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백 작가

<시간선> 채백 작가 인터뷰

“와닿는 이야기와 와닿지 않는 이야기의 차이는 표현력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모자람이 있지만 표현력과 감각을 키우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중급 과정인 <채백 스킬업>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채백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카카오 페이지에서 <시간선>을 연재하고 계시는 채백 작가님은 감성적인 그림부터 판타지, 로맨스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웹툰 작가입니다. 채백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게임 원화가를 꿈꾸던 시절에 게임 쪽 일이 나와 맞지 않는단 걸 깨닫고 어릴 적 꿈이었던 만화가로 목표를 전환했던 게 계기라면 계기일 것 같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대학 때부터 6년 정도 되는데, 당시 만창과에 OT가 안 나서 전과를 못했었습니다. 해서 만창과 교수님께 상담도 받고, 출판사에 원고를 들고 찾아가서 피드백을 받기도 했었고, 아주 잠깐 약 15일간 모 작가님 문하생으로 들어간 적도 있었습니다. 결국 마지막엔 도전만화를 통해 약 4년의 연재 끝에 한 작품을 완결하고 등단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도움 되지 않았던 건 하나도 없었습니다. 도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요소에서조차 뒤집어 생각하면 향후 작품 활동하는 데 있어선 써먹을 구석이 있더라고요.

Q 연재하셨던 <하늘에서 왔다>, <결혼 복권>, <시간선>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하늘에서 왔다>는 기획 작품으로 회사에서 큰 틀이 되는 설정을 받아 그것을 토대로 제가 각색해서 만들어낸 작품입니다. 먼 미래에서 온 바보 성군과 사신수의 이야기입니다. <하늘에서 왔다> 작품 정보 ▷

<결혼 복권> 은 ‘결혼도 복권이 있다면?’ 이란 설정의 이야기로 복권 위원회에서 일하는 주인공 하기와 복권 당첨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은 설리안 작가님이 쓰셨고 저는 그림을 맡았습니다. <결혼 복권> 작품 정보 ▷

<시간선> 은 제가 아마추어 때 연습 삼아 그리기 시작했던 최초의 만화로 약 4년 만에 완결을 보고 현재 정식 연재 버전으로 리메이크 중인 만화입니다. 만월의 날 재앙에 얽힌 신과 인간의 이야기입니다. <시간선> 작품 정보 ▷

Q 연재 준비 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시간선 연재가 결정 나기 전에 준비 중이던 게 두 개 있었습니다. 하나는 옴니버스 판타지, 하나는 미스터리인데 얼른 연재하고 싶네요. 향후 상업성보다 예술성 있는 만화를 더 그리고 싶습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과정별로 분배하는 게 맞지 않아 하루에 10컷~15컷 정도로 분량을 잡고 합니다. 즉흥적으로 내용을 써 내려가는 스타일이다 보니 과정별로 분배를 해서 그리면 마지막 단계 가서 수정하고 싶은 내용이 생길 때가 많아서 그렇고요, 지루함 방지 명목도 있습니다. 저는 같은 작업만 계속 반복하면 집중이 많이 떨어져요.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그리고 싶은 장면을 떠올려서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고, 마음에 드는 단어를 골라 단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꾸며내기도 합니다. 그때그때 떠오르는 것들을 전부 수첩이나 포스트잇에 적어놓긴 하지만 그중에서도 이야기에 방해가 될 것 같은 부분들은 잘라냅니다. 판타지 용어 같은 경우는 계속 써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따로 페이지를 만들어 정리해둡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음악입니다. 콘티 작업할 때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기 때문에 작업 시 작업곡 선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펜 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선 맛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건 자기만족인 것 같습니다. 선이 멋지게 그려지면 눈도 손도 즐거워요.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밝기의 정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너무 어두우면 펜 선도 그림자도 알아볼 수 없거든요.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대사가 부드럽게 읽히는지 재점검하는 작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흡입력은 문장력에 달렸다고 생각하거든요.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클립 스튜디오와 포토샵입니다. 클립 스튜디오는 만화 그리는 데 최적화된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가볍기도 해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포토샵은 주로 일러스트나 편집을 할 때 사용합니다. 무거워서 컴패니언이 만화 작업은 힘들어해요.

Q 퀼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배경 소스를 많이 만들어두는 것이 가장 시간 단축이 많이 됩니다.

Q <채백 스킬업> 클래스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A 웹툰 제작법, 작화를 풍부하게 만드는 기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제 웹툰 제작 방식으로 알려드리기 때문에 제가 만화에 쓰는 효과나 꼼수들을 쓸 수 있게 됩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A 웹툰에 들어가는 여러 기법들이 궁금하신 분, 웹 형식의 만화 제작을 배우고 싶은 분들께 적합하리라 생각됩니다.

Q <채백 스킬업> 강의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수강생분들께서 알고 싶어 하는 것을 알려드리는 걸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스킬뿐만 아니라 업계 종사자로서 멘토가 되어드리고 싶어요.

Q 수강생들에게 한마디!

A 질문은 강의를 풍성하게 합니다 언제든 궁금하신 걸 물어봐 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릴게요.

Q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려요.

A 작품을 시작한 순간부터 프로든 아마추어든 작가가 된 거라는 걸 잊지 마시고, 목표를 빠른 데뷔로 잡으면 빨리 지치기 쉽습니다. 빨리 데뷔한다고 좋은 점만 있는 것도 아니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모두 모두 화이팅!

작가 인터뷰 관련 글

네이버 웹툰 데뷔 – 삼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스토리 강의를 수강하셨던, 삼 작가님께서 네이버 화요 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로 2020년 1월 7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셨습니다.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작품 보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는 완벽한

네이버 웹툰 저세상 클라스

네이버 웹툰 데뷔 – 꾀돌이 <저세상 클라스!>

와이랩 아카데미 수강생이셨던 꾀돌이 님께서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로 9월 17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셨습니다. <저세상 클라스!>는 일진으로 오해받지만 사실은 착한 아이인 강희가 할머니 제삿날에 유골함을 깨뜨려 유골 가루를 들이마시는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구아키 작가님 채색 후기

6월 30일이 4주 차인 구아키작가님 채색 강의를 듣고 오니 7월 1일이 되었습니다….! 7월이 마지막 강의시니만큼 후기를 빨리 올려야겠다 싶어서 호다닥 작성합니다. 저는 채색이라곤 페인트 통을 들이붓는 것 셀채색밖에 안 해왔고

네이버 웹툰 <한림체육관> 혜성 작가 데뷔 인터뷰

독자님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작업하고, 끝까지 잘 해나가고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혜성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화요일 웹툰 <한림체육관> 스토리 작가 혜성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김영찬 인물 기초 드로잉 3개월 후기

사실 좀 더 인물 드로잉을 배울까 고민했지만 스스로 이제 인물은 충분하니 배경을 배우면서 앞으로의 계획과 스토리를 더 짜보려고 해요. 더욱 파이팅 해보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박○○님의 2020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