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는 만드는 데 있어서 그림을 잘 그리는 능력도 중요하고 글을 잘 쓰는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화는 ‘계속’해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은 끊임없이 이야기를 찾아내는 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선을 발굴하고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근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고급 과정인 <박수봉 프로덕션> 클래스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박수봉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 <야채호빵의 봄방학>를 연재하고 계시는 박수봉 작가님은 탄탄한 작화와 흡입력 있는 연출로 유명하신 작가님인데요, 박수봉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2013년 ‘수업시간 그녀’로 데뷔하여 이후 꾸준히 작품을 하고 있는 박수봉입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야채호빵의 봄방학’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대학생 때 애니메이션을 전공하면서도 다른 다양한 작업을 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수업시간 그녀’를 블로그에 연재하는 것이었는데, 좋은 기회가 주어져서 지금까지 만화를 그리고 있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딱히 데뷔 준비를 한 것은 아니었고, 만화를 제작하는 것을 좋아하여 학생 때부터 꾸준히 만화를 그렸습니다. 그러던 중 대학생 시절 진로를 찾기 위해 여러 분야를 경험하던 중 첫 장편이 ‘수업시간 그녀’를 블로그에 연재하고 완결까지 갔는데, 감사하게도 완결 직후 네이버 웹툰에서 연제 제의를 받아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스토리텔링을 공부한 이후 사람뿐 아니라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을 배운 것입니다. 가볍게 넘길 수 있는 의미들을 조합해 이야기를 만들고 구조를 꾸미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연재 하셨던 <수업시간 그녀>, <올해의 벚꽃도 함께>, <금세 사랑에 빠지는>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수업시간 그녀>는 대학교를 배경으로 하여 짝사랑의 양면과 미성숙한 사랑에 대해 보여주는 담담한 이야기의 만화입니다. 첫 장편으로 연출에서 여러 실험적인 요소를 많이 넣었던 작품입니다. <수업시간 그녀> 작품 정보 ▷
<올해의 벚꽃도 함께>는 벚꽃이 피는 시기에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첫사랑에 비유한 단편 만화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올해의 벚꽃도 함께> 작품 정보 ▷
<금세 사랑에 빠지는>은 장범준 2집 홍보를 위한 브랜드 웹툰으로 앨범 수록곡을 한 편의 에피소드의 소재로 활용하여 앨범 전체로 한 편의 로맨스 만화를 작업했던 작품입니다. 연재 이후 한정판 앨범이 만화와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금세 사랑에 빠지는> 작품 정보 ▷
Q 연재 준비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현재는 ‘야채호빵의 봄방학’이라는 작품을 연재 중입니다. 1년 정도 연재했습니다. 여러 가지로 상처받은 사람들이 치유되는 과정을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하여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그동안은 로맨스 장르를 주로 연재하였는데, 앞으로는 일상에 대한 이야기나 액션 장르에도 관심이 많아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고 싶습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글, 콘티 과정과 작화 과정에 거의 비슷한 시간을 들입니다. 시간을 구체적으로 나누자면 글, 콘티에 3일, 작화에 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과정마다 집중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주로 글과 콘티에 좀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당일에 하나에만 집중하여 작업을 끝내면 그날은 일찍 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우선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와 연습을 충분히 한 후, 사물과 장소, 상황 등 다양한 요소에서 플롯을 찾아내는 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진부할 수 있지만 메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습관이며, 사소한 것이라도 생각나는 것을 놓치지 않고 그것들을 최대한 활용해 보는 것, 그러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내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한 편의 콘티 전체를 두고 봤을 때는 캐릭터의 감정이 변하는 순간의 이전과 이후에 상황과 감정을 묘사하는 데 많이 집중합니다. 독자분들이 캐릭터에게 감정이입을 하고 만화를 따라 읽어 나가는 데 있어 캐릭터의 감정 변화를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콘티 초반에는 컷 수를 상관하지 않고 작업하기 때문에 꼭 2회 이상 한 편의 콘티 작업을 합니다.
Q 밑그림(뎃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캐릭터를 그릴 때는 무게중심을 잘 표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게중심을 찾은 후 캐릭터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 그림으로 캐릭터의 연기를 느끼게 해주기 위한 시각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선 원고 안에서 그림이 일정하게 완성되도록 작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원고를 그릴 때 그림을 그리는 작가의 상황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선의 느낌 또한 달라지는데 그것을 한 작품 안에서 균일하게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안정된 완성도 안에서 캐릭터의 상황 (연출)에 맞게 선의 느낌을 다르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데뷔 이후 채색 작업은 쭉 함께 작업해온 파트너님에게 부탁하여 함께 작업 중입니다. 스스로 채색 작업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파트너님에게 전적으로 해당 부분을 맡깁니다. 스토리, 연출과 채색의 연관성과 함께 색의 의미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작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채색에 대한 부분을 파트너님과 함께 고민하여 채색에 대한 큰 컨셉을 잡고 진행합니다.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독자분들이 가장 피곤할 때에 봐도 잘 읽히게 했다면 절반은 성공한 편집이라고 생각합니다. 웹 상태로 읽을 때 가능한 많은 독자분들이 편하게 읽을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출판에서는 페이지를 넘기는 방법에 맞게 적절하게 연출이 되도록 편집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클립 스튜디오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원고 작업에는 스케치 단계에서 완성까지 모두 클립 스튜디오를 사용합니다. 벡터로 선을 다룰 수 있는 점이 매우 편리하고, 그 외에 식자 등의 만화적인 작업에서 매우 편리한 툴인 것 같습니다.
Q 퀼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퀄리티는 절대적으로 시간과 비례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이 나지 않는 진짜 이유는 대부분 작업하기 전까지의 문제들이라고 생각하는 편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연재 중에는 작가 본인의 생활에서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 작품의 퀄리티가 유지된다고 생각합니다.
Q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강의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연재를 준비하는 기간뿐 아니라 데뷔를 하셔서 졸업한 이후에도 꾸준히 활용되고 다시 펼쳐볼 수 있는 좋은 작업 도구를 가지실 수 있도록, 학생분들에게 실용적인 부분들을 전달드리고 싶습니다.
Q 이 강의를 들으면 어떤 것 들을 배우고 할 수 있게 되나요?
A 작품을 준비할 때는 감성적인 접근과 함께 이성적인 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작품과 작업 자체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객관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강의를 통해 앞서 말씀드렸던 작업에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들 외에 작품에 대한 분석과 함께 작가의 생활과 작업에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생활을 지켜가며 작품 준비, 또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Q 이 강의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할까요?
A 작품을 보다 깊이 있게 분석하고 고민하고 싶은 분들
웹툰 연출에 대한 디테일에 부족함을 느끼시는 분들
완성해 둔 스토리 혹은 콘티들을 깊이 있게 발전시키고 싶은 분들
Q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에게 당부하고 말씀이 있나요?
A 현재 고민 중인 작품에 대한 이야기, 혹은 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도 좋지만 스토리 발전 단계 혹은 콘티 단계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완성까지의 결과로 갈 수 있는 수업으로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결과까지 가는 과정에서 작품을 고치는 것, 다시 작업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조금은 줄이고 수업에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만화는 만드는 데 있어서 그림을 잘 그리는 능력도 중요하고 글을 잘 쓰는 능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만화는 ‘계속’해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은 끊임없이 이야기를 찾아내는 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선을 발굴하고 이야기로 만들어내는 근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