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기 만화에는 약간의 과장이 섞여있습니다. )
원래 타 웹툰 학원에서 강의를 수강하다가 지인의 소개로 학원을 옮겨왔고, 그중 특히 스토리 수업을 추천받아서 수강하게 된 수강생입니다.
사실 이전 학원에서는 드로잉 스킬을 많이 강조했기에, 스토리 수업이란 게 필요한건지 반쯤 의문을 품은채로 강의를 수강했는데,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제 생각과는 달리 스토리 강의가 단순히 글만 보는 것이 아니라 콘티를 보고 연출과 인물들의 배치, 컷의 배치 등 콘티의 전반적인 것들을 짚어주는 강의였습니다. ( + 최근 N사 웹툰계의 전반적인 경향을 들을수 있는 것도 이 강의의 매력입니다.)
채용택X한동우 스토리 강의는 기본적으로 이론 2시간, 피드백 2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론 강의에서는
작품을 어떻게 구상할 것인가에 대한 강의부터 시작하여 소재에 대한 이야기나, 1화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에 대한 강의, 70~80컷 작품의 구성이라던가하는 원고를 하는데에 있어서 꼭 필요한 이론들에 대한 설명을 들을수 있었고.
피드백 강의에서는
자신이 만든 원고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조금 더 나아가 타 수강생들의 원고와 피드백도 보면서 여러가지로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스토리 강의는 웹툰을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에 대한 정확한 맥을 짚어주는 강의였고, 무엇보다 안정적인 연재를 위해서 수강해봐도 좋을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스토리 강의를 수강하여 많은 부분들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 작가님들께서는 개차반으로 만들어서 제출한 제 원고마저도 세세하게 독자의 눈으로 그리고 작가의 눈으로 바라보며 뼈와 살이되는 조언을 아끼지 않아주기에 제 만족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요약하자면, 스토리 강의는.
(1)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1 화에서 벗어나지 못하시는 분들
-> 웹툰을 많이 접해보지 않은 분들
-> 이야기가 어렵다는 말을 많이 듣는 분들
-> 여러가지의 콘티를 짜 놓았으나, 무엇이 괜찮을지 확신이 없거나 보완이 필요하신 분들.
(2) 스토리 강의를 처음 듣는 분들을 위한 작은 팁.
스토리 강의는 연출과 구도, 이야기, 컷배치 등은 체크하지만 드로잉 실력 자체를 보는 강의는 아니라서, 대략 왼쪽처럼 표정과 특징적인 형태나 구도만 보여도 작가님들께서 쉽게 이해하고 봐주신다는 점. 그리고 내용에 대한 많은 피드백도 중요하지만, 그림도 대략적으로는 보여야 더 많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는 점.
저는 마지막 강의에 가서야 깨달았습니다… (눈물)
큽…12월 한달동안 피드백을 맡아주셨던 한동우 작가님… 이런 개차반 원고까지도 세세하게 봐주시고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 웹툰 학원 강의를 수강하셨던 이○○님의 2019년 12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