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지쌤 마지막 중급배경반 수업 후기

안녕하세요. 12월부터 와이랩 아카데미 수업을 조금씩 조금씩 꾸준히 듣고 있는 수강생입니다.

​중급배경반 수업 후기는 꼭 적을 수밖에 없었답니다. 6월~8월 총 3달에 거쳐서 들었고, 처음에는 한 달만 들어보고 더 들을지 결정하려고 했는데 3달 모두 듣게 되었네요. 딱 제가 수업 커리큘럼을 모두 마치는 것을 끝으로 아쉽게도 중급 배경반은 중급 채색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뻐하며 또 신청했음)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ㅎㅎ

​< 자문자답 Q&A >

​1. 중급 채색반을 또 신청한 이유?

커리큘럼이 다른 것도 있지만 분위기 표현하는 채색은 필수적으로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중급배경을 선생님께 들으면서 정말 알짜 정보만 쏙쏙 골라주셔서 채색은 당연한 수순으로 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캐릭터의 분위기, 배경의 느낌, 질감 등을 더 잘 살릴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한다.

​2. 중급 배경반 들으면서 가장 좋았던 것?

중급배경반 수업을 들으면서 포토샵과 클립 스튜디오를 정말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이건 모두 은지 선생님의 덕분이다.

​사실 나 같은 경우는 클립 스튜디오 수업, 포토샵 수업 안 듣고 중급 배경 수업을 듣기를 너무 잘한 케이스다. (물론 이번 수업을 듣고 포토샵을 더 자세히 배우시고 싶은 분은 수업을 병행하시기도 했다. 그러나 나 같은 경우는 애매하게 조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중급배경반을 망설이며 선택했고 후회 먼지만큼도 없음.)

​웹툰을 본격적으로 그릴수록 소스와 브러시의 개수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을 여기 와서 알게 되었는데, 선생님께서 다양한 소스를 정말 알차게 준비해 오신다. 내가 만들게 되는 브러시들, 배경들이 모두 나의 소스들이 된다.

​무엇보다 알려주시는 실력이 정말 깔끔하고 좋으시고, 이번에 새로 개강하는 중급채색반 수업에서도 얻어 갈 수 있는 것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3. 수업 분위기는 어땠는지?

중급 배경 수업의 경우 소규모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수업 커리큘럼대로 진행하긴 했지만 선생님이 진도를 잘 따라오는지 체크를 하고 차근차근 같이 나간다는 느낌이어서 좋았다.

​다만 집에서 복습을 하는 게 필요하다. 안 하면 수업 때만 듣고 까먹는 건 어느 수업이든 사실 다 똑같다.​


 

여기서부터 수업하며 그렸던 작품들입니다. 순서는 커리큘럼을 볼 수 없게 된 관계로 느낌상 쭉쭉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불, 나무, 하늘, 물, 눈보라, 등등 기상현상, 폭발, 화산, 웹툰 느낌의 배경 순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1. 불

브러시 만들어서 불을 간단하게 만들어 버렸다. 브러시 만드는 방법도 혼자서는 백날 찾아보면서 찾고도 이게 맞나 싶어서 게으르게 세월만 보내고 있었는데 1시간 만에 다 배움. 스케치업으로 들어가서 건물 가져오고 폭파. 유리창 파칭파칭 휘날림, 불 실감 나고 텐션업, 연기를 더 많이 그렸던 것 같은데 사진으로 보니까 좀 더 그릴 걸 그랬습니다.

그다음에는 건물을 포토샵에서 색보정을 하고 밝은 부분을 어둡게 만들어 준 뒤에 불바다에 건물 잔해 와르르 쏟아지며 곧 무너질 것 같은 긴박한 상황 만들기

2. 나무, 자연 – 너무 강렬한 것만 그려서 눈 정화의 시간

나뭇잎 브러시 득템. 사실이 수업의 가장 좋은 점은 브러시를 많이 만들고, 소스도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여름 / 가을 / 밤) 채색 수업을 들으면 이렇게 분위기 다르게 그리는 방법도 배울 것으로 예상된다.

3. 하늘

하늘 너무 좋아해서 구름 배우는 것도 기뻤다.

4. 물 & 파도

포토샵에서 플래시(광원) 넣는 방법, 합성하는 방법(하늘은 합성), 물 모양은 브러시. 정말 기술로 쉽게 만들어진 물이다.

