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DEEP

<딥(DEEP)> 토우 작가 인터뷰

2019년 8월부터 와이랩 아카데미 스토리 강의를 하시게 될 네이버 웹툰 <딥(DEEP)> (토우 글/김태헌 그림) 토우 작가님의 인터뷰입니다. 토우 작가님의 스토리 작업 과정과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스토리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토우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다음 웹툰에서 글, 그림으로 데뷔해 딥(DEEP)이란 작품으로 스토리작가 활동을 시작한 토우라고 합니다. 최근 카카오페이지 연재를 마치고 현재 차기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원래 이야기를 상상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제가 상상한 이야기가 만화로 표현됐을 때 가장 재미있겠다 싶어 선택했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다음에서 연재제의를 받아 순정드라마 작가로 데뷔했습니다. 밤의 친구들이란 작품을 마지막으로 스토리작가 활동을 시작, 그동안 하지 못했던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시도 중입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만화, 소설, 영화 등 많은 이야기를 장르를 가리지 않고 접했습니다. 그 과정에 자연스레 제가 추구하는 작품이 뭔지, 어떻게 하면 생각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지 등을 배웠습니다. 데뷔 당시 열심히 준비했던 수작업이 이제는 쓰이지 않아 그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Q 연재하셨던 <딥(DEEP)> 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2015년 네이버에서 연재를 마친 딥(DEEP)은 오래전 실종됐던 가족이 실종 당시 모습으로 돌아오며 생기는 공포, 스릴러 작품입니다.

<딥(DEEP) 작품 보기>

Q 작품을 연재하면서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연재 중에는 작품의 장르적 톤과 인물의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도록 회당 호흡을 신경 쓰며 작업합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살아가며 흥미를 끄는 단어나 이미지, 그때그때 떠오르는 한 줄 로그 라인 같은 것을 잊지 않고 저장해둡니다. 그런 아이템들을 장르에 맞게 발전시켜 이야기로 완성합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독성과 임팩트입니다. 우선 읽히지 않으면 이야기의 재미를 제대로 전달할 수 없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임팩트 있게 전달하는 것, 그 부분을 최종 검토해 완성합니다.

<달이 뜨면 만나요> 작품 보기

Q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강의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좋은 아이템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아이템에 맞는 장르를 찾아내고 그 장르에 맞는 연출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쟁력 있는 작품기획과 콘티 연출에 중점을 두어 강의하려 합니다.

Q 이 강의를 들으면 어떤 것 들을 배우고 할 수 있게 되나요?

A 모두 한 번쯤 내가 좋아하는 만화와 내가 할 수 있는 만화 사이에서 고민해보신 적 있을 겁니다. 각자가 지닌 장점을 작품에 최대한 끌어낼 수 있게 돕겠습니다.

Q 어떤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A 각자가 가진 소재를 아이템화 시키고 그 아이템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완성하는 과정이 있을 겁니다. 탄탄한 이야기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작품의 재미를 살릴 수 있는 콘티 연출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을 진행하려 합니다.

Q 이 강의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할까요?

A 하고 싶은 이야기는 있지만, 그 이야기를 콘티로 옮기는 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 경쟁력 있는 아이템을 찾기 원하시는 분들, 작품피드백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수업입니다. 체계적인 기획안 작성에도 도움을 드립니다.

Q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각자 하고 싶은 소재나 이야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머릿속의 구상을 구상으로 끝내지 않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Q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콘티는 경험을 통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만화는 재능으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꾸준히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작가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