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일상이 무너졌다> 예림 작가 데뷔 인터뷰

네이버 웹툰 <일상이 무너졌다> 예림 작가 데뷔 인터뷰

시나리오/그림 공부를 얼마나 철저하게 하든, 원고를 그리기 시작할 때부터가 진짜 준비의 시작인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원고를 그려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안녕하세요. 예림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상이 무너졌다> 그림작가 예림입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릴 때 학원 가기 전 비는 시간에 대여점에서 재밌게 만화를 보다가 불현듯 그리는 것도 재밌겠다 생각한 순간부터 계속 만화가를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ㅎㅎ

 

3. 2021 네이버 웹툰 지상 최대 공모전 최우수상으로 데뷔하시게 되었는데,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2021 네이버 웹툰 지상 최대 공모전 준비는 4월쯤부터 여유 있게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스토리 작가님이 중간에 더 재밌는 작품이 생각났다고 하시길래 원래라면 작화를 들어가야 하는 한 달 반쯤 남은 시점에 시놉시스부터 다시 써서 탄생하게 된 것이 <일상이 무너졌다>입니다.

촉박한 시간이었지만, 서로의 능력을 믿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 같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대학생일 때 와이랩아카데미에서 수업 들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드디어 데뷔를 하게 되었네요!

데뷔에 대한 확신은 있었지만, 지망생일 때는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웹툰 작가라는 타이틀이 아직은 신기하기만 합니다.ㅎㅎ

 

5. 데뷔 작품인 <일상이 무너졌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지루한 일상에 지친 평범한 고등학생이 아이돌 연습생 납치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6. 원고 작업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선화작업에 4일 정도로, 가장 많은 시간을 쓰고 남은 3일 동안 밑색, 명암, 후보정 순으로 마무리합니다. 앉아만 있으니까 식사도 하루에 한 번 만하고 이러다가 병들지도 모르겠습니다 ㅠ

 

7. 원고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하루 종일 말을 안 할 때도 있는데, 그럴 때면 말을 하고 싶어서 미쳐버립니다.
그럴 땐 주변 동료 작가님들과 행아웃, 디코 등으로 채팅하며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8.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틈만 나면 웹툰에 도움 될 만한 강의를 찾아다녔는데, 제가 다녔던 대학교에는 만화과가 없어서 영화과 시나리오 전공 수업을 듣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찾아갔던 곳이 와이랩 아카데미입니다.

 

9.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만화를 보는 것도 좋아했고,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시작했습니다.

10.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터넷 검색으로 알게 되었고, 와이랩 아카데미가 수업 커리큘럼도 좋고, 무엇보다 현직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작가님들이 강의를 하셨기 때문에 학원에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11.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네이버 웹툰 <참교육>의 채용택작가님의 스토리 수업과, <싸움독학>의 김정현 작가님의 프로덕션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너무나 큰 도움이 되었고 덕분에 데뷔까지 오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12.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일단 원고를 하라는 조언이었습니다. 인체 공부만 따로, 시놉시스만 따로 하는 것은 정말 필요한 공부지만, 완전 초보가 아니라면 비효율적입니다.
웹툰 작화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연출이기 때문에 무슨 그림 공부를 하던 항상 원고 작업과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3.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웹툰 그리면서 여행도 다니고,
부자가 되고 싶습니다.

 

14.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여러 장르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현실적인 드라마도 좋고, 로맨스, 판타지, 학원물 등 망상에서 시작된 만화 같은 만화를 그리고 싶어요.

15.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사람들이 보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그리는 것을 즐기는 사람입니다.

 

16.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시나리오/그림 공부를 얼마나 철저하게 하든, 원고를 그리기 시작할 때부터가 진짜 준비의 시작인 것 같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원고를 그려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7.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꼭 데뷔하실 겁니다!

데뷔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