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 같은 경우, 처음에 기초 채색반을 가야하나 피드백 반을 가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요.
학원 상담을 해본 결과 준비된 원고가 있다면 피드백 반으로 가보는게 어떻겠냐는 조언을 받고 피드백반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청강을 통해 먼저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선 제 원고는 9월 지최대 공모전에서 탈락한 원고로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원고였지만, 스토리 재정비와는 별개로 채색또한 문제가 있다 느꼈습니다.
문제의 그 원고
저에게 있어서 채색이란
펜선이라는 레이어 아래 단색 페인트로 밑색깔고 적당한 색으로 명암을 하나 넣는게 끝인
예술성 제로의 ‘단순공정’ 정도의 느낌이 강했습니다.
그러나 최신 웹툰들의 작화 퀄리티가 몹시 높아졌고, 제 그림은 최소한에 미치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죠
원고를 다 보신 선생님께서는 몇 가지 고쳐야 할 것을 조언 해주시고 바로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 배경에 쓸모없는 재질 표현이 많다.
- 빛의 표현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 실내와 실외의 분위기 차이가 없다.
- 기타 등등
선생님께서 손봐주신 원고
첫 피드백을 받았을 때 제 느낌은
아, 진짜 프로는 프로구나..! 였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최대한 제 그림체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후보정만으로 웹툰의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았던 점은 ‘그냥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라는 식의 가르침이 아닌, 이 장면에서 이 색을 쓰는 이유는.. 이 장면에서 이걸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런식으로 원리를 알려주셔서 제가 따로 혼자서 공부하거나 원고작업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한 거지만 배운걸 활용해서 미리 혼자 수정해보고 그걸 수업에 가져와서 피드백을 받으면 훨씬 빠르게 실력을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서 열심히 해왔지만 피드백은 가차없지
한달 이었지만 정말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사실 무엇보다 이 수업이 좋았던 것은,
채색을 알려주시는 것 외에도 웹툰 전반에 관해 많은 조언도 해주시고
웹툰 업계의 이런저런 이야기도 많이 해주십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의 생생한 이야기를 몇 시간씩 들을 수 있는 것 자체로도
수강료 이상의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껜 보여드리진 못했지만
배운 것을 토대로 혼자 채색 수정한 원고를 올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손○○님의 2022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