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수강 후기:)

안녕하세요:) 수강생 조혜수입니다.

포토샵 후기는 4주 차까지 완강하고 작성하려고 했는데, 왠지 또 쓰고 싶어서 올립니다ㅎㅎ 저는 클립 스튜디오를 사용 중이라 포토샵을 수강할지 말지 고민했는데, 듣길 엄청엄청 잘 한 것 같아요!!

일단 포토샵이 클튜 수업과 커리큘럼이 비슷해서 복습하는 기분이었고 (저는 이번 공모전 때 원고 작업을 해봤으면서도 여전히 헷갈리는 게 많았거든요. 그런데 포토샵을 들으면서 클튜 때 배웠던 내용들이 다시 떠올라 좋았습니다.) 클튜와 포토샵의 장점을 번갈아 사용하며 작업하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포토샵 수강의 최대 장점은 강사님이 은지쌤이라는 점..!!! (은지쌤 덕후)

저 후기 처음 쓰는 건데.. 나중에 이불 차는 후기로 남지 않을까 조금 걱정되네요.. ㅎ

​포토샵 수업 3주 차(1~6강)까지 배운 내용들 정리해볼게요:D

​<1주 차 1, 2강>

포토샵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고 난 후 원고 제작하는 과정과 콘티를 짤 때 중요한 점, 그리고 시놉시스(글 콘티) 작성법을 배웠습니다. 모작과 창작 중에 선택해서 진행하면 되는데 저는 창작으로 글 콘티를 작성했습니다:)

​<2주 차 3, 4강>

작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단축키와 컷 제작 방법을 배웠습니다. 생각보다 포토샵은 클립 스튜디오보다 컷 만드는 일이 번거로웠어요ㅎㅎ 컷 간격을 동일하게 만들고 컷 밖으로 선이나 컬러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 마스크 비스무리한 걸 만들어야 한다든지..!

컷은 스크롤 방식, 페이지 방식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는 꺾은선 올가미로 그려서 변형시킨 컷이에요! 네이버 웹툰 귀전구담 작가님이 사용하신 컷 제작법을 따라 한 건데 화면을 다양하게 연출하기 좋은 것 같았어요ㅎㅎ

첫 번째 컷은 사람의 옆모습이고, 두 번째는 나무 그림자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원고 채색도 해보고, 명암을 넣는 방식도 두 가지를 배웠습니다. 제가 선택한 명암 컬러가 나중에 곱하기 효과를 줬을 때 피부색이랑 엄청 잘 어울리게 나와서 기분 좋았어요ㅎㅎㅎ

<3주 차 5, 6강>

3주 차에는 배운 게 많았어요ㅎㅎ 순서대로 적어볼게요!

​1. 라이트 효과

간단한 작업이지만 빛 효과가 있고 없고는 분위기에 정말 큰 영향을 미치더라고요 ᄒᄒ 그냥 소년과 미소년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놀라운 효과..! 빛이 있으니까 로맨스 웹툰의 한 장면이 된 것 같아요:)

2. 렌즈 플레어

클립엔 없지만 포토샵에는 있는 기능!! 렌즈 플레어입니다ㅎㅎ

포토샵에는 총 네 가지가 있던데, 더 예쁜 걸 원한다면 무료 이미지 사이트(픽사 베이)에서 렌즈 플레어를 검색 후 사진을 가져와 아래처럼 소스로 만들어 놓고 사용해도 좋다고 하셨어요!

​원고에 적용하면 이런 느낌이 됩니다:)

3. 변형

핸드폰과 노트북에 화면 넣기, 메시(자유 변형 및 뒤틀기)를 이용해 깃발이 흩날리는 모양대로 글자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노트북 화면의 경우엔 상표권이나 저작권 침해가 없도록 잘 가리고 사용해야 될 것 같아요ㅎㅎ

변형 두 번째로 인물 그림자 만들기를 배웠습니다. 클립 스튜디오 수업 때도 배웠던 부분인데 왠지 까먹고 있었거든요ㅠㅠ 다시 복습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어요..!!

4. 흐림, 회전 효과

포토샵에는 흐림/회전 효과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이동, 방사형, 회전 흐림 효과를 배웠는데 원고에 많이 사용될 것 같더라고요:D

​1) 방사형 흐림 효과

2) 회전 흐림 효과

‘흐림 효과 갤러리> 회전 흐림 효과’ 선택 후 바퀴에 펜을 갖다 대면 원하는 정도로 효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참 인물에는 이동 흐림 효과로 앞으로 쌩 달려가는 듯한 느낌을 표현했어요ㅎㅎㅎ

5. 스타일 외부 광선

아래 사진들은 스케치업에서 가져온 이미지인데 원래는 낮 시간의 환한 이미지였어요!

저녁 또는 밤 느낌을 주기 위해 레이어에 어두운 컬러를 깔고 곱하기 모드로 바꾼 후, 창문들을 선택해 ‘레이어 스타일> 외부 광선 효과’로 건물 안에서 빛이 나오는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창문 선택은 일일이 클릭한 것이 아니라 포토샵 두 번째 시간에 배운 ‘제어 패널’의 ‘인접’과 ‘허용치’를 조정해서 다중 선택했습니다.

6. 필터 조정 (최대값)

앗 그리고 여기까지 배우는 내내 계속 이미지를 ‘고급 개체(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했었어요! 고급 개체로 변환해야 사진이 깨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던가요..? 까묵ㅠㅠ 그런 후에 ‘곡선’과 ‘최대값’을 조정해서 사진을 그림처럼 보이도록 표현했습니다. 사용해보니 곡선이 제일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요ㅎㅎ

*곡선: 이미지> 조정> 곡선 선택
*최대값: 필터> 기타> 최대값 선택

​아래의 야경을

이렇게!

이 사진도

이렇게 바꾸었습니당ㅎㅎ

7. 패턴 브러시 제작

이 밖에 나무, 구름 사진을 활용해서 브러시 패턴도 만들었는데 만들어 둔 걸 저장을 안 했는지 사진이 없네요.. 왠지 이것만 남아있고ㅠㅠ 이건 제가 그린 패턴 브러시에요ㅎㅎ

중급 채색과 포토샵까지, 토요일 온종일 수업이었는데 정말 진심으로 하나도 안 힘들었어요!!

은지쌤의 강의력 덕분에 수업이 너무 재미있었고, 준비해주시는 풍부한 강의자료에 새로운 채색법을 활용하게 되니까 당연히 지루할 틈이 없는 것 같아요:D 오래 앉아있고 종일 수업하면 당연히 지칠 거라고 생각했는데 전.혀.요ㅋㅋㅋ

수업이 즐거운 덕분에 힘들고 긴 여정이 될 수도 있는 웹툰 작업이 조금은 활력을 얻는 것 같고..ㅠㅠ 수강생분들과 나란히 데뷔하면 진짜 행복할 것 같아요ㅎㅎ

긴 후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웹툰학원 와이랩 아카데미의 포토샵 강의를 수강하셨던 조○○님의 2019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수강생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41 펜터치반 수강 후기

  정말 강추합니당.. 사실 두 달 듣는다 해서 그림 실력이 늘겠어? 라는 의심과 함께 수강하기 시작했는데 매주 만족스러웠어요ㅠ… 그리고41쌤 또 다른 수업 개설하시면 전 수강할 의향 완전 있습니다 ㅎㅎ !!

그리고41 펜터치 강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김민재님의 2023년 10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