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남> 김재한 작가 특강 후기

2016년 5월 28일 토요일 오후 8시에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알게뭐야>, <부활남> 으로 유명하신 김재한 작가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특강의 주제는 웹툰을 제작 과정입니다. 콘티, 컷 연출, 작화 등 김재한 작가님만의 노하우가 담긴 웹툰 작업방식을 알려주고, 직접 시연하며 만드는 과정 또한 보여주셨습니다.

본격적인 특강에 들어가기에 앞서, 사전 질문지를 토대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분이 질문을 해주셔서 시간 관계상 모든 질문에는 대답해줄 수 없었지만, 작가님의 인생 등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질의·응답이 끝난 후 알게뭐야 와 부활남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웹툰 만드는 과정을 강의해 주셨습니다.

웹툰 제작의 가장 첫 번째는 스토리 만들기입니다. 소재가 독특하면 좋겠지만 중요한 건 독창성보다는 소재를 어떻게 표현하고, 재미있게 끌어나갈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자신이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에 관해 이야기를 하면 본인도 재미있게 풀어낼 수 있고, 독자들도 공감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주제와 스토리가 정해지면 캐릭터를 만들어 줍니다. 이때, 캐릭터의 인생을 만들어 준다는 생각으로 작업한다고 합니다. 주인공에게 성격과 역경을 부여 과거와 현재를 설정합니다. 만들어진 주인공 설정을 중심으로 주변인들도 함께 설정해줍니다. 공감대 형성을 위해 다양한 성격의 인물을 만들어 줍니다.

캐릭터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과 시놉시스를 만들면 본격적으로 콘티 작업에 들어갑니다.

콘티 작업에서는 말풍선의 배열, 캐릭터의 시선, 효과음, 스크롤 방식과 페이지 방식을 고려한 컷 배열을 모두 생각해야 원고를 편집할 때에 수월합니다.

콘티는 기본적으로 본인만 알아보는 수준이면 되나, 가장 중요한 것은 독자들을 배려한 구상입니다. 작가는 본인의 스토리를 알지만, 보는 사람들은 스토리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대상의 위치, 직업, 상황을 알려줄 수 있는 배경 연출 등의 충분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콘티작업이 완료되면 스케치와 펜터치에서 디테일을 부여합니다. 빠른 작업을 위해 포토샵의 단축기는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톤의 밑색을 컬러링 전에 미리 만들어주면, 작업 시에 용이 합니다. 컬러링 작업을 할 때에는 옷, 머리, 얼굴 등 컬러 레이어를 세분화해줘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컬러링 작업 후 빛의 방향에 따라 그림자를 넣어줍니다. 대상이 작게 보이는 그림에서 톤을 나눠주면 지저분해 보이지만, 크게 보여주는 그림에서는 톤을 나눠주어야 완성도 있는 그림이 나옵니다. 그림자는 붉은 계통의 색이 자연스럽습니다.

캐릭터의 컬러링이 끝나면 다양한 필터와 효과를 적용합니다. 모션블러와 그라데이션을 사용해 임펙트 있는 배경 연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텍스쳐를 합성해 이미지와 배경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줍니다. 그 외에 여러 가지 효과적인 연출법과 필터 응용법을 알려 주셨습니다.

더 많은 강의를 준비해 오셨고, 자세히 설명해주고 싶었지만, 시간상 그렇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셨습니다. 작가님의 작업방식과 노하우를 그대로 알려주어 웹툰작가 지망생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강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특강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41 펜터치반 수강 후기

  정말 강추합니당.. 사실 두 달 듣는다 해서 그림 실력이 늘겠어? 라는 의심과 함께 수강하기 시작했는데 매주 만족스러웠어요ㅠ… 그리고41쌤 또 다른 수업 개설하시면 전 수강할 의향 완전 있습니다 ㅎㅎ !!

그리고41 펜터치 강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김민재님의 2023년 10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