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맨> 고진호 작가 특강 후기

2016년 6월 25일 토요일 오후 8시에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테러맨> 으로 유명하신 고진호 작가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특강은 가장 많은 질문이 있었던 출판 만화와 스크롤 만화의 차이, 작업 방식, 연출법 세 가지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출판만화와 웹툰의 페이지 넓이와 간격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출판 만화에서는 페이지의 넓이와 재단선을 고려해 가로로 배치하고, 웹툰에서는 스크롤의 특성상 강조해야 할 것은 세로로 길게 배치를 합니다. 반드시 한 페이지에 이미지를 가득 채울 필요는 없고, 오히려 적당한 여백이 스크롤 형식에서는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스크롤 형식은 우리나라에서 유독 도드라지는 특징이고 출판 만화는 좌, 우 시선의 이동은 다를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공통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만화를 그릴 때에 출판 만화를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스크롤 형식으로 작업을 할 때에 페이지 만화의 배치를 접목시킨다면, 조금 더 세련된 출판만화가 만들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케치업 활용법을 질문하셨는데 고진호 작가님께서는 만화의 차별화를 두기 위해, 배경의 대부분은 수작업으로 진행합니다. 소품 (방독면, 총, 자동차 등)의 경우 스케치업을 활용하여 작업합니다.

컬러링의 경우 출판으로 보이는 흑백 원고와 웹상으로 보이는 컬러 원고의 느낌을 함께 보여주고 싶어, 포인트로 채색하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이때, 흑백 원고와 포인트 컬러의 이질감을 없애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셨다고 합니다. 빛은 약하게 주되, 극대화된 명암, 높은 채도의 포인트 컬러를 이용해 지금의 세련된 원고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원고의 기본은 흑백으로 작업하고, 채도가 낮은 컬러링을 덧씌운 다음, 레이어의 속성을 활용해 컬러의 채도를 높여 줍니다. 이 밖에 색상을 화려하게 사용하는 고진호 작가님만의 다양한 팁 또한 알려주셨습니다.

작업은 글콘티를 받으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협업의 특성상 일어나는 해프닝들을 유머러스하게 이야기해주셔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원고 작업을 할 때에 말풍선의 배치와 캐릭터의 시선으로 이야기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컷 분배 다음 작업으로 그림이 없는 상태에서 말풍선의 배치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말풍선의 배치가 어느 정도 정리되면 말풍선에 맞게 캐릭터의 구도와 시선을 결정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과정인 만큼 신중하게 생각합니다. 콘티 단계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단계입니다. 이후 펜 터치와 컬러링, 배경을 완성합니다.

액션신이 유독 도드라지는 만화의 특성상, 액션신 관련한 질문들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액션 신을 공부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보고 그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캐릭터를 먼저 그리기보다는 배경 분위기와 캐릭터의 시선방향 등 전반적인 구도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진호 작가님 또한, 일반적인 구도보다는 남들이 보지 않을 법한 시선 및 구도로 그리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참고해 많은 연구를 하십니다.

강의가 끝나갈 때 즈음 테러맨의 스토리 작가인 한동우 작가님께서 등장해, 스토리 관련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고 특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출판만화와 웹툰을 접목하는 과정에서의 많은 고민과 생각들을 직접 들어 볼 수 있는 유쾌하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특강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41 펜터치반 수강 후기

  정말 강추합니당.. 사실 두 달 듣는다 해서 그림 실력이 늘겠어? 라는 의심과 함께 수강하기 시작했는데 매주 만족스러웠어요ㅠ… 그리고41쌤 또 다른 수업 개설하시면 전 수강할 의향 완전 있습니다 ㅎㅎ !!

그리고41 펜터치 강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김민재님의 2023년 10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