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훈 연출 3개월 후기
수훈 작가님의 연출 수업을 3개월간 수강하고 그린 후기입니다. 기본적인 연출 방법도, 구도 잡는 법도 잘 몰랐던 저에게 너무 유용한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분석, 표현하는 것
웹툰 스토리는 잘 써지는데 그림 콘티를 시작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십니다. 장면 연출에 관한 지식을 배우게 되면 이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직접 부딪치면서 웹툰을 도전하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 웹툰 공부를 계획한다면 연출 이론에 관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컷의 크기, 카메라 구도와 거리, 인물의 배치 등 연출 이론을 배우고 실습으로서 몸에 익힌다면, 웹툰 콘티 그리는 것이 더 이상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이 웹툰 또한 시간적 흐름에 따르는 상황을 컷 그림을 통해 표현하는 또 다른 영상 언어의 콘텐츠입니다. 독자를 작품에 몰입하게 만드는 연출의 힘은 화면과 장면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가장 중요한 연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죠.
웹툰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연출 지식은 물론 실무에서의 콘티 제작 방법을 수강생 여러분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완성도 있는 작품들은 기본기가 충실하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작품 전체를 설계할 수 있는 초기기획부터 콘티작성까지 작가의 의도를 각각의 장면으로 훌륭하게 표현할 수 있는 제작 이론 및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자기 나름의 개성과 색깔로 표현할 때 그 위에 연출적 문법을 대입해 좀 더 대중적 매체로서의 완성도와 수준을 높이는 이론실습을 시작으로 합니다.
이후 실제 콘티를 작업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피드백과 솔루션으로 이어지는 방법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시각적 전달 표현방식의 종류 | 장면의 세가지 유형 | 평행편집을 이용한 연출 | 장면들의 일치 | 시퀀스의 완성 |
SEED 1 | 시각적 전달 표현방식의 종류 |
SEED 2 | 장면의 세가지 유형 |
SEED 3 | 평행편집을 이용한 연출 |
SEED 4 | 장면들의 일치 |
SEED 5 | 시퀀스의 완성 |
*SEED = 개월 차
카메라 위치와 포지션 (실내, 실외)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인물의 기본 배치법 | 얼굴과 시선의 중요성과 관심선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1, 2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3, 4, 5 | 삼각형 카메라의 법칙과 응용 |
카메라 위치와 포지션 (실내, 실외)
SEED 1 | 인물의 기본 배치법 |
SEED 2 | 얼굴과 시선의 중요성과 관심선 |
SEED 3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1, 2 |
SEED 4 | 삼각형 카메라 배치법 유형_3, 4, 5 |
SEED 5 | 삼각형 카메라의 법칙과 응용 |
카메라 랜즈의 이해 (근거리, 원거리, 정지, 움직임)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표준랜즈 사용하기 | 망원랜즈 사용하기 | 광각랜즈 사용하기 | 줌과 카메라의 결합 | 랜즈를 이용한 입체적인 화면 구성 |
카메라 랜즈의 이해 (근거리, 원거리, 정지, 움직임)
SEED 1 | 표준랜즈 사용하기 |
SEED 2 | 망원랜즈 사용하기 |
SEED 3 | 광각랜즈 사용하기 |
SEED 4 | 줌과 카메라의 결합 |
SEED 5 | 랜즈를 이용한 입체적인 화면 구성 |
카메라 레벨의 이해 (상황별)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하이앵글 사용법 | 로우앵글 사용법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A)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B)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C) |
카메라 레벨의 이해 (상황별)
SEED 1 | 하이앵글 사용법 |
SEED 2 | 로우앵글 사용법 |
SEED 3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A) |
SEED 4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B) |
SEED 5 | 다른 높이의 카메라 조합 (응용_C) |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A)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B) | 씬의 시작과 끝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A) |
SEED 2 | 캐릭터의 설정과 관계 (응용_B) |
SEED 3 | 씬의 시작과 끝 |
SEED 4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SEED 5 | 대화씬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감정의 이동과 임팩트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A) | 플롯의 표현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감정의 이동과 임팩트 |
SEED 2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A) |
SEED 3 | 플롯의 표현 |
SEED 4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A) |
SEED 5 | 그룹대화의 종류와 활용 (응용_B) |
SEED 1 | SEED 2 | SEED 3 | SEED 4 | SEED 5 |
세련된 컷의 구성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B) | 아트적인 감성을 더하는 연출 | 액션씬의 기법 | 배경을 이용한 연출 |
SEED 1 | 세련된 컷의 구성 |
SEED 2 | 인물과 카메라의 움직임 (응용_B) |
SEED 3 | 아트적인 감성을 더하는 연출 |
SEED 4 | 액션씬의 기법 |
SEED 5 | 배경을 이용한 연출 |
수훈 작가님의 연출 수업을 3개월간 수강하고 그린 후기입니다. 기본적인 연출 방법도, 구도 잡는 법도 잘 몰랐던 저에게 너무 유용한
안녕하세요. 와이랩 아카데미 수강생 손종우(님), 만화가 지망생 제이손입니다. 오픈 행사할때 잽싸게 수강하기 시작했던 고오급 양세준 프로덕션반이 3개월 커리큘럼의 종강을 앞두고
추천도 추천이지만, 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후기가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ㅋㅋㅋ,,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본○○○님의 2022년 08월
벌써 수업을 들은지 3개월째네요! 전에는 만화,웹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도 없었는데 지금은 많이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