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우 스토리 수강 후기

토우 스토리 후기

안녕하세요. 오래된 후기입니다 작가님의 말투는 상냥하고 다정한 말투에요~ 후기엔 제 말투가 많이 뭍어나기 때문에 감안해서 봐주세요^^

1. 토우 스토리를 듣게된 계기

토우 스토리 이론반 3개월과 피드백반 2달 총 5달을 배운 학생입니다.

평소에 로맨스, 판타지, 스릴러를 좋아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보면서 힐링했었습니다. 그동안 혼자서 스토리 작법서와 다양한 콘텐츠를 보면서 취미삼아 스토리를 썼었는데요~ 웹툰으로 제작하고 싶어서 와이랩 학원에 상담 문의 후 수업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로맨스 작품을 제작하고 싶다고 학원에 문의하였고, 토우 스토리반 청강을 해봤습니다. 토우작가님이 다양한 예시로 즐겨봤던 작품들을 예를 들어주셔서 즐겁게 청강했었어요. 첫 수업날 이론을 듣는데 배경지식이 거의 없어서 수업 따라가기에 너무 어려웠었던 기억이 납니다. 무조건 필기로 받아 적고 수업 후 바로 복습하고 채득하기에 바빴어요.

웹툰 뿐만 아니라 드라마, 소설, 영화, OTT 등 다양한 예시를 들어 주시면서 수강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십니다. 이 부분이 저와 잘 맞아서 수업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2. 작품 기획서 제작

이론 강의에서는 웹툰 기획서에 들어가는 제목, 로그라인, 장르, 독자연령층, 시놉시스를 먼저 작성해서 작가님께 보여드리면 피드백을 디테일하게 해주시고~ 수업 중에 다양한 작품의 예시들을 들어주십니다.

저는 여러 작품을 냈었습니다. 그 중에 ‘권법소녀’ 작품의 기획을 보시고 긍정적으로 피드백 해주셨어요. 그리고 이론 수업 3개월 안에 기획서까지 한번 제작해보았는데요 작가님이 개인적으로 시간을 더 내어주셔서 캐릭터 설정과 캐릭터 시트, 그리고 주요사건이 담긴 트리트먼트까지 써보면서 완결까지의 이야기를 써봤습니다.

캐릭터 시트를 먼저 제작해서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구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3. 작품 시나리오 글콘티

시나리오를 쓴 후에 글콘티를 쓰는 단계에서 최대한 많은 피드백과 수정을 거쳤었어요. 글 콘티에서 상황과 인물의 표정, 감정, 말풍선의 모양까지 고려해서 최대한 꼼꼼하게 글콘티를 작성했었어요. 작가님께 보여드리면 어김없이 많은 피드백으로 조언을 해주셨고, 빠짐없이 메모해서 반영하려고 노력했어요. 작가님의 조언대로 스토리를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 조사와 작품을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 콘티 피드백 메모 일부]

친구들과의 대화 위주로 흘러가는것, 웹툰 작품의 컨셉과 상관 없는 대사 위주의 스토리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

2화부터는 변화된 주인공이 당황해 하는 모습들이 이야기로 나오는 것이 좋다.

회상씬이 스토리 안에서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는 방법들을 예를 들어 알려주셨어요

비슷한 작품의 플롯이나 이야기로 진행되는 작품들을 많이 참고하는 것이 좋다.

4. 작품 그림 콘티

[그림 콘티 피드백 메모 일부]

군더더기가 너무 많아요

뉴스 앵커의 대사는 말투를 신경써서 써야해요 진짜 앵커의 대사 처럼요~

그림콘티에서 동선을 고려해야 해요~

말풍선이 아래에만 있는데 의도에 맞게 말풍선 배치도 신경써서 그림콘티를 짜보세요~

컷이 같이 나오는 말풍선이 있고, 말풍선이 먼저 나오고 컷이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가독성이 중요하니까 말풍선 위치도 고민해보세요~

 

기획까지는 2달 정도 걸렸는데 연출이 많이 부족해서 그림콘티 단계에서 진행이 많이 더뎠어요. 작가님의 여러 조언으로 웹툰 작품을 많이 보고 그림 콘티를 따라 그려보면서 경험을 많이 쌓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글콘티에서 그림콘티로 옮길 때 감이 전혀 없어서 좌절하고 포기할까도 고민했었는데요~ 토우 작가님의 피드백과 좋아하는 웹툰 작품을 보면서 고민했던 부분을 조금씩 해결했어요.

5. 원고 도전

스토리 후기는 비포 에프터로 보여드릴 자료가 없네요;; 우여곡절 끝에 ‘권법소녀’로 원고 제작에 도전해보고 있습니다. 아직도 전반적으로 부족해서 계속 공부하면서 웹툰에 도전하고 있어요! 이 후기글을 보신 모든 분들께 수업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박○○님의 2022년 12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수강생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