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제트> 미티 작가 특강 후기

2016년 2월 13일 토요일 오후 8시에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일등당첨, 컨트롤제트로 유명하신 미티 작가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특강 주제로는 이야기 소재에 관한 내용인데, 아마 대부분의 웹툰 지망생들이라면 고민해봤을 법한 이야기를 기초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좀 더 깊은 점까지 차근차근 설명해주셨습니다. 이러한 강의 내용을 순서대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가.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가.

만화가란 단순하게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아닌 내 이야기를 그림과 대사로 전하는 사람. 이야기꾼이란 웃긴 이야기를 웃기게, 슬픈 이야기를 슬프게 잘 전달하는 사람. 프로야 말로 꾼이라는 수식을 붙일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 끊기지 않고 물 흐르듯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공감

공감이 바로 이야기에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게 하는 것.

본인의 경험을 공감하는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 이것이 좋은 ‘이야기 소재’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공감할 수 있는 내용에 추가적으로 재미있는 요소를 추가한다면, 그야말로 꿀잼 허니잼 레시피.

누구나 경험했음직한 소재를 생각해 간단한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에 어떤 사람인가 생각해봅니다.

주변 인물들은 누가 있을까 생각해봅니다.

주변 인물들은 누가 있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러한 구성을 시작으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갑니다.

웹툰 지망생에게 하고 싶은 말. 처음부터 자신이 하고 싶은 작품을 만들기는 힘듭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에 몰두하다 보면 너무 장황하게 되어 시작도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작은 단계(4컷 만화, 단편)부터 시작해서 꾸준하게 단련하다 보면 결국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네이버에 연재 중인 수많은 웹툰들의 소재에 관하여 이야기하시는 중간에 깨알 같은 컨트롤제트 홍보 =)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종합해서 볼 때 이야기꾼이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꼭 경험한 것을 공감해야지만 이야기 소재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가 보고 싶어 하는 것들을 생각해 봅니다.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이야기

사람들이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생각은 해보는 것들로 이야기의 흐름을 구성해봅니다.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고, 그들이 보고 싶어 하는 걸 보여주세요. 그렇다면 대박 나는 소재가 될 것입니다.

이야기 소재에 대한 강의를 마치고 질의응답시간과 작가님의 데뷔 과정, 그리고 현재 근황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웹툰에 관심이 있고, 웹툰 작가가 꿈인 사람들에게 맞춤형 강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더 자세하게 강의하고 싶었지만, 시간상 그렇지 못한 점을 아쉬워하셨습니다.

특강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수훈 연출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ㅇ님의 2024년 8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이호진 작가님 공모전반 수강 후기2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포ㅇ님의 2024년 7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