카카오페이지 <그냥 악역으로 살겠습니다.> 베베 작가 데뷔 인터뷰

카카오페이지 <그냥 악역으로 살겠습니다.> 베베 작가 데뷔 인터뷰

이런 말씀을 드리기 굉장히 쑥스럽지만, 기회라는 건 언젠가는 오긴 하더라고요. 다만 그 기회라는 게 내가 준비되지 않는 순간에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시면서 작품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어요. 수강생분들의 꿈이 이루어지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D

1. 안녕하세요. 베베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페이지 노블 코믹스 작품 <그냥 악역으로 살겠습니다>의 작화를 맡은 베베라고 합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전공까지는 아니었지만 학창 시절부터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어요. 특히 캐릭터를 관찰하고 표현하는 데에는 나름대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서 만화 쪽으로 가도 괜찮지 않겠냐는 단순한 생각에 직업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런칭 날짜가 잡힐 때는 걱정과 긴장을 많이 했었는데 의외로 런칭을 하고 나서는 마음이 한결 편해졌어요. 작품 준비 기간이 굉장히 길기도 했고, 제가 워낙 원작 소설을 좋아하던 팬이기도 해서 드디어 독자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게 된 것에 매 순간이 감격스러워요…ㅠㅠ 이제 시작이니만큼 건강관리 잘하면서! 완결까지 잘 해내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있습니다.

4. 데뷔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출판사 쪽에서 제 SNS 계정에 올라온 그림들을 보시고 연재 제의를 해주셨어요. 여러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연재하게 될 작품을 고른 뒤, 등장 캐릭터들의 디자인 시트를 그려서 보내드린 후 테스트에 통과하게 되어서 작품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됐습니다. 그 과정에 작품의 색을 맞춰 주실 각색 작가님을 섭외해 주셔서 원고 작업을 같이 진행하게 됐어요:)

5. 데뷔 작품인 <그냥 악역으로 살겠습니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소설 속 악역 캐릭터에 빙의한 주인공과 주인공으로 인해 소환당한 악마와의 모험을 그린 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작품입니다. 스피드한 전개와 다양하고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많이 나오는 작품이니만큼 가볍게 즐기시기 좋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6. 원작 소설을 웹툰화한 작품인데, 원고 작업 과정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콘티를 받으면 전체적인 흐름이나 강조할 수 있는 컷을 조금 손본 뒤, 스케치업을 활용해서 배경을 넣고 의상 디자인이나 밑그림 작업을 진행한 뒤, 마무리가 되면 본격적으로 선화 작업에 들어가요. 선화가 끝나면 곧바로 원고를 전달해드려서 검토를 받고 나머지 의상 장식, 채색, 배경 보정, 식자 작업을 이어갑니다!

7. 원고 작업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배경 및 칸 배열과 의상 디자인은 1~2일, 선화 3~5일, 채색은 2일, 배경 보정/효과/식자 작업은 2일 정도 걸립니다. 손이 좀 느린 편이라 중간중간 어시 작가님들께 도움을 받고 있어요!

8. 원고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사실 초중반까지도 매 순간이 어려움이었어요. 워낙 원고를 직접 그려본 경험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던지라 저 스스로 느끼기에도 역량이 많이 딸리고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느껴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최대한 고쳐나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원작 소설을 보며 작품만의 분위기를 최대한 살리려 했고요.

9.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그림은 그냥 독학으로 했고요, 웹툰은 와이랩 아카데미의 수강을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10.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캐릭터를 만들고 스토리를 짜는 것을 놀이처럼 좋아해서 내 캐릭터들을 만화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보여드리고 싶다는 생각에 흥미를 느끼게 됐던 것 같아요!

11.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이러니하게도 직업으로 선택한 것에 비해 만화를 직접 그려본 경험과 지식이 거의 없던 상태여서 이왕 할 거면 제대로 알고 시작해보자! 라는 생각에 여러 사이트 서칭하던 차에 와이랩 아카데미를 발견해서 수강을 듣게 됐어요.

12.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클립 스튜디오, 스케치업, 스토리 클래스들을 수강했습니다. 다니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웹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강사 선생님들께서 잘 알려주신 덕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13.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스케치업 수업이 가장 도움이 됐어요! 워낙 프로그램을 다루는 일에 미숙하다 보니 수강을 듣지 않았다면 혼자 터득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을 거로 생각해요…ㅋㅋ 특히 요즘에는 스케치업 배경을 거의 필수로 쓰니까요.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조작법이나 기능들을 알게 되어서 지금까지도 작업할 때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14.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제가 어린 시절 봤던 만화들처럼 제 작품을 보시는 독자분들께 다양한 매력으로 설레고 두근거리는 감정들을 드리고 싶어요.

15.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하진 않았지만 가능하다면 차기작은 다른 장르를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16.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배움에 끝이 없는 직업…!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리는 걸 떠나서 독자분들을 몰입시킬 수 있게 만드는 연출력과 표현력 등등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것들, 트렌디한 부분들까지 캐치해야 되기 때문에 정말 끝이 없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17.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아직도 고민하는 부분이지만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개성적인 부분이나 강점이 무엇인지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퀄리티가 높고 재밌는 작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보니 그런 작품들 사이에서 독자분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서는 작가와 그 작품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18.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기 굉장히 쑥스럽지만, 기회라는 건 언젠가는 오긴 하더라고요. 다만 그 기회라는 게 내가 준비되지 않는 순간에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시면서 작품을 준비하셨으면 좋겠어요. 수강생분들의 꿈이 이루어지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D

마지막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게 해주신 와이랩 아카데미 원장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 드려요!~

데뷔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