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de
Slide
Slide
Slide
Slide
previous arrow
next arrow
Slide
Slide
Slide
Slide
Slide
previous arrow
next arrow

[신성호] 웹툰 배경 드로잉 기초

강의 일정
주 1강 (3시간)
강의 일시
금 오전 11시 ~ 오후 2시
금 오후 3시 ~ 오후 6시
금 오후 7시 ~ 오후 10시
등록 정원
12명
강의 장소
4 강의실
강의 일정
주 1강 (3시간)
강의 일시
금 오전 11시 ~ 오후 2시
금 오후 3시 ~ 오후 6시
금 오후 7시 ~ 오후 10시
등록 정원
12명
강의 장소
4 강의실
"배경을 손그림으로 멋지게 그리고 싶어요."
"인물과 배경을 조화롭게 잘 그리고 싶어요."
"원고 또는 취업에 활용할 배경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어요."

웹툰 배경에 3D 모델을 많이 활용하지만, 정교한 배경에 어울리는 인물을 그리기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극화체가 아닌 가벼운 그림체를 가지고 있다면 손 그림이 더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자연물 같은 경우는 3D 모델을 활용하기보다는 소재를 사용하거나 직접 그리는 경우가 많고,  자료를 찾는 시간 보다 직접 그리는 것이 더 빠른 경우도 많습니다.

무엇보다 인물과 배경을 조화롭게 그리기 위해서는 투시도법과 같은 배경 관련 지식이 필요합니다.

강사 프로필

신성호

강의에서 배우는 웹툰 제작 과정

스케치

펜터치

채색

왜 배경 드로잉을 배워야 하나요?

배경이 없다면 등장인물들이 어디에 있는지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배우도 중요하지만 잘 만들어진 세트나 무대도 중요한 것처럼 만화에서는 배경도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D 배경과 사진 편집술로 배경 공부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진은 보통 작가 시점에서 사람이 찍기 때문에(드론으로 찍는다면 모를까.) 큰 앵글 변화를 주기 어렵고 실제 존재하는 배경만 찍을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과 같은 도구도, 매번 배경을 새로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반복되는 장소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학원물이나 일상물들로 장르가 한정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런 사진이나 3D 배경을 잘 활용하려면 기본적인 배경지식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어디에 어떤 크기로 어떤 각도로 인물이 들어가는 게 자연스러운지 알지 못합니다.

무엇을 배우나요?

소실점과 눈높이, 우리가 익숙히 알고 있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는 1점, 2점, 3점 투시(직선 투시)와 경사면(오르막길, 계단 등)을 그리는 법.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화면을 더욱 몰입감 있게 연출할 수 있게 해주는 곡선 투시.

그리고 기본적인 화면 연출 등 이론적인 수업과 나무나 바위, 구름이나 물 표현 등 다양한 사물들을 그려보면서 어떤 기법이나 기능적인 부분보다는, 왜 그렇게 보이는지 왜 이렇게 표현해야 하는지 원리를 알고 이해해가는 수업입니다.

동영상 재생
동영상 재생

어떤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나요?

먼저 이론수업이 진행되면 그에 맞는 실습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배경 그림이 완성되면 다음 이론을 시작합니다. 개인의 역량에 따라 진도가 빨라질 수도 좀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커리큘럼

인공물
자연물

수업 전 유의 사항

온라인 강의 준비물

다른 초급 강의가 궁금하시다면?

환불 규정

<학원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8조 제3항>에 의거
배경 드로잉 관련 글
와이랩 첫 수업 후기

웹툰학원 와이랩 아카데미의 클립 스튜디오, 중급 배경 강의를 강의를 수강하셨던 조○○ 님의 2018년 12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베이직 툴 중급 배경반 3개월 후기

안녕하세요! 베이직툴 중급 수업 배경반을 들은 최○○ 입니다 ㅎㅎ 그저께 마지막 수업을 마치고 후기를 올립니다! <무료 시범강의-가로수 길> 맨 처음

배경드로잉 수강 후기

인체 드로잉은 천천히 실력이 늘어가는 느낌이였는데 배경 드로잉은 이론이 비교적 중요한 부분이다 보니 이론을 몰랐던 저인지라 실력이 폭풍처럼 늘더라구요… 1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