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6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안녕하세요
월화 기초드로잉 김영찬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의식하지 않고 있던
작업 과정 중의 일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처음에 그림을 어떻게 그려나가야 할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1

일단 수강생 한OO님의 그림입니다.
아직 수업 진행이 많이 나가지 않았는데
개인 그림을 가지고 오셔서
짬짬이 그려가며 이후에 피드백 해드렸습니다.

아직 채색이라든지, 많은 부분에 대해
설명을 못 들으신 상황에서 그리신 거라
대단히 의미가 있는 그림 같아요.
보통 처음에 방법을 모르면,
일반적으로 그리는 속도의 수십 배가 걸리기 마련이거든요.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2

일단 크게 잡았습니다.
배경이 로우 앵글(아래에서 올려다 본 구도) 이기에
인물도 로우 앵글로 잡아줬습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3

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저는 처음에 크게 잡을 때에는
무조건 화면을 뒤로 빼줍니다.
뒤로 빼준다는 말은 그러니까, 최대한 확대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전체적인 것을 먼저 보는 게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리고 선을 두껍게 잡습니다.
화면을 확대하지 않다 보니 선이 얇으면 잘 안 보여요.
선을 두껍게 그으시면 첫 번째로 잘 보이고,
두 번째로 내가 의도하는 형태를 빠르게 그려내기 쉽습니다.

지금 이 부분은 이전에 올렸던 스피드 드로잉 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4

그 이후에 디자인과 대략적인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조금씩 확대를 하면서
선 두께를 줄여나갈 거예요.
디테일한 묘사도 추가하면 좋죠.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5

점점 더 확대합니다.
선 마무리한 이미지입니다.
지금 이 부분은 저의 시야를 보여드리기 위함이고
아래의 이미지는 전체적인 과정입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6

처음 크게 잡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가 항상 몸 그리면서 강조하는 것이,
비율이 제일 중요합니다.

부분적으로 잘 묘사하더라도
비율이 흐트러지면 이상하게 보여요.

눈 하나를 예쁘게 그리는 것보다도
전체적인 느낌이 중요합니다.
아 물론 눈은 소중하긴 하죠.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7

밑 색 작업 끝났습니다.
사실 저렇게 칠할 생각이 없었는데,
너무 무채색 계열만 쓰인 것 같아
명도 채도만 잘 조절하면
‘이 색 저 색 다 써도 괜찮다!’
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일부러 좀 많이 썼습니다.

빨강 파랑 노랑 초록 다 썼습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8

마무리로 효과 주고 완성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09

자 이번엔 염OO님의 그림입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10

마찬가지로
처음엔 멀리서 보면서 크게 그리고
점차적으로 확대하면서 디테일하게 그리시면 됩니다.

김영찬 인물 드로잉 - 작업 과정 11

이후는 마찬가지입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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