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5일 토요일 오후 8시에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언터처블>, <카오스어택> 을 연재하셨던 맛스타 작가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맛스타 작가님 께서 준비해오신 특강의 주제는 크게 세가지 입니다. 웹툰 작가 지망생들에게 해줄 데뷔를 위한 꿀팁, 많은 분들이 질문해 주셨던 스토리를 구상하는 방법, 마찬가지로 질문이 많았던 작화와 원고 방식 입니다. 특강을 시작하기에 앞서 리액션을 크게 해주셔야 힘이 난다는 당부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1. 데뷔를 위한 꿀팁
많은 지망생들이 그림을 그릴 때에 완벽하게 하고자 합니다. 물론 완벽한 그림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잘하고 좋아하는 부분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못하는 부분을 잘하기 위해 집중하다 보면 자신의 장점들을 놓치게 됩니다.
그러기보다는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해서 보여주는 것이 독자들이나 담당자들에게 어필하기가 쉽습니다.
맛스타 작가님 또한 잘하는 부분을 극대화해 도전만화에 업데이트를 하셨고, <카오스어택> 으로 데뷔를 하실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극적으로 잘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체크하고 거기서부터 시작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셨습니다.
2. 스토리를 구상하는 팁
사전 질문지에서 많은 분들이 스토리 구상에 대해 질문하셨습니다.
스토리를 구상하는 방식이나 출발지점은 사람들마다 제각각 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정답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맛스타 작가님의 스토리 구상 방법은 흔한 것을 삐딱하게 보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모두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 또는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보았을 만한 것에 “왜?” 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만약 이렇다면 어떨까?” 하고 상상하며 스토리가 만들어집니다.
지금 연재 중인 <언터처블> 또한 “왜?” 라는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
캐릭터가 이야기 속에 녹아들고 재미있게 진행되기 위한 캐릭터의 조합 이야기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맛스타작가님께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만나서는 안되는 캐릭터들을 만나도록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나서는 안되는 캐릭터를 설정해주면 다양한 사건이 발생하고 이야기가 좀 더 극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3. 작화와 원고 방식
작화와 원고 방식 역시 질문해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별한 장비가 있는 것은 아니고, 와이랩 아카데미에 설치되어 있는 장비인 와콤 신티크 타블렛 모니터를 사용하십니다.
작업 방식은 콘티-러프스케치-펜터치-컬러링-배경-효과(보정) 으로 진행이 됩니다.
작가님께서 준비해오신 자료들로 작업 순서에 맞게 펜터치, 채색, 배경 작업과 합성, 효과 넣는 방법 등을 시연해 주셨습니다.
작업은 최대한 단순하고, 보정 또한 최대한 단순하게 진행을 합니다.
모든 컷에 디테일을 살리면 한 컷 안에 정보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웹툰을 감상하는 데에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집중이 필요한 컷에서는 디테을을 높이지만 그렇지 않은 컷은 최대한 단순하게 작업합니다.
각자의 스타일이나 개성에 따라 작업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특강시 배운 효과 등을 모든 만화에 적용시키려고 하면 안 된다는 당부도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특강 참석자분들의 즉석 질문을 받았습니다. 웹툰 분량, 슬럼프, 댓글, 1화 만들기 등 많은 질문들을 해주셨고 모두 답변을 마친 후 개인기로 강의를 마무리하셨습니다.
강의 중간에 개인기를 보여주시기도 하고, 특강 참석자분들에게 질문도 하여 여느 때보다 좋은 호응과 유쾌한 분위기의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늦은 시간임에도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과 좋은 특강해주신 작가님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