이것도 합성! 비가 오는 느낌을 배웠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나서도 포토샵 합성은 소스 찾기와 감각인 것 같아서 가장 어렵다는 생각이 드네요

5. 수정 동굴, 벚꽃, 바위 산속의 성

이것들은 내가 그리고 혼자 예뻐서 감동ㅋㅋㅋㅋ 민망할 정도로 감성적이 되었다.

6. 폭발 & 화산

펑 퍼엉 다 부숴버려 아 스트레스가 날아갔다.!! 용암은 표현이 어려웠다. 둘 다 집 가서 연습. (연습 이미지는 뒤에 다로 첨부)

수업을 한 내용은 이 외에도 빗방울 표현, 빛 표현, 유리창에 비친 빛 표현, 야경 표현, 웹툰 뒷배경 그리는 것, 충격받았을 때의 느낌 표현, 지지직거리는 것 등등 어마어마하게 많았었고 그 내용을 여기에 다 담을 수 없다는 게 너무 아쉽다.

​포토샵과 클립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이렇게 많은 배경 표현을 하면서 느끼게 된 건데 지금 스토리 짜고 준비하고 있는 작품은 현대물인데.. 나는 판타지처럼 새롭고 자연이 엄청나고, 펑펑 터지고 불타오르고 이런 걸 좋아하는 것 같다.

​그래서 작품에서 타협점이 생겼는데… 이건 나중에 고급 수업 들을 때 작품을 만들게 되면 맛보기로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연습 삼아 그렸던 배경을 끝으로 후기를 마치고자 한다! 채색 수업을 앞으로 들을까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다. 수업 들으면 후회는 절대 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사실 나로서는 수업 퀄리티에 비해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다고 느꼈다.

​힘든 나의 삶에 힐링이 되어준 이 수업.

​감사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

건물 합성은 미흡해서 다시 연습하면서 만들어 봐야겠다. (아무래도 소스를 잘못 고른 것 같다) 그리고 나한테 편한 방법을 찾아야지..

​이로써 중급 배경반 수업 후기는 끝이 났습니다! 김은지쌤 수업 정말 정말 강추합니다! 그런고로 채색 수업도 너무너무 기대가 됩니다. 혹시나 채색 들을까 말까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 선생님이 훌륭하셔서 고민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지금 저는 일 때문에 주말에만 수업 듣고 스토리 짜는 속도도 더뎌서 느리게 느리게 가고 있지만 천천히 꾸준히 가볼게요 ㅠㅠ ㅎㅎ


웹툰학원 와이랩 아카데미의 중급 배경 강의를 수강하셨던 문○○님의 2019년 9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수강생 후기 관련 글

네이버 웹툰 데뷔 – 삼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스토리 강의를 수강하셨던, 삼 작가님께서 네이버 화요 웹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로 2020년 1월 7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셨습니다.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 작품 보기 <하루만 네가 되고 싶어>는 완벽한

네이버 웹툰 저세상 클라스

네이버 웹툰 데뷔 – 꾀돌이 <저세상 클라스!>

와이랩 아카데미 수강생이셨던 꾀돌이 님께서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로 9월 17일부터 연재를 시작하셨습니다. <저세상 클라스!>는 일진으로 오해받지만 사실은 착한 아이인 강희가 할머니 제삿날에 유골함을 깨뜨려 유골 가루를 들이마시는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구아키 작가님 채색 후기

6월 30일이 4주 차인 구아키작가님 채색 강의를 듣고 오니 7월 1일이 되었습니다….! 7월이 마지막 강의시니만큼 후기를 빨리 올려야겠다 싶어서 호다닥 작성합니다. 저는 채색이라곤 페인트 통을 들이붓는 것 셀채색밖에 안 해왔고

네이버 웹툰 <한림체육관> 혜성 작가 데뷔 인터뷰

독자님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작업하고, 끝까지 잘 해나가고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혜성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화요일 웹툰 <한림체육관> 스토리 작가 혜성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김영찬 인물 기초 드로잉 3개월 후기

사실 좀 더 인물 드로잉을 배울까 고민했지만 스스로 이제 인물은 충분하니 배경을 배우면서 앞으로의 계획과 스토리를 더 짜보려고 해요. 더욱 파이팅 해보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박○○님의 2020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