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운수 오진 날> 아포리아 작가 데뷔 인터뷰

네이버 웹툰 <운수 오진 날> 아포리아 작가 데뷔 인터뷰

웹툰 작가는 독자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전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1. 안녕하세요. 아포리아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일요 웹툰 “운수 오진 날”이라는 작품으로 데뷔하게 된 아포리아입니다.

 

<운수 오진 날> 작품 보기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릴 때부터 이야기를 만들며 노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나만의 세계를 만들고 사람을 만들어서 역할극을 하며 놀았었죠. 생각해보니 이런 공상 놀이를 고등학생 때까지 했었더라고요. 틈틈이 소설도 써보곤 했었습니다. 이 후 다양한 직업적 경험을 쌓다가 제가 잘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을 깨닫고 웹툰 작가를 도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 데뷔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지망생 생활을 꽤 오래 했습니다. 처음엔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즐겁게 했었죠.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데뷔에 대한 갈망은 커져만 갔습니다. 그래서 데뷔를 위한 작품을 구상해야겠다는 생각에 와이랩 아카데미의 스토리 클래스를 수강하게 됩니다. 시니 작가님과 함께 작품을 기획하고 공모전 출품을 위해 준비한 뒤 2019년 지상 최대 공모전에서 연재 제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솔직히 두렵습니다. 지망생 시절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이랄까요? 프로로서 작품을 한다는 것의 무게감이 상당한 요즘입니다.

5. 데뷔 작품인 <운수 오진 날>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제목에서 눈치 알 수 있듯 이 작품은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현대판으로 재해석 한 작품입니다. 전체적인 플롯은 “운수 좋은 날”을 따르고 있습니다. 어느 날 기록적인 하루 매출을 달성한 택시 기사에게 의문의 장거리 승객이 탑승합니다. 택시 기사와 승객은 장거리 여정 동안 여러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요. 승객은 사실 살인마이고 택시 기사는 운행 내내 불안해 합니다. 좁은 택시 안에서 벌어지는 두 사람의 미묘한 긴장감이 작품의 주된 볼거리입니다.

6.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처음엔 무작정 인튜어스 프로를 구매해 도전만화부터 시작 했습니다. 하다 보니 부족한 부분들이 느껴져 지역의 SBS 컴퓨터 아카데미 웹툰 클래스를 수강했습니다. 이 곳에서 만화의 기초들을 배웠고 한 작품을 완결시켜보는 경험을 하였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데뷔를 위한 작품을 하고 싶어 많은 고민 끝에 와이랩 아카데미에 수강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주로 스토리 클래스를 수강하였고 공모전 준비를 위해 원고반도 수강하였습니다.

7.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처음엔 소설가가 되고 싶었습니다. 신문사에 여러 번 투고 해보았지만 번번이 실패했죠. 그래서 좀 더 쉽게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찾다가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도 좋아해서 만화를 하면 어떨까 하고 시작했습니다.

8.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웹툰을 주로 보는데, 멋진 작품들 중에 와이랩 작품들이 많더라고요. 슈퍼 스트링이라는 세계관 공유라는 기획도 아주 마음에 들었었습니다. 그래서 와이랩에 대해 궁금해 이리저리 검색을 하다 보니 아카데미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죠. 와이랩 아카데미를 다녀야겠다고 결심한 이유는, 강사진들이 네이버 유명 작가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왠지 와이랩 아카데미를 다니면 데뷔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9.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첫 수강은 시니 작가님의 스토리 클래스였습니다. 다른 학원을 수강해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확실히 커리큘럼이 데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와이랩 아카데미의 최대 장점을 꼽자면 자체 공모전 시스템입니다. 내 작품을 수강생들과 현직 작가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볼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혜택입니다.

10.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면 단연 프로 작가님들의 피드백이겠지요. 만화라는 것은 정답을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작품을 하는 사람의 수만큼이나 정답의 수가 정해져 있겠죠. 다만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방법은 경험 많은 작가님들의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11.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건방진 말일 수 있겠지만 포스트 윤태호를 꿈꿉니다. 사람들의 가슴을 어루만져 주는 작품을 하고 싶습니다.

12.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저는 리얼리즘을 추구합니다. 현실 속 이야기를 날카롭고 따뜻하게 풀어보고 싶습니다.

13.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웹툰 작가는 독자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전해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14.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우선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많이 쌓아 두십시오. 어떤 작품이 호응을 얻을지 알 수 없습니다. 되도록 많은 소재들을 노트해두시고 소재들 중 가장 어필 할 수 있을 만한 소재를 가지고 기획에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한 작품에 너무 얽매여 있지 마세요. 작품이 호응이 없다면 과감히 접을 용기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미련을 버리는 것 아주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 작품들을 하다 보면 실력도 늘고 노하우도 생길 거예요.

15.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데뷔까지 이끌어주신 와이랩 작가님들과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운수 오진 날> 작품 보기

 

데뷔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성미나 웹툰PD반 수강 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나ㅇㅇㅇ님의 2024년 9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수훈 연출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ㅇ님의 2024년 8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이호진 작가님 공모전반 수강 후기2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포ㅇ님의 2024년 7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