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키오] 웹소설 이론

강의 일정
주 1강 (3시간)
강의 일시
일요일 오후 3시 ~ 오후 6시
등록 정원
12명
강의 장소
1 강의실
강의 일정
주 1강 (3시간)
강의 일시
일요일 오후 3시 ~ 오후 6시
등록 정원
12명
강의 장소
1 강의실

강사 프로필

약력

강의에서 배우는 웹소설 제작 과정

작품 구상

시놉시스/집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웹소설 작가

장르를 가리지 않고 눈높이에 맞춰 지도할 수 있는 최고의 강의를 경험에 의해 구축했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브라키오와 함께 꿈을 이뤄보세요.

웹소설 작가를 도전하기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

웹소설의 개념부터 코드 분석 방법, 초반부 작성법, 일일 연재 루틴 등의 작가로서 경험하게 될 모든 부분을 강의를 통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또한, 웹소설에서 뻗어나갈 수 있는 OSMU 장르들에 대한 고찰, 인터렉티브 소설 등 다양한 작가의 길을 제시합니다. 이외에도 현직 작가로서 급변하는 웹소설 시장의 트렌드와 이슈 등을 매주 실시간으로 전해드릴 것입니다.

웹소설 작법 이론과 미션 피드백

강의는 브라키오 작가님이 진행하는 ‘이론 수업’과 수강생 여러분과 소통하며 진행하는 ‘피드백 및 합평’으로 이뤄집니다.

이론 수업’은 브라키오 작가님이 다년간 경험한 노하우들을 처음 웹소설을 시작하는 수강생의 눈높이에 맞게 순차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피드백 및 합평’은 매주 이론 수업이 끝난 후 진행됩니다. 이론 수업과 연계된 미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매주 수강생 작품이 단계별로 개발되어 나가는 느낌을 스스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수강생에게는 ‘소수 정예 멘토링’, ‘수강생 작품 사업화 논의’ 등 작가로서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강의가 종료된 후

브라키오 아카데미 작업실에서 원고를 계속 집필할 수 있는 혜택을 드립니다.

수강생이 강의를 통해 개발한 원고는 브라키오 작가님의 출판사를 통해 사업화 우선 검토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커리큘럼

0강. OT
제가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던 건 여러분과 같은 처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업 13년차 여전히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그동안 경험하고 흡수한 제 지식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1강. 웹소설이란 무엇인가
저는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했고 졸업 후 십수 년 간 장르 소설 전업 작가로 살아왔습니다. 순문학과 장르 문학을 모두 경험한 만큼 두 분야의 비교를 통해 웹소설의 본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2강. 팔리는 웹소설 기획하기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웹소설의 상품성은 사라집니다. 아무도 찾지 않으면 그것에 무얼 담아낸들 의미가 있을까요? 웹소설 작가는 대중에 대한 고민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3강. 웹소설 장르와 소재

처음부터 신박한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그것을 중점으로 잡고 술술 풀어나갈 수 있다면 모르겠지만, 초보 작가들은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를 것입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강. 웹소설 캐릭터 설정하기

클리셰를 나만의 방식으로 녹여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캐릭터성입니다. 주인공의 능력과 캐릭터만 바뀌어도 같은 스토리는 전혀 새롭게 느껴집니다. 이번에는 캐릭터 설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페셜 멘토링 데이 1
지금까지 학습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웹소설을 분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스스로 분석을 통해 재미를 느끼며 터득한 코드들은 적용에 성공할 확률도 높습니다. 바로 이어서 ‘웹소설 초반부’ 기획 및 첨삭을 진행합니다.
5강. 무작정 첫 편 시작하기

아무것도 쓰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오늘 내가 쓰지 않으면 내일 다른 누군가가 쓸 것입니다. 더 이상 개념에 얽매이기 보다는 우선 무작정 첫 편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강. 웹소설 연재루틴과 전략

강의수강만으로 한순간에 필력이 압도적으로 올라갈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작가가 될 수는 있습니다. 매일 5천자의 루틴을 익힌다면 성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습니다.

7강. 퇴고하기와 장점 살리기

재미없는 부분을 날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다년간 현직으로 활동한 작가도 수정과 편집, 퇴고를 거칩니다. 버린 부분은 나중에 다른 곳에 쓴다고 생각하고 오늘 연재분에 집중합니다.

8강. 글쓰기의 3단계 벽 극복하기

글을 쓰다보면 누구나 한계를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벽처럼 느껴지는 것도 지나고보면 장애물일 뿐입니다. 다년 간 경험한 ‘글쓰기의 벽’들과 이를 극복한 노하우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페셜 멘토링 데이 2

지금까지 작업한 원고들을 피드백하고 합평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전임 강사인 브라키오 작가님의 심도 깊은 피드백 뿐만 아니라 수강생들 간의 합평도 작품을 성장시켜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9강. 웹소설 플랫폼별 특징 및 선택 전략
이제 완성도 있는 원고 비축분과 일일 연재 습관이 갖춰졌습니다. 그러나 웹소설은 독자들에게 전달되어야만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플랫폼의 특징을 알아보고 선택해봅니다.
10강. 공모전 활용하기 및 출판사 투고
누구나 공모전 입상자가 될 수는 없지만, 출품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각 공모전의 특징과 공모전을 준비하는 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현업 작가로서 출판사 투고에 대한 생각도 논의해봅니다.
11강. 웹소설의 OSMU
웹소설의 확장성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입니다. 웹소설은 웹툰과 드라마, 게임에 이르기까지 뻗어나가기 무척 용이합니다. 그동안 경험한 OSMU의 노하우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2강. 웹소설 작가의 또 다른 길

지금까지 과정을 충실히 따라왔다면 이미 웹소설 작가의 길을 걷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실패했다고 좌절할 필요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웹소설 작가가 도전할 수 있는 또 다른 루트를 제시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수업 전 유의 사항

온라인 강의 시 준비물

다른 강의가 궁금하시다면?

환불 규정

<학원설립 운영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8조 제3항>에 의거
스토리 관련 글
이밤스토리 3개월 수강후기

    열심히 그리다가 과제해야해서 막 그림ㅋㅋㅋㅋㅋㅋㅋㅋ ​ 3개월동안 무엇을 고민해야 좋은 이야기가 나오는건지 배운 것 같습니다. 다들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