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첫 강의…였던 걸로? 기억하는 교실 탁자 만들기

도구와 단축키 설명이 끝나고 “여러분들께서 직접 관찰해서 만들어 보시라”라는 결과로 별 이상하고 기괴한 것들이 만들어집니다.

강사님의 지도로 완성된 맨 우측이 최종본입니다. 이것만 봐도… 스케치업 강의가 모델링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된 게 느껴집니다.

첫 강의에선 이런 간단한 모델링과 더불어 도구의 사용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두 번째 강의 날 해간 과제들입니다.

동적 구성요소를 적용한 청소 도구함이 첫 주 과제의 보스몹이었습니다. 영상 안 보고 혼자 도전해봤는데 문이 안 열리거나 물리학 법칙을 무시하고 문이 열리는 현상이 발생. 유튜브와 카페에 있는 영상을 찾아보며 따라 하니까 정상적으로 문이 열렸습니다.

스케치업 강의가 좋았던 점 중 하나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강의 중에 실습으로 진행했던 모델링 강좌를 영상으로 업로드해 주셔서 학원이 아닌 집에서 모델링을 하다가 막혔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었고, 복습도 가능해서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았음에도 모델링에 금방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세 번째 강의에서 제출했던 과제들입니다.

스탠드 에어컨도 과제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못하고 제출했습니다. 벽걸이 텔레비전 만들 때 따라가기로 외곽을 부드럽게 정리해 주는데, 이게 몇 번 막혀서 쉽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영상을 보며 하나 새로 다시 만들었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은 영상을 보며 천천히 따라가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또 다른 과제였던 내 방 만들기 과제입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배포된 자료들을 적절하게 변형, 내가 원하는 위치에 적용하는 법을 배우고 과제를 통해서 그 방법을 습득했습니다. 대규모의 주택단지나 마을 같은 것들은 못 만들더라도, 내 방 하나 정도는 소소하게 만들 수 있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마지막 강의에서는 모델링 작업물을 내 웹툰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방법, 컷에 맞게 배경을 배치하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원래 천장에 그림자 씌우기를 꺼야 하는데 어쩌다가 켜놓고 따라가다 보니, 완성작이 다른 수강생들과는 조금 다르게 나왔습니다. 근데 뭐 이런 소소한 디테일을 놓치는 것은 크게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해서 그냥 이대로 진행해봤습니다.

강의 속도가 빠르다 보니 중간중간 이렇게 놓치는 경우가 한두 번 있었는데 그때마다 원장님이 잘 지도해 주셔서 강의 속도에 맞춰서 강의 내용을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그리고 마지막 강의가 끝난 이후, 마지막 강의가 특별히 중요하게 느껴졌기에 잊지 않으려고 집에 돌아오자마자 복습했습니다. 제 원고에 사용될 사무실을 직접 만드는 것으로 한 달간의 강의 내용을 되짚어봤습니다.

가장 먼저 레이아웃을 연습장에 그린 후, 방을 나누고, 가구들을 배치했습니다. 가구들의 경우는 직접 모델링을 해보기도 하고, 몇몇 자료들은 인터넷에 게시된 오픈 소스들을 적극 활용/살짝씩 변형하여 배치해보았고요. 최종적으로 배치 완료 후 선, 색, 명암으로 스케치업을 2D 그래픽으로 추출, 웹툰의 한 장면처럼 리터칭 해봤습니다.

