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우 작가님 스토리 수업 후기입니다!

한동우 작가님 스토리 수업 후기입니다!

글쓰기를 취미로 했지만 대학 이후로 과도 갈리고 시간도 없어 손도 못 대다 거진 10년 만에 다시 펜을 들게 되었습니다. 감이 다 떨어져 생활툰도 간신히 써내며 1여년을 버텨봤습니다만, 배움이 부족한 탓인지 한계가 느껴지더군요.

성과가 아예 없었던 건 아니었지만 결국 스스로가 만족하지 못하고 일단 후퇴, 그리고 한동안 고심하던 끝에 와이랩을 찾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친절하신 상담 선생님께 이런 저런 상담을 받긴 했지만 사실 이 때만 해도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청강을 듣게 되었고 이 때 잠깐 들은 수업만으로도 이야기 1화를 다 뜯어고치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꼭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때 전 제 이야기에 문제가 많다는 건 인지하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몰라 헤매던 차였거든요.

작가님들 모두 실력이 쟁쟁하신데다 좋으신 분들이라 수업 고르는데서 또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고심 끝에 현재 제 스토리와 조금 더 방향성이 비슷한 스토리를 쓰고 계신 한동우 작가님 스토리 수업을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업은 총 3시간이고 2주차 수업부터는 강의 1시간 반, 피드백 1시간 반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강의는 대체로 학원 홈페이지에 나온 커리큘럼대로 진행하시긴 합니다만…

종종 선생님 재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매 주제에 맞춰 예시와 함께 알찬 설명을 해주셔서 늘 즐겁게 듣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대학 때보다 더 열심히 들었던 거 같…

선생님의 노하우도 슬쩍 슬쩍 방출해 주시는데 프로 작가들의 작업 방식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어요.

전 작법서를 그다지 많이 보진 않았습니다만 웬만한 책보다는 훨씬 더 이해하기도 좋고 좀 더 와 닿는 설명이 많은 거 같아요. 이론보단 실전이란 기분…?


 

그리고 강의 못지않게 중요한 게 과제와 피드백이었는데요.

언제쯤부터 개인작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을까 궁금했었는데 첫 강 끝나자마자 과제가 바로 나가고 2주차 수업부터 진행이 되어서 좀 놀라기도 하고 기쁘기도 했습니다.

과제가 나온 후 후부터는

열심히 강의를 듣는다. -> 그를 토대로 이야기를 보강해 과제를 한다. -> 피드백 -> 이야기를 다시 다듬는다.

대략 이런 로테이션으로 진행된다고 해야 할까요.

과제는 해간만큼 피드백을 충실히 해주시기 때문에 정말 열심히 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해도 또 피드백이 나오면 고칠 것투성이라 늘 과제해 간 게 부족하진 않았나 걱정하게 되더라고요.

피드백은 공개적으로 진행하시는데 누군가가 미완성인 이야기를 본다는 것에서 처음엔 좀 긴장을 많이 했습니다만 또 거기서도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다른 사람들의 과제를 보면서 훌륭한 점은 배우고 수정해야 할 부분은 기억해 두었다 과제할 때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스토리는 그림처럼 결과물 보여드리기가 애매하네요. 내용도 계속 수정 중이라서 좀 보이기도 민망하고…

정말 이상하지만 대충 가려서 보여드리자면…

첫 번째 과제였던 로그라인과 시놉시스 작성하기입니다.

내 이야기는 무엇인지, 그걸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를 되돌아볼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피드백을 들은 후에는 고작 1화~1.5화만에 급하게 진행되었던 불친절한 이야기가 3화까지 충분한 시간을 들여 진행될 수 있도록 고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배경과 주요 인물 설정 쓰기였습니다.

이전 수업들로 이야기의 설정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는 걸 선생님께서 아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덕택에 첫 번째 과제 후에 바뀌게 된 몇몇 배경과 인물 설정들의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과제는 1~3화 줄거리 쓰기였습니다.

사실 이렇게 길게 적을 필요까진 없었지만 바뀐 걸 새로 적을 필요가 있었기에 그냥 생각나는 걸 다 적어버렸습니다.

여전히 진행이 빠르던 초반 도입 부분이 조금 더 느슨하게 함과 동시에 캐릭터의 비중을 높여 이야기의 임팩트가 더 생기도록 고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몇 달을 고치려고 해도 잘 몰라 못 고치던 것을 한 달 만에 확 수정하게 되어서…

이전 과제들을 토대로 현재 진행 중인 4번째 과제, 1화 초반 부분 콘티입니다. 이제야 제대로 보여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기쁩…

스토리 작가도 그림 콘티를 짤 수 있어야 한다고 하셔서 어떻게든 없는 실력 짜내 그리는 중입니다만…

글만 쓰던 저에겐 그림 뿐만이 아니라 연출, 컷 배분 등도 만만치 않아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학원가는 것이나 과제하는 것이 늘 즐거운 건 아니었습니다.

주변의 전공 학생들을 보면서 주눅도 많이 들고, 과제와 자꾸 바뀌는 스토리에 일주일 내내 머리 싸매고 고심도 하고, 피드백을 몇 번씩 들어도 자꾸 갑갑하게 이야기를 풀어내는 제 자신에 실망도 많이 했었습니다만…

속 시원하게 문제점을 집어 친절하게 설명해 주시는 선생님의 조언 덕에 조금씩 바뀌고 있는 이야기를 보고 있으면 그런 것도 이겨내게 되더라고요. 친구한테는 맨날 욕 피드백만 먹고 문제는 고치지도 못해서 좌절했는데…

힘들다가도 수정 전 이야기와 수정 후 이야기를 보면 나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남은 두 달간 또 어떻게 제 이야기가 나아질 수 있을지 기대하며 부지런히 선생님 말씀을 쫒아가야겠지요. 🙂

늘 좋은 수업과 피드백으로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웹툰학원 와이랩 아카데미의 한동우 스토리 클래스를 수강하셨던 김○○ 님의 2019년 2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수강생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41 펜터치반 수강 후기

  정말 강추합니당.. 사실 두 달 듣는다 해서 그림 실력이 늘겠어? 라는 의심과 함께 수강하기 시작했는데 매주 만족스러웠어요ㅠ… 그리고41쌤 또 다른 수업 개설하시면 전 수강할 의향 완전 있습니다 ㅎㅎ !!

그리고41 펜터치 강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김민재님의 2023년 10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