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봐선 안 되는 것> 절대 보시면 안 됩니다! 이거 중요해요. 절!대!로! 봐선 안됩니다!
1. 안녕하세요. 수리부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봐선 안 되는 것>을 그리는 수리부입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릴 때부터 만화를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크게 없었어요. 디자인을 전공하며 회사를 다니다가, 퇴사한 후 문득 예전부터 생각해둔 소재들을 만화로 풀어보고 싶다는 욕망(ㅎㅎ)이 생겨, 웹툰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네이버 웹툰 도전 만화 포텐업을 통해 데뷔하시게 되었는데,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공포 장르를 좋아했고 무서운 소재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 마침 공포 호러 스릴러 포텐업이 열려 바로 참가했습니다! 포텐업을 통해 담당 피디님의 피드백을 받으며 기존 원고를 리메이크해서 다시 연재했고, 감사하게도 좋은 평가를 받아 정식 연재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데뷔를 했지만 잘 실감 나진 않습니다. 다만 살아온 날 중 가장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될 거라는 예감이 강하게 드네요…
5. 데뷔 작품인 <봐선 안 되는 것>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봐선 안 되는 것>은 귀신, 환각, 괴물, 이상한 형체 등 기묘한 존재들이 대거 등장하는 공포 옴니버스 웹툰입니다. 첫 에피소드의 이름을 따서 제목을 지었는데, 보지 말라니까 더 보고 싶어지는 것 같고 마음에 듭니다.
6. 원고 작업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예전에는 일주일마다 한 화를 작업했는데, 이번에는 2주에 2화를 한 번에 마감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스토리 및 콘티 3~4일 > 펜선 3일 > 채색 3일 > 편집 및 수정 1일
그리고 남은 시간은 무조건 쉽니다. 계속 에피소드를 짜야 하다 보니 스토리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편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정이기도 하고요.
7. 원고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시간 부족이 제일 큰 어려움인 것 같아요. 요즘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최대한 시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액션 기능을 이용한다거나, 자체 제작한 템플릿을 활용한다거나 등등… 더 효율적인 방법을 항상 궁리 중입니다.
8.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독자 경력은 20년 이상이지만 공부한 경력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좋아하는 만화책을 무작정 펼쳐놓고 연출 분석을 하다가, 좀 더 체계적인 공부가 필요하단 생각이 들어서 와이랩 아카데미를 찾았습니다. 학원을 다니며 저에게 부족한 부분이 뭔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수업 위주로 선택하며 1년 조금 넘게 수강했습니다. 학원에서는 주로 연출 및 원고 제작 방법을 배우고 스토리는 관련 서적을 읽으며 독학했습니다.
9.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회사를 나오며 무지막지하게 시간이 생겼을 때, 제가 예전부터 취미로 구상하던 이야기를 다른 누군가에게도 보여주고 싶다고 처음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입시미술을 했던 경험을 살려 이야기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웹툰을 선택했습니다.
10.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원을 찾아보던 중 와이랩 아카데미가 커리큘럼이 다양하고 할인 혜택도 많아서 바로 믿고 등록했습니다. 그때의 결정에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11.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드로잉, 스케치업, 채색, 연출, 스토리 피드백 강의를 들었으며 특히 연출 강의는 두 선생님의 강의를 따로 들었어요. 강의를 선택하게 된 순서는…
기초 드로잉 > 수훈 연출 > 채색 > 스케치업 > 퓨전 연출 > 스토리 피드백
이런 테크트리를 탔습니다. 특히 연출 강의는 선생님마다 가르치는 스타일과 분야가 달라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12.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카메라 연출법을 배운 게 많이 유용했습니다. 이제 막 기초를 뗀 수준이지만… 알기 전과 알고 난 후 만화를 그리는 방식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와이랩 콘티 페어도 큰 도움이 되었어요.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13.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우선 첫 번째 작품을 무사히 완결 짓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고,
다음 목표는… 공포 장르 작가로 오래오래~ 활동하고 싶습니다.
14.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공포+로맨스, 공포+개그 등등 공포와 다른 장르가 섞인 작품을 해보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몰입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어요.
15.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걸어 다니는 제작사, 1인 공장의 공장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간 연재하는 모든 웹툰 작가님, 정말 존경합니다.
16.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또는 하고 싶은 장르를 정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본인의 강점이 다른 곳에 있는데 대중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나와 맞지 않는 장르를 선택하면, 결국 두고두고 아쉬움이 남습니다. 힘든 길을 걷고 계신 수강생분들이 조금이라도 즐겁게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17.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보내주신 관심과 응원, 재밌는 만화로 보답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직 관심도 뭐도 없다고요? 그럼 <봐선 안 되는 것> 절대 보시면 안 됩니다! 이거 중요해요. 절!대!로! 봐선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