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사랑의 헌옷수거함> 고잉 작가 데뷔 인터뷰

여러분이 그 길을 걸어가는 시간은 절대 무의미하지 않다는 거예요. 자신을 믿고 아껴주세요. 반드시 보답받는 날이 오게 되어있습니다.

1. 안녕하세요. 고잉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인 작가 고잉입니다! 반갑습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아주 어릴 땐 만화가는 돈 벌기 어렵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만화를 좋아했지만 자의로 그려본 적도 없었고요. 그러다 웹툰 시장이 커진 게 직업 선택에 영향을 많이 주었습니다. 객관적으로는 그랬고 현실과 타협하려는 순간마다 하고 싶다. 해야 한다. 이 얘기 내가 안 하면 누가 하겠냐.. 그런 감정에 취해서 여기까지 왔네요.

3. 네이버웹툰 로맨스 장르 포텐업을 통해 데뷔하시게 되었는데,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사랑의 헌옷수거함>은 기획부터 런칭까지 약 2년이 걸린 작품입니다. 그만큼 해당 작품으로 정말 많은 성취와 실패를 겪었고 포텐업은 <사랑의 헌옷수거함>의 운명을 결정짓는 자리였습니다. 운 좋게 포텐업에 선정되어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으로 전력을 다했던 기억이 나네요.

모든 분이 그렇듯 1화 콘티는 셀 수 없이 수정했고, 1화 원고는 정식연재로 올라온 것이 다섯 번째 작업물이에요. 수업과 콘티 페어 등으로 받은 피드백 중에 작화가 아쉽다는 의견이 있어서 십분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실감이 잘 나지 않습니다. 금방이라도 꿈에서 깰 것 같아요. 깨기 전에 즐기자!

5. 데뷔 작품인 <사랑의 헌옷수거함>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사랑의 헌옷수거함>은 상대방의 마음을 알려주는 헌옷수거함을 둘러싼 학원 개그 로맨스입니다. 성적과 돈이 전부인 고등학생 송아람이 자신의 완벽한 일상에 정진우라는 오점을 제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6. 원고 작업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주간으로 작업하지 않은 지 오래되어서 포텐업때를 생각해보면 콘티 1.5일, 배경 0.5일, 스케치 3일 (펜터치, 인물 채색은 어시님께 맡기고 있습니다) 효과, 보정, 식자 1.5일 걸렸네요.

7. 원고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게 어렵지만 잘생긴 설정의 인물 잘생기게 그리기가 가장 어렵고요. 극복은 잘생긴 얼굴을 많이 그리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매일 새롭고 매일 어려워요.

8.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중3 때 입시 미술학원에서 처음 만화를 배웠습니다. 이후로는 와이랩 아카데미 수업과 작법서로 공부했습니다.

9.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웹툰 작가가 되겠다는 마음만 품고 살다가 대학에서 1학년을 마치고 이제 이 나이대의 도리는 다했으니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자는 마음가짐으로 휴학을 했고 그때 처음 웹툰을 시작했어요. 계기보단 때를 기다렸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맨땅에 헤딩 반년 하고 바로 학교로 복귀했습니다.

10.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희망하는 포털 작가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기에 고민 없이 수강했습니다.

11.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스토리, 스킬업, 스케치업, 원고, 클립 스튜디오 등등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보는 눈을 기를 수 있었고, 대중이 좋아하는 작품에 대해 명확하게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할리우드식 상업 스토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수업을 들어보니 웹툰에도 많은 부분이 적용되고 있었고, 작가님들의 방향도 이와 맞닿아있어 같은 종교인을 만난 것처럼(무교입니다.) 혼자 흥분했던 기억이 납니다.

스토리 수업만 세 분께 들어서 좀 더 자세히 적어볼까 해요.

시니 작가님의 수업은 다양한 훈련을 통해 스토리에 대한 감을 익히고, 수강생들 앞에서 스피치를 하는 등 작가로서 다양한 소양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동우 작가님에겐 독자와 포털의 니즈를 파악하거나, 실전에서 부딪혀야만 얻을 수 있는 스킬들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토우 작가님은 수강생 한 명 한 명 장단점을 캐치해 성장할 수 있게 제련을 해주십니다. 또한, 스토리를 발전시키는 체계화 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업 기간이 끝났음에도 공모전에 참가하라며 불에 기름 부어주신 시니 작가님, 끝까지 분에 넘치는 도움을 주신 동우 작가님, 모두가 안 될 것 같다고 할 때 될 거라고 당근과 채찍을 아끼지 않은 토우 작가님, 늘 세심하게 피드백해주신 원장님, 끝까지 격려와 희망으로 응원해주신 은지선생님, 물심양면 도와주신 구아키 작가님!!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누가 보면 수상소감인 줄 알겠어요…. 진짜 말이 많다 그죠? 지금이 아니면 기회가 없을 것 같아 텍스트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학원에 다니면서 감사한 일들뿐이었습니다. 항상 잊지 않고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2.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일단 학원에서 배우는 건 모두 어떤 방향으로든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원에서 배우는 것을 제외하고 가장 큰 영향을 준 건 매일 하는 크로키와 연출 필사입니다. 드로잉이 약하고 만화적 문법도 약했거든요. 크로키는 그림 실력을 향상해서 스케치를 빨리 끝내기 위해서 영양제 먹는다 생각하고 했어요.

