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재밌고 좋은 작품을 만들면서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형은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정글쥬스 스토리를 맡은 형은입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고, 만화를 보거나 그리는 것도 너무 좋아했습니다.
3.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작가 데뷔는 계속 꿈 꿔왔던 일이라…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쁩니다.
4. 데뷔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정말 오랫동안 준비했었습니다. 맨 처음 구상했던 정글쥬스 주인공은 지금이랑은 조금 다른 캐릭터였습니다. 게다가 분위기도 소년만화가 아니었죠. 하지만 얼마 안 가 콘셉트를 바꾸고 쥬더 작가님들의 멋진 작화가 더해져 지금의 정글쥬스가 완성되었습니다.
5. 데뷔 작품인 <정글쥬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글쥬스는 각양각색의 곤충 능력자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배틀물입니다. 자신이 죽인 곤충과 합성을 시키는 정체불명의 벌레 약 정글쥬스로 인해 잠자리의 날개를 얻게 된 주인공은 자신의 날개를 콤플렉스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을 극복하며 강해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6. 매 화 자신만의 스토리 완성 과정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그때그때 항상 방식을 바꾸는데.. 보통은 먼저 머릿속에서 구상을 하고, 그것을 메모해뒀다가, 콘티를 그립니다.
7. 스토리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새로운 에피소드를 시작할 때가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일단 이거다 싶은 콘티를 그려서 프로듀서인 신형욱 작가님께 보여드리는데, 만약 별로면 형욱 작가님과 회의를 진행해서 다음 에피소드를 다시 구상합니다.
8.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어렸을 때부터 항상 그림을 그렸고,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미술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입시를 실패하고 전문학교에서 게임 그래픽 디자인을 배웠지만 군 제대 후 웹툰으로 전향하고 와이랩 아카데미를 다녔습니다.
9.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군대에 입대하기 전, 여러 웹사이트에 만화를 그려 올렸었는데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게 뭔가 보람 있고 좋았습니다. 그리고 군대에서 제 만화를 재밌게 봐주는 선후임들 덕분에 웹툰이 제게 맞는 길이라고 확신했습니다.
10.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웹툰을 제대로 공부해보려고 하니,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또한 테러맨의 팬이었기 때문에 와이랩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11.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가장 먼저 한동우 작가님의 스토리 강의. 가장 듣고 싶은 강의였고 가장 동기부여가 잘 되었던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와이랩에 채용돼서 같이 일하게 됐을 땐 정말 기뻤습니다.
구아키 작가님의 스킬업 강의. 제게 많은 멘토링을 해주셨습니다. 와이랩에 채용되었을 때같이 기뻐해 주시고 축하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었습니다.
12.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배워왔던 모든 것들이 제 양식이 되어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13.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계속 재밌고 좋은 작품을 만들면서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14.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게임 판타지입니다. 항상 구상해왔던 특별한 스토리가 있습니다.
15.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독자를 즐겁게 하는 재밌는 만화를 만드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16.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당장은 실력이 없고 무시당하는 일이 있더라도 열심히 즐겁게 하다 보면 빛을 보는 날은 분명히 옵니다. 그리고 싶은 만화를 그려서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세요.
17.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가 작가가 될 수 있었던 건 도움을 주신 많을 분들이 있어서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가장 먼저 정글쥬스라는 좋은 작품으로 데뷔할 기회를 주신 윤인완 선생님, 매우 멋진 작화로 정글쥬스를 빛나게 해주신 쥬더 작가님들, 팀장으로서 프로듀싱을 담당해 주시고 많은 걸 가르쳐주신 신형욱 작가님, 마찬가지로 많은 가르침을 주신 한동우 작가님과 채용택 작가님, 그 외 와이랩 동료 작가님들과 보조해 주신 사업부 분들까지.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