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작가가 되기 위해서 웹툰 학원에 꼭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 강의를 보면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거의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보고 이해하고 잘 따라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혼자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무작정 따라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도 익혀야 하고, 웹툰 제작 관련 지식도 쌓아야 하니까요. 이것들은 혼자 공부해도 되지만 옆에 누군가가 도와준다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웹툰 학원은 어떤 학원을 선택 해야 할까요?
첫 번째는 가까운 곳입니다. 운동과 비슷합니다. 출석을 빠짐없이 해야 하는 데, 멀면 힘들잖아요. 웹툰 제작이라는 게 작가마다 스타일이 조금 다를 뿐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두 번 째는 피드백이 활발한 곳입니다. 원고 제작할 때 본인은 잘 모르고 넘어가는 부분들을 체크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내 피드백 말고 다른 수강생의 피드백을 보고도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그래서 피드백이 활발한 강의는 매번 새로운 강의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그러니 꼭 방문 상담을 받으시고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한 다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말씀드릴 것이 학원 선택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배우려는 자세입니다. 내가 잘 안 되는 것을 질문해야 합니다. 질문하지 않을 것이면, 학원 다닐 필요 없이 동영상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모든 대답이나 피드백이 정답이 아니지만 다른 사람의 생각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니 질문해야 합니다.
웹툰 작가 데뷔는 어차피 혼자 도전해야 합니다. 학원에서 데뷔시켜줄 수 없습니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꾸준히 공부하면서 준비한다면 찾아온 기회를 잘 잡을 수 있을 겁니다.
웹툰 작가를 꿈꾸는 모든 분께 건투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