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웹툰 페어 후기

안녕하세요. 와이랩 아카데미 원장 김대욱입니다.

2019년 6월 29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2019 웹툰 페어가 진행되었습니다. 환경이 열악하고 미숙한 운영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잘 호응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웹툰 페어는 와이랩 아카데미 수강생 공모전으로 프로 작가님들을 초청하여 데뷔 준비용 작품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행사입니다. 또한 출품자들이 익명으로 다른 작품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데뷔 준비용 작품을 피드백을 통해 사전 점검하고 보강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행사 진행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후 1시부터 입장해서 작품을 미리 열람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열람하면서 드실 수 있는 간단한 다과도 준비하였습니다.

 

오후 2시에 본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출품자는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고 피드백 내용과 작품에 관한 질의응답을 하게 됩니다.

 

모든 작품 발표가 끝나면 인기투표를 합니다. 인기투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서리가 돌아왔다 모바일 스튜디오 프로 I5 13인치
최우수상 운수 오진 날 3개월 수강권
우수상 흐르는 바닷불처럼 1개월 수강권
인생 사진
암욜팬

※ 3표 이상 작품 목록

RE FORM, 너와 단둘이 남았다, 너와 두 번째, 언콤플렉스, 너! 정말!, 저주를 위하여, 착한 선녀는 없다, 이음란마귀가!

 

시상이 끝나고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습니다.


 

개인적인 후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자리도 불편하고 운영도 미숙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끝까지 남아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앞으로 더 잘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의 웹툰 페어가 행사 당일의 5분 정도의 피드백 이어서 올해 콘티 페어부터는 행사 전에 댓글로 피드백을 받고, 그것에 관한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작품에 관해서 좀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의도이었는데, 생각만큼 많은 시간을 갖지 못하였던 것 같아 많아 아쉽습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작가의 피드백이 정답이 아닙니다. 다른 출품자의 평가도 정답이 아닙니다. 반응에 대해 일희일비하지 마시고 잘 판단하셔서 선택적으로 수용하시길 바랍니다.

인기투표의 결과는 정말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난 웹툰 페어에서 인기투표 입상자분들이 높은 확률로 메이저 플랫폼에 데뷔를 하였습니다. 아쉽게 입상하시지 못한 작품들도 표기를 해놓았으니 확인해주시고, 작품을 좀 더 보강하면 좋은 결과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2019 웹툰 페어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