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툰 세대 전쟁

<세대전쟁> 임홍재 작가 인터뷰

“아마 대부분의 지망생과 작가들은 그림을 그리는 즐거움에 이 길을 선택하셨을 겁니다. 누가 강요해서 웹툰작가가 되려는 사람은 많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데뷔한 후 작가들은 현실적인 마감과 고료에 치이며 힘들게 사는 경우도 많습니다.
즐기는 사람이 최고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처음 그림을 그리고 낙서를 했던 즐거운 마음으로 원고를 준비하고 데뷔 후에도 작가라는 직업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고급 과정인 <임홍재 스킬업> 클래스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임홍재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케이툰에서 <세대전쟁>을 연재하셨던 임홍재 작가님은 다양한 장르의 애니와 게임 완화 경험을 살려 캐릭터체 부터 극화체까지 자유롭게 표현 하는 웹툰 작가입니다. 임홍재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웹툰작가 겸 와이랩 스킬업 강사 임홍재라고 합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20대 중반까지만 해도 ‘만화가가 되어야겠다!’라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림 그리는 것이 좋았고 그릴 수 있다면 뭐든 상관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20대 땐 애니메이션과 게임 원화로 일했습니다. 그림을 그리면서 내 그림, 내 이야기를 그리고 싶다고 생각하면서 자연스럽게 만화 쪽으로 넘어오게 되었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나이도 많고 해서 오래 걸린 편입니다. 다른 일을 하고 있었지만 처음 도전만화에 그림을 올린 건 8년 전쯤입니다. 제대로 준비한 건 4년 전 와이랩 전 원장이신 신의철 작가님 어시스턴트로 들어가면서입니다. 혼자 웹툰을 하려다 보니 막연한 것도 많았고 기약이 없다는 것과 금전적인 문제가 가장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돈을 벌면서 만화를 그릴 수 있는 직업을 찾아보니 자연스럽게 어시스턴트로 일하게 되었고 2년 뒤 데뷔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죽이 되던 밥이 되던 만화를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빠르고 도움이 되는 길이었던 것 같습니다. 부족한 점이 보이고 도전만화에 올리면 독자들의 피드백과 반응, 그리고 1주일 주기의 연재도 체험해 볼 수 있으니까요. 다음 원고는 더 잘 만들겠다는 욕심도 생기고요. 크던 작던 조금씩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연재 하셨던 <세대전쟁>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점점 심해지고 있는 고령화 사회에서 시작이 갈수록 깊어지는 세대 간의 갈등에 대한 이야기를 근 미래 사회로 가져와 풀어낸 만화입니다. 케이툰 ‘까를로스’작가님의 차기작 이였는데, 좋은 이야기를 아직 감이 없던 데뷔 만화로 만나면서 아쉬움이 많이 남아있는 만화입니다. <세대전쟁> 작품 정보 ▷

Q 연재 준비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쉬움을 조금은 털어보고자 세대전쟁2부도 생각하고 있고 본래 좋아하는 장르였던 판타지나 배틀물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대전쟁2부는 너무 무거운 분위기였던 세대전쟁1에 비하여 독자층이 조금 더 넓은 조금 더 가벼운 액션 판타지물이 될 것 같습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스토리와 콘티]에 하루, [배경 작업]에 하루, [스케치]에 하루, [펜터치]에 하루, [컬러, 효과, 편집]에 하루씩 해서 총 5일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6일 정도 작업합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전체적인 플롯은 주인공이나 사건을 하나씩 써놓고 화살표로 정리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각 화마다 스토리를 구상할 땐 중요한 장면이나 대사 위주로 먼저 생각하여 써놓고 구상합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잘 못하지만 시선 흐름, 대사, 마지막 컷 정도입니다. 만화를 보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입니다.

Q 밑그림(뎃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첫 번째는 어색하지 않게, 두 번째는 컷의 강약입니다. 모든 컷을 열심히 그리면 좋겠지만 그만큼 오래 걸리고 힘을 줘야 하는 컷이 제대로 힘을 못 받는 느낌이라서요.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그림을 그리는 작업 중에 가장 신경 쓰는 것이 펜터치 입니다. 펜터치를 섬세하게 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 부분들도 있지만(작업 속도나 가독성 등) 펜촉으로 한 펜터치 느낌을 좋아해서 그런 느낌을 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보기에 편한 가독성 높은 채색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색에 취약하기 때문에 약점을 장점으로 바꾸려는 발악 정도 되겠네요.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전체적인 완성도와 튀는 컷 없이 잘 어울리는 지입니다. 원고의 퀄리티가 높고 낮음을 떠나서 전체적인 완성도가 컷마다 다르면 미완성적인 느낌도 나고 어색해 보이니까요.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지금은 클립 스튜디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톨을 한 번에 써봤는데 툴을 옮길 때마다 능률이 떨어지는 것도 있고 처음부터 만화를 위해 나온 툴이 클립 스튜디오다 보니 작업에 편의성이 많습니다.

Q 퀼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본인이 어떤 방식으로 작업을 하는지, 어떤 소스를 자주 사용하는지를 생각해서 매화 그리지 않고 소스화 시켜 놓으면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원고를 하면서 한 번이라도 반복해서 하는 행동은 ‘액션’이라는 기능을 사용하시면 편하고 빠르게 원고를 작업할 수 있습니다.

Q <임홍재 스킬업> 클래스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A 기본적인 원고에 대한 지식(그림이나 연출)과 조금 편하게 원고하는 법, 꾸미는 법, 등을 배웁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A 툴은 어느 정도 다룰 줄 알지만 원고를 완성해 본 적이 없거나 원고 작업을 못하시는 분!

Q <임홍재 스킬업> 강의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당연히 도움이 되는지, 작은 거 하나라도 가지고 가는 것이 있는지가 늘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Q 수강생들에게 한마디!

A 일주일이란 시간에서 강의를 듣는 시간은 매우 짧은 시간입니다. 집에서도 충분히 작업하시고 노력하셔야 그만큼 빨리 늘고 데뷔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려요.

A 두려움 없이 내가 지금 당장 부족하다고 생각되어도 할 수 있다면 그려보고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작가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41 펜터치반 수강 후기

  정말 강추합니당.. 사실 두 달 듣는다 해서 그림 실력이 늘겠어? 라는 의심과 함께 수강하기 시작했는데 매주 만족스러웠어요ㅠ… 그리고41쌤 또 다른 수업 개설하시면 전 수강할 의향 완전 있습니다 ㅎㅎ !!

그리고41 펜터치 강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김민재님의 2023년 10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