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는 영화에서의 감독과 같은 위치입니다. 이야기나 화면을 컨트롤 하는 능력은 물론, 배우의 감정도 잡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예쁘고’, ‘멋진’ 그림을 넘어, ‘사람’을 그려내는 작가가 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고급 과정인 <김정현 프로덕션> 클래스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김정현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 <파도를 찾아라!>를 연재하고 계시는 김정현 작가님은 탄탄한 작화와 흡입력 있는 연출로 유명하신 작가님인데요, 김정현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김정현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데뷔작 ‘무영’을 완결하고, 한국에 들어와 웹툰 ‘용감한 시민’을 그리고, 지금은 신작 ‘파도를 찾아라!’를 그리고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어릴 때 부터 그림 그리는 게 좋았고, 제가 쓴 이야기로 친구들이 즐거워하는 게 좋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만화가를 꿈 꾸게 된 것 같아요.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를 진학해서, 그때부터 계산하면 굉장히 길어지겠지만ㅎㅎ 실질적으로 대학교 3,4학년 쯤부터 준비한 것 같아요.
일본의 경우엔 데뷔까지 크게 두가지 경로가 있는데요. 신인 공모전에 수상해서 담당편집자가 붙거나, 모치코미(편집부에 연락해서 직접 찾아가는 것)를 통해 담당편집자가 붙으면 그때부터 단편 작품 제작(이라 하지만 콘티 연습만 엄청 합니다)을 합니다. 그 기간이 지나면 장편 연재 준비에 들어갑니다. 저도 그런 과정을 겪고 데뷔했는데 2,3년 걸린 것 같아요.
Q 일본 교토 세이카 대학 만화과를 졸업하시고 예술학부 박사과정을 수료하셨다고 하셨는데, 공부 과정이 어떠하였으며,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A 만화 제작에 필요한 실무보다는 교양 수업이 많아서 연재와 병행하기엔 적지 않게 충돌이 있었던 건 사실인데, 지금 돌이켜보면 제가 작가로서 필요한 가치관을 집적하는 데엔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출판 만화로 데뷔하시고, 웹툰 작업하게 되었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A 이야기 구성부터 작화까지 많은 부분이 달라요. 처음엔 웹툰 작업이 생소해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렸는데(지금도 공부 중이지만요), 하면 할 수록 결국 본질은 같다는 생각이어서 요즘엔 오히려 그 차이를 즐기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출판 만화와 웹툰 작업하실 때의 경험으로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종이에서 풀 디지털 작업으로 넘어오면서 이 곳에 다 적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부분이 편리해졌습니다. 문명의 이기에 감사하는 하루하루를 살고있습니다 ㅎㅎ
Q 연재 하셨던 <무영>과 <용감한 시민>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무영은, 평소 좋아하던 일본 작가 ‘타카하시 츠토무’님의 이야기에 제가 살을 붙여 만든 작품입니다. 시대극이며, 죽은 생명을 눈 앞에 두고 종이에 그림을 그리면 그 대상을 되살려낼 수 있는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무영> 작품 정보▷
용감한 시민은, 우연히 한국에 왔다가 웹툰의 활기에 자극 받고 그리게 된 작품입니다. 기간제 교사인 주인공 ‘시민’의 정교사를 향한 엉뚱한 액션 활극입니다.
Q 연재 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파도를 찾아라!> 라는 제목의 수영을 소재로 한 스포츠물을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파도를 찾아라!> 작품 정보▷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콘티 2일, 작화3일로 정해 놓고 작업 중입니다. 함께 작업하는 스텝들과 손발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스케쥴을 잘 맞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이야기의 끝은 정해 놓고 갑니다. 목적지가 분명하지 않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짧은 문장으로 작성해둔 이야기로 뼈를 구성 해놓고 조금씩 살을 붙여갑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매 화 마다 한 단어 혹은 한 줄로 정리된 확실한 제 의도 입니다. 그게 있어야만 독자도 이번화를 보고 한가지 확실한 이미지를 남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Q 밑그림(뎃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캐릭터의 연기가 잘 이뤄지고 있나’ 하는 부분입니다. 좀 서툰 그림이어도 캐릭터의 감정이 잘 전달 된다면 좋은 그림이라 생각해요.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불필요한 선은 없는가’ 입니다. 멋진 그림으로 욕심내서 그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죠.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공기감’입니다. 지금 캐릭터가 놓인 상황(혹은 무대)가 어떤 계절인지, 온도 등이 잘 표현 되어야 독자가 공감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템포입니다. 한정된 가로 사이즈에서 어떻게 하면 더 놀라운 혹은 개방감을 줄 수 있을까. 그리고 제가 생각한 빠르고 느린 속도감을 잘 전달하기 위해 대사량이나 컷 간격 조절에 신경을 씁니다.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클립 스튜디오 입니다. 많은 부분이 만화에 최적화 되어있기도 하고, 다른 프로그램보다 다루기 편했기 때문입니다.
Q <김정현 프로덕션> 클래스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A 이야기부터 그림, 연출까지. 만화의 세가지 구성을 전반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그림이나 스토리에만 집중 하다 보면 연출에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에 그 부분의 밸런스를 조절해가며 작품에 임할 수 있게 조력합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A 기본적으로 오시는 분은 모두 환영이지만, 여러 분야에 걸쳐 어느정도 공력을 다지신 후에 오시면 더욱 많은 것을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김정현 프로덕션> 강의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내가 그동안 배우고 훈련해온 방법이 정답이 아니다’ 입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고 좋아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학생분들의 작품에 맞춰서 생각하려고 노력해요. 제 방식이나 가치관을 주입하는 건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려요.
A 뭐든 쉬운 일은 없겠지만, 자신을 합리화 하지않고 정진 하다 보면 데뷔의 길은 열릴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작가들이 많이 나와서 한국의 수준 높은 만화를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날이 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