여태 들었던 강의 내용 전부를 복습해볼 수 있었고, 추가적으로 제 원고에 활용할 배경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었으니 (돈도 아꼈) 의미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지금 리터칭 한 결과물을 보니 프로필을 설정을 안 하고, 화면 해상도가 낮아 선이 약해 보입니다. 그리고 텍스처를 추출하지 않아서 책과 종이가 백지로 출력되어버렸네요. 바닥과 벽이야 레이어 마스크를 통해서 질감을 입힐 수 있겠지만, 책과 문서들이 있을 때에는 텍스처를 같이 출력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스케치업 강의 수강 후 후기를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 스케치업을 통해서 아주 기초적인 모델링들의 경우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2. 도구들의 사용법을 익혀서 구입한 배경들을 100%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3. 스케치업뿐만 아니라 배경을 그리기 위한 팁들과 유용한 사이트들을 알 수 있었다.
(구글어스를 통한 배경 그리기와 게임 속 이미지들을 재구성하여 그리기 등의 팁이 인상 깊었습니다.)
4. 웹툰에 맞는 배경과 시점을 직접 선정하여 리터칭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중요)

1월 스케치업 수강 후기

(배경이 없는 이전의 원고들… 배경 없는 원고… 더 이상은 네이버…)

무턱대고 웹툰을 해보겠다고는 했지만, 항상 웹툰 그릴 때 배경 처리가 난처했습니다. 그래서 원고를 짜던 초기엔 배경을 의도적으로 피하면서 그렸는데, 어쩌다 한번 배경을 그려야 되면 너무 난처하더군요.

사진 자료도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는 것도 하늘에 별 따기도, 찾는다 해도 그걸 그려야 하는데 얼마나 어떻게 그려야 하는지 감이 오질 않더군요.

그 시점부터 스케치업을 독학해봤는데, 웹툰에 적용할만한 강의는 많지 않았습니다. 엉뚱한 모델링만 신나게 하고 시간만 날렸을 뿐.

와이랩에서 수강한 웹툰 스케치업 강의를 통해서 오랫동안 제가 해왔던 배경에 관한 고민을 단 한 달 만에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배경을 직접 그리기 위한 팁들도 유용했습니다. 특히나 구글어스의 활용은 왜 여태껏 생각을 못 했을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배경 찾는답시고 구글링은 죽어라 했으면서 구글어스는 전혀 생각 못 한…)

여하튼 수강생들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준비해 주시고, 좋은 조언을 아끼지 않아주신 원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배경 전반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시는 수강생분들이 계시다면 꼭 수강해보시길 추천★★★★★★★★★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강의를 수강하셨던 이○○님의 2020년 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수강생 후기 관련 글

네이버 웹툰 데뷔 – 삼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스토리 강의를 수강하셨던, 삼 작가님께서 네이버 화요 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로 2020년 1월 7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셨습니다.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작품 보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는 완벽한

네이버 웹툰 저세상 클라스

네이버 웹툰 데뷔 – 꾀돌이 <저세상 클라스!>

와이랩 아카데미 수강생이셨던 꾀돌이 님께서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로 9월 17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셨습니다. <저세상 클라스!>는 일진으로 오해받지만 사실은 착한 아이인 강희가 할머니 제삿날에 유골함을 깨뜨려 유골 가루를 들이마시는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이밤 스토리 수업 3개월 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손○○님의 2020년 7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토우 스토리 + 콘티 페어 후기

만화를 그리면서 이게 먹히는 만화인가? 이게.. 재밌나? 똑같은 내용 500번 봐서 스크롤 내리기 전부터 대사는 줄줄 외우고 뭘 수정해야 할지도 모르겠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댓글에 정성스러운 피드백들이 한가득..ㅠㅠ 정말 도움이 정말

구아키 작가님 채색 후기

6월 30일이 4주 차인 구아키작가님 채색 강의를 듣고 오니 7월 1일이 되었습니다….! 7월이 마지막 강의시니만큼 후기를 빨리 올려야겠다 싶어서 호다닥 작성합니다. 저는 채색이라곤 페인트 통을 들이붓는 것 셀채색밖에 안 해왔고

네이버 웹툰 <한림체육관> 혜성 작가 데뷔 인터뷰

독자님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작업하고, 끝까지 잘 해나가고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혜성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화요일 웹툰 <한림체육관> 스토리 작가 혜성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