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훈 연출 3개월 후기
수훈 작가님의 연출 수업을 3개월간 수강하고 그린 후기입니다. 기본적인 연출 방법도, 구도 잡는 법도 잘 몰랐던 저에게 너무 유용한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분석, 표현하는 것
웹툰 스토리는 잘 써지는데 그림 콘티를 시작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십니다. 장면 연출에 관한 지식을 배우게 되면 이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직접 부딪치면서 웹툰을 도전하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웹툰 공부를 계획한다면 연출 이론에 관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컷의 크기, 카메라 구도와 거리, 인물의 배치 등 연출 이론을 배우고 실습으로서 몸에 익힌다면, 웹툰 콘티 그리는 것이 더 이상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이 웹툰 또한 시간적 흐름에 따르는 상황을 컷 그림을 통해 표현하는 또 다른 영상 언어의 콘텐츠입니다. 독자를 작품에 몰입하게 만드는 연출의 힘은 화면과 장면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가장 중요한 연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웹툰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연출 지식은 물론 실무에서의 콘티 제작 방법을 수강생 여러분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완성도 있는 작품들은 기본기가 충실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작품 전체를 설계할 수 있는 초기기획부터 콘티작성까지 작가의 의도를 각각의 장면으로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는 제작 이론 및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자기 나름의 개성과 색깔로 표현할 때 그 위에 연출적 문법을 대입해 좀 더 대중적 매체로서의 완성도와 수준을 높이는 이론실습을 시작으로 합니다.
이후 실제 콘티를 작업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피드백과 솔루션으로 이어지는 방법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시각적 전달 표현방식의 종류 | 장면의 세가지 유형 | 평행편집을 이용한 연출 | 장면들의 일치 | 시퀀스의 완성 |
SEED 1 | 시각적 전달 표현방식의 종류 |
SEED 2 | 장면의 세가지 유형 |
SEED 3 | 평행편집을 이용한 연출 |
SEED 4 | 장면들의 일치 |
SEED 5 | 시퀀스의 완성 |
*SEED = 개월 차
카메라 위치와 포지션 (실내, 실외)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인물의 기본 배치법 | 얼굴과 시선의 중요성과 관심선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1, 2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3, 4, 5 | 삼각형 카메라의 법칙과 응용 |
카메라 위치와 포지션 (실내, 실외)
SEED 1 | 인물의 기본 배치법 |
SEED 2 | 얼굴과 시선의 중요성과 관심선 |
SEED 3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1, 2 |
SEED 4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3, 4, 5 |
SEED 5 | 삼각형 카메라의 법칙과 응용 |
카메라 랜즈의 이해 (근거리, 원거리, 정지, 움직임)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표준랜즈 사용하기 | 망원랜즈 사용하기 | 광각랜즈 사용하기 | 줌과 카메라의 결합 | 랜즈를 이용한 입체적인 화면 구성 |
카메라 랜즈의 이해 (근거리, 원거리, 정지, 움직임)
SEED 1 | 표준랜즈 사용하기 |
SEED 2 | 망원랜즈 사용하기 |
SEED 3 | 광각랜즈 사용하기 |
SEED 4 | 줌과 카메라의 결합 |
SEED 5 | 랜즈를 이용한 입체적인 화면 구성 |
카메라 레벨의 이해 (상황별)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하이앵글 사용법 | 로우앵글 사용법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A)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B)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C) |
카메라 레벨의 이해 (상황별)
SEED 1 | 하이앵글 사용법 |
SEED 2 | 로우앵글 사용법 |
SEED 3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A) |
SEED 4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B) |
SEED 5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C) |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A)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B) | 씬의 시작과 끝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A) |
SEED 2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B) |
SEED 3 | 씬의 시작과 끝 |
SEED 4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SEED 5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감정의 이동과 임팩트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A) | 플롯의 표현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감정의 이동과 임팩트 |
SEED 2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A) |
SEED 3 | 플롯의 표현 |
SEED 4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SEED 5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세련된 컷의 구성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B) | 아트적인 감성을 더하는 연출 | 액션씬의 기법 | 배경을 이용한 연출 |
SEED 1 | 세련된 컷의 구성 |
SEED 2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B) |
SEED 3 | 아트적인 감성을 더하는 연출 |
SEED 4 | 액션씬의 기법 |
SEED 5 | 배경을 이용한 연출 |
수훈 작가님의 연출 수업을 3개월간 수강하고 그린 후기입니다. 기본적인 연출 방법도, 구도 잡는 법도 잘 몰랐던 저에게 너무 유용한
안녕하세요. 카페에 처음 글을 써보네요. 말주변이 영 없어서 최대한 만화에 정보를 담으려고 했습니다. 만약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와이랩
안녕하세요. 4월부터 현재까지 양세준 작가님의 프로덕션 클래스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좋았던 점들! 강의 시간이 굉장히 유익하고 알차요! 만화/웹툰에
미루면 안 쓸 것 같아서.. 몰아서 씁니다.. 수훈 작가님의 프로덕션을 처음 수강하려 할 때 후기가 하나도 없어서 제가 망설였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