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강 후기 겸 개인적으로 배운 것들에 대해 다시 복습해보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 후기는 간단히(?)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수업할 때 그린 이미지들뿐만 아니라 생각나는 포인트들도 첨부하였기에 강의를 수강하시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업 후기■
수강 전 상태, 수강 목적
[수강전]
: 얼굴 80%, 인체 20% 정도로 그리고 싶은 부분(얼굴) 만 주로 그림..
→ 혼자 그리고 며칠 지나 다시 보면 이상해서 고치고 하는 식으로 혼자 그리니 알게 모르게 애매한 습관도 생기고 그림 전체적으로 조화롭지 않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얼굴, 인체 비율 등 능숙한 부분과 미숙한 부분의 부조화로 그림이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수강 목적]
: 프로 작가님에게 직접 노하우 습득, 연습 방법의 습득
: 인체 비율에 대한 기초 쌓기 – 다양한 동작을 다양한 투시에서 자연스럽게 그리고자 하는 욕구
: 웹툰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기초실력 쌓기
주말 기초 드로잉반 수업 특징
: 주차마다 3-4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합니다.
: 인체와 관련하여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시고, “그림에 대해 어렵게 접근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방향성으로 수강생이 어려워할 수 있는 개념이나 부분들에 대해 부담 가지지 않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의해주십니다.
: 수업 속도는 빠른 편이지만, 개인적으론 주말에 한 번 강의를 들으러 오는 만큼 알차게! 강의 내용뿐만 아니라 작가님께서 직접 알려주시는 유용한 노하우들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작가님께서 중간중간에 완성을 위한 시간을 주시기도 하고, 다음 강의 주제가 전단계의 수업내용을 활용하는 경우 수강생의 진행 정도에 따라 시간을 더 여유롭게 주시기 때문에 혹시나 “수업을 못 따라가면 어떡하지”하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 수업 중간중간에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을 많이 해주십니다.
수업에서 좋았던 점, 도움이 많이 된 점
: 어렵게 느낄법한 부분들에 대해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시는 점.
: 그림은 어렵게 접근할 필요 없다, 즐겁게 그려야 한다는 방향성을 가지고 강의해주셔서(실제로 수업 내용 예시 그려주실 때 즐거워하시는 게 들립니다(..!)) 즐겁게 그리자는 마음으로 수강하니 내용도 쏙쏙 들어오고, 6시간 연강이라는 게 느껴지지 않을 만큼 집중이 잘 되었습니다.
: 작가님에게서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저런 노하우들, 경험담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수강생이 곧잘 실수하는 부분들, 어려워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포인트를 잘 짚어주시고 조언을 많이 주셔서 그동안 저도 모르게 만들어진 애매한 습관들에 대해 돌아보고 “교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 내용■
*수업 때 진행한 그림/주제 중 일부를 첨부한 것으로 실제로는 더 많은 주제를 다룹니다:3
얼굴 / 신체 비율 / 표정 / 의복
배운 내용에 따라 마네킹 뼈대를 잡고 그 위에 캐릭터를 올립니다. 자유롭게 본인이 원하는 캐릭터를 올려도 되고, 작가님이 그리신 캐릭터를 따라서 그려도 되기 때문에 즐겁게 창작욕구를 발산하며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원하는 캐릭터를 올리다가 배운 내용을 손으로 경험해보기 어려울 정도라고 예상되면 작가님 그림을 그대로 따라 그려서 경험해보고 습득하려고 했습니다.
머리 스타일 정도 살짝 취향대로 변형해서 그려보기도 하고, 어려워하는 각도의 경우 얼굴이 어떻게 될지, 머리는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는 경우엔 아예 작가님 그림을 그대로 따라 그렸습니다ㅎㅎ의복 표현의 경우 불필요한 옷 주름은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그동안 습관적으로 넣었던 주름선들에 대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ㅋㅋ큐 지금까지 그다지 생각해보지 않았던 재질에 따른 “옷 주름”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표정의 이모티콘화로 단순하게 밑그림을 그린 후 위에 올리는 방식으로 캐릭터의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자.
※불필요한 옷 주름은 최소화. 불필요한, 의도가 마땅치 않은 선들은 이미지의 복잡성을 높이고 정보 전달을 저해한다.
※고도화 단계가 올라갈수록 단계별로 그림을 점검해보고 이상한 점이 있다면 바로바로 고쳐가며 다음 단계 진행하기 (우측 상단에 목이 잘린 이유…<)
걷는 모습 / 뛰는 모습
※신체 비율에 1mm의 작은 오차가 어색함을 부른다..!
※달릴 때 휘두르는 양팔, 양다리의 각도가 각각 서로 동일해야 동작에 어색한 느낌이 없다.
다양한 머리 스타일을 그려보고, 그중 한 가지를 골라 채색도 해봅니다.
※머리카락 덩어리를 잡아 최대한 입체적으로 표현되도록, 세부 묘사는 해당 덩어리를 기반으로 올린다. (많이 올릴 필요 x)
※뒤통수로 머리가 입체적으로 넘어가도록 신경 쓸 것, 머리끝은 중력의 영향으로 제자리로(중력 방향으로) 돌아오려는 성질이 있다 .
투시 / 서있는 뒷모습
개인적으론 어려웠던 만큼 완성 후 무척 뿌듯했던 수업입니다. 가르쳐주시는 대로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나도 이런 거 그려볼 수 있구나”하는 자신감도 생기고 뿌듯합니다.
※투시가 적용된 의복, 특히 끝부분의 돌아가는 모양새, 각도에 신경 써야 함
앉은 모습
평생 지겹도록 봐온 것이 친구들의 앉아있는 모습일 텐데 막상 그리려고 할 때는 왜 이리도 그리기 어려운 것일까요.ㅠ 강의를 듣고 무거웠던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3
※ 신체 비율에 따른 팔, 다리, 발 길이 표현 주의.
※ 자연스러운 자세 표현을 위해 보는 각도에 따른 엉덩이-무릎길이, 무릎- 발목 길이 간 차이에 신경 쓸 것 .
펜선의 이해 / 바람을 이용한 연출
의복 채색 수업도 합니다 :3
※ 필압을 잘 반영하는 펜, 일정한 펜은 그리려는 장르, 그림 스타일에 따라 선택적으로 쓰자.
※ 바람을 잘 이용하면 극적인 상황, 캐릭터 매력 어필↑
※ 옷의 두께, 재질에 따라 바람에 의한 영향 차 고려.
수업 주제별로 놓치기 쉬운 포인트들을 딱딱 짚어 주시는데 그 포인트들이 평소 생각해보지 못했거나, 고민했던 부분들이기도 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주차를 거듭할수록 “이 자세를, 얼굴을/이 각도에서/이 정도로 어색함 없이” 그리는 경험이 중첩됨에 따라 자신감도 향상되고, 그림 그리는 것이 더욱 재미있어지게 되었습니다.:D/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이 있듯, 강의로 배운 점, 느낀 점들을 통해 그림을 볼 때나 그릴 때 조금 더 많은 것이 보이고 또, 생각을 해볼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만 3월 주말 기초 드로잉 수강 후기를 마칩니다. 은국 작가님 4월도 잘 부탁드립니다:D
웹툰학원 와이랩 아카데미의 주말 기초 드로잉 강의를 수강하셨던 양○○ 님의 2019년 4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