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에 대해서 막연히 생각하고 있고 은근슬쩍 그냥 넘어가던 부분들을 확실히 짚어주셔서 만화의 어법에 대해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거기에 프로 작가님의 마감 일정이나 업계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유익했고요.”
1. 간단한 소개
안녕하세요! 네이버 목요웹툰 <캉타우> 스토리 작가 신형욱입니다.
2. 데뷔 작품 소개
<캉타우>는 <심술통> 이정문 선생님의 SF만화 <철인 캉타우(1976)>를 재해석하여 리메이크한 거대 로봇 액션물입니다. 와이랩의 ‘슈퍼스트링 유니버스’에 속해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열혈 메카닉 액션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3. 데뷔 소감 한 말씀
네이버에 데뷔하고 말겠다는 막연한 목표는 있었지만 정말 이렇게 프로 작가가 되어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하니 감회가 새롭고 뿌듯합니다! 이제 시작이니 최선을 다해 재밌는 만화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가르침 주신 윤인완 선생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4. 데뷔 작품 준비까지 과정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프로덕션반 수강을 하다가, 제1회 웹툰 페어에 출품한 작품을 와이랩 총괄 프로듀서이신 윤인완 선생님께서 좋게 봐주시어 와이랩 작가로 입사하게 되었고, 와이랩에서 <캉타우>의 기획을 제안받아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 그리고 길고 혹독한(…) 프로듀싱과 R&D과정을 거쳐 이렇게 데뷔에 성공하게 되었네요!
5. 웹툰/만화를 그린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
전공은 디자인을 전공했는데, 학교 다니며 틈틈이 웹툰을 준비하고 있었고, 와이랩 프로덕션(윤현석 작가님) 수업을 4개월 + 1개월 약 5개월 정도 수강한 것 같네요!
6. 어떤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셨나요?
어릴 적부터 만화 보는 게 삶의 낙이었고, 직접 그린 만화를 친구들에게 보여주는 걸 좋아했었어요. 사정 상 디자인을 전공하게 되었지만, 군 시절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한 끝에, 만화를 해야겠다는 결심이 섰기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7.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
평소 와이랩 작품들에 큰 흥미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혼자서 만화를 준비하던 과정의 막연함에 허덕이고 있을 즈음 와이랩 아카데미가 오픈하여 1기 수강생을 모집한다는 광고를 발견하고, 강사진을 살펴보니 활발히 활동 중이신 작가님들이 대부분이어서 실전적인 조언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겠다는 생각에 수강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8.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수강한 소감
만화에 대해서 막연히 생각하고 있고 은근슬쩍 그냥 넘어가던 부분들을 확실히 짚어주셔서 만화의 어법에 대해 디테일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거기에 프로 작가님의 마감 일정이나 업계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유익했고요.
9. 프로웹툰 작가로써 현재 갖고 있는 포부는?
10년 뒤에 봐도 재밌어서 수업시간에 몰래 보고 싶은 만화를 그리고 싶네요!
10.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작가란?
‘재밌다’라는 말 한마디를 듣기 위해 정말 비효율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11.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또는 해주고 싶은말은?
보통 마음속으로 한번 정한 설정을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더 재미있는 게 떠오른다면 아깝더라도 짜던 콘티를 과감하게 뒤엎을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체 시놉시스의 완성도를 올리는 것보다는 우선 1화를 어떻게 재미있게 만들지 고민하고 바로 콘티에 착수하는 게 조금 더 빠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아 참, 그리고 데드라인을 스스로 정하는 것도 정말 좋습니다! ‘마감’은 없던 이야기도 만들어내거든요.
12.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처음엔 정말 막연한 기분으로 작업에 들어가시겠지만 아카데미는 좋은 이정표를 제공해 줄 것이고 그 이정표 대로 꾸준히 걷다보면 결코 막연한 길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거에요! 버텨내시면 기회는 옵니다! 모두들 좋은 성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