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말년용사> 후딩 작가 데뷔 인터뷰

네이버 웹툰 <말년용사> 후딩 작가 데뷔 인터뷰

나만 할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습니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하지만 재밌는ㅋㅋㅋ

1. 안녕하세요. 후딩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금요 웹툰 말년용사의 후딩입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만화를 보는 것도 그리는 것도 너무 좋아서 계속 동경하다가 자연스레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3. 네이버 웹툰 지상 최대 공모전을 통해 데뷔하시게 되었는데,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원고부터 만들어 야지 라고 생각했다가 마침 공모전이 열려서 맞춰서 제작하게 됐습니다.

사실 말년용사가 아닌 타 작품을 제작 중이었고 작업 중 신마니가 낙서로 했던 4컷 만화에 영감을 받아 장편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 가요?

제 작품에 자신은 있었지만 워낙 수많은 프로들이 참가했던 공모전이라 기대를 아예 안 하고 있었습니다. 아직도 기억이 나는 게 신마니가 설거지 중에 무릎을 꿇고 소리를 지르더군요.

뭐 지 싶어서 쳐다보는데 “네이버…에서 연락이 왔 어…”라는 소리를 듣고 옆에 같이 무릎을 꿇고 나란히 소리를 질렀습니다.

5. 데뷔 작품인 <말년용사>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말년용사는 전역 3일 전 사망하여 이 세계에 간 말년병장이 자신의 상황에 분노하며 복수를 다짐하고 상황을 타계하는 이 세계 액션 개그 물입니다.

6. 원고 작업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먹고 자고 하는 기타 시간을 제외하고는 계속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좀 쉬고 싶은데 손도 느리고 욕심이 많아서 아직 못 쉬고 있습니다.

7. 원고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정신적인 답답함입니다. 집안에서 온종일 있다 보니 정신적으로 되게 갑갑함을 느끼곤 하는데 잠깐 울부짖고 나면 괜찮아집니다. 농담이고 작업에 몰입하기 좋은 BGM을 틀어놓고 집중해서 작업을 하다 보면 답답함이 해소가 됩니다. 가장 많이 듣는 건 [전독시 필수 브금] 입니다. (누가 제발 말년용사 브금 좀 만들어주세…)

8.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돼 시나요?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배웠습니다! 나머지는 신마니와 함께 각자의 원고를 그리고 서로 피드백 하면서 독학했던 게 가장 큰 발전이었던 것 같아요! 원고 만드는 게 실력 제일 빨리 느는 것 같아요.

9.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원래부터 웹툰을 하고 싶었지만 부모님 과의 타협으로 디자인계열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하지만 갈증이 해소가 되지 않았습니다 크큭! 결국 오랜 설득(거의 일방적인 떼쓰기)으로 대학을 중퇴하고 웹툰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10.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독학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는데 평소 굉장히 존경하던 작가님이 와이 랩에서 강의를 하신다는 소식을 듣고 허겁지겁 신청했습니다.

11.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 가요?

시니 작가님의 스토리 수업을 들었고 제 웹툰 인생의 분기점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제가 필요했던 것은 충분히 과분할 정도로 많이 배웠습니다.

학원 수강이 끝난 후에도 작가님에게 원고를 보여드리면 피드백을 주셨고 계속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다면 시니 작가님에게 정말 큰 도움을 받았고 정말 감사드린다는 것입니다.

12.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도움이 됐던걸 원고 만들기가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원고 제작하는 것만큼 배울 게 많은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관임) 가장 도움이 안 됐던 건 비교입니다. 공부를 하다 보면 비교를 하기가 쉬운데 비교를 해서 얻게 되는 건 시무룩밖에 없습니다.

13.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 가요?

나만 할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습니다.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하지만 재밌는ㅋㅋㅋ

14.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말년용사는 아무래도 아마추어 시절 제작한 작품이다 보니 부족한 게 많이 보입니다.

차기작 만큼은 현재 실수한 것들을 만회하고 더욱더 재미있고 치밀한 작품을 하고 싶습니다!

15.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웹툰 작가…. 저는 방구석에서 만화만 그리면 될 줄 알았습니다. 그게 맞긴 한데 혼자 혹은 둘이서 만든다면 생각보다 챙겨야 할 건 많습니다. 1~2인 회사에 가까운 것 같아요. 제작도 책임도 기타 등등도 전부 본인이 해야 하는!

16.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왜’라는 걸 명심하셔야 할 것 같아요. 이게 왜 재미있는데 얘가 왜 주인공이어야 하는데 스토리가 왜 이렇게 됐는데? 아 물론 감각적인 천재분들은 안 하셔도 됩니다.

17.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 이렇게 의기양양하게 써 놓고 말년용사 망하고 논란 생기면 창피해서 어떡하죠?

 

데뷔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