자기계발 서적으로 <미라클 모닝>, <더 시스템>, 작법서는 <Save the Cat> 추천해 드립니다.

또 주변 사람들한테 영업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명상입니다! 한 달간 매일 명상을 하면 이후 1년간 그 효과가 유지된다고 해요. 속는 셈 치고 한 달만 츄라이츄라이

한 회분 콘티를 짜는데 3주가 걸렸던 제가 도전 만화, 포텐업에서 주간연재를 할 수 있었던 건 위에 적은 모든 것들 덕분이에요. 며칠 했다고 갑자기 실력이 좋아진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신감이라는 건 생각보다 많은 일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최대한 사족 제외하고 적었으니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3.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상업 만화로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하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사랑의 헌옷수거함>은 주요 인물들이 미성년자이기에 좀 더 신중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14.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지독한 치정극이요…………………. 이제 복수를 곁들인……….. 히어로물이나 액션 판타지도 해보고 싶습니다. 이렇게 써두면 누군가는 봐주겠죠? 관계자분들 발견하시면 연락해주세요.

15.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매주 안되는 걸 되게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합니다.

16.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런 말이 있어요. 지금 내가 이 자리에 있는 이유는 여기서 무언가 배워야 하기 때문이라고요. 오늘 내가 무엇을 하는지가 내일, 한 달 후, 일 년 후에 내가 어디에 있을지를 결정해요. 공모전에서 낙선하였든, 독자들의 반응이 좋지 않든, 몇 년째 지망생 신분이든. 우리가 있는 이 자리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지금 무언가 배워야 합니다.

과거와 미래에 마음을 빼앗기지 마세요. 얼마든지 실패하고 좌절해도 괜찮습니다. 우리에겐 오늘이 있으니까요!

17.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수강생분들을 향한 답변은 사실 지망생 시절의 저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에요. 부디 저와 같은 실수는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말이 길어졌네요. 그저 이제 막 데뷔하는 신인 작가의 의견이니 너그럽게 비판적으로 수용해주시길 바라요.지망생의 길은 굉장히 고독하고 불안정합니다. 내가 해낼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모르고 모두가 믿어주지도 않죠. 말씀드리고 싶은 건 여러분이 그 길을 걸어가는 시간은 절대 무의미하지 않다는 거예요. 자신을 믿고 아껴주세요. 반드시 보답받는 날이 오게 되어있습니다.

제가 새벽 감성으로 쓰고 있다고 생각하시겠죠? 벌건 대낮에 맨정신으로 쓰고 있습니다.

모든 지망생분을 진심으로 깊이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데뷔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네이버 웹툰 <예쁜 사나이> 영원 작가 데뷔 인터뷰

네이버 일요 웹툰 ‘예쁜 사나이’ 제발 봐주세요! 1. 안녕하세요. 0원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영원입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출판 만화를 어렸을 때부터 쭉 좋아했고

네이버웹툰 <혀로 만난 사이> 집손이 작가 데뷔 인터뷰

웹툰 작가는 만화라는 매개체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가 와서 말을 걸어줄지는 모르지만, 그런 기대를 갖고 오랜 시간 원고라는 대화를 성실하게 준비하는 기분이 들어요. 1. 안녕하세요. 집손이

신성호 강사님 인물드로잉 2개월 수강후기~~

안녕하세요! 5월부터 지금까지 신성호 강사님 인물드로잉 수강한 후기를 기록해보겠습니다! 띠롱~ ​ ​ ​ 수강 첫날은 30분 자유드로잉을 시키셨습니다. (ㅎㅎ)   되도록 전신을 그리라고 하셔서 그려봤는데 진짜 못그리네요~~^^ 악 낸눈..  

토우스토리피드백 수강후기만화(수정)

후기를 넘 급하게 쓴 거 같아서 좀 더 말하자면… 토우선생님 수업은 대중성에 확실히 초점이 맞춰져있다는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제 눈에는 너무 완벽하고 꿀잼인 다른분들 작품을 엄청 디테일하고 세심하게 짚어주시는데 다른분들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