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님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작업하고, 끝까지 잘 해나가고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혜성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화요일 웹툰 <한림체육관> 스토리 작가 혜성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어릴 적부터 창작하는 것을 좋아하곤 해서 만화창작부의 들거나, 당시 유행했던 플래시를 만드는 활동들을 즐겨 하곤 했었습니다. 만화나 영화, 애니메이션도 즐겨 보았었고요. 하지만 고등학교 진학 이후로는 현실과 타협해 살고 있었는데 그렇게만 살다 보니 재미가 없어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웹툰 작가의 길을 택했습니다.
3. 데뷔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 제1회 콘티 페어에서의 출품했던 작품을 채용택 작가님께서 좋게 봐주셔서 와이랩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기획 중이던 부활남 스핀 오프 작품 <한림체육관>을 맡게 되었고, 1년간의 프로듀싱과 준비 끝에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데뷔가 예정에 비해 딜레이 되면서 막연하다고 느꼈었는데, 막상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하니 정말 기쁘고 뿌듯합니다. 부족한 저에게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시고 많은 가르침을 주신 채용택 작가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5. 데뷔 작품인 <한림체육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웹툰 ‘부활남’의 든든한 조력자 ‘전영하’의 고등학교 시절이 담긴 스핀 오프 작품입니다.
그릇된 강함을 실천하던 ‘전영하’가 ‘한림체육관’에 들어와 진정한 강함이 무엇인지 깨닫고 무도인으로 거듭나는 학원 액션물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6.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2018년 가을 정도에 다니던 직장을 관두고 글 작가라는 꿈을 키우게 되었었는데, 전공도 전혀 관련 없는 학과를 나와서 웹툰이나 만화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시작하지는 못했습니다. 무료 강의나 네이버 카페, 스터디 등을 찾아다니며 정보를 얻었었고,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스토리 수업을 들으며 웹툰을 공부했습니다.
7.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네이버 웹툰을 보면서 나도 내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싶다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런 일이라면 재밌게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했고요. 제가 만든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이 재밌게 봐주는 일을 한다면 좋을 거 같아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8.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당시 작법을 공부해보고 싶어서 무료 강의나 스터디를 무작정 찾아다니다가 와이랩 아카데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와이랩 작품들을 즐겨보곤 했었는데 <부활남>의 채용택 작가님 수업이 있다고 하여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9.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채용택 작가님의 스토리 클래스를 수강하였었습니다. 현직 프로 작가님께 듣는 수업과 피드백이 지망생 입장에서는 알지 못했거나 놓치는 부분들을 깨달을 수 있었고 작은 조언조차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수강생분들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신경 써주시고 친절히 봐주셔서 감사하고 좋았던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
10.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프로 작가님들에게 듣는 피드백과 만화책, 애니메이션, 영화, 영화 대본을 보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고 도움이 되지 않았던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11.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독자님들과 소통하며 즐겁게 작업하고, 끝까지 잘 해나가고 싶습니다.
12.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콘티 페어에 제출했던 작품은 현판이었지만 딱히 장르를 가르지는 않아서 다양하게 해보고 싶습니다.
13.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독자님들에게 즐거움을 드리고, 좋은 작품을 위해 수많은 밤을 새워가며 노력하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14.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데뷔라는 목표를 정해 두었던 것 같습니다. 작가라는 직업을 택하고 나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막막함이 찾아왔었습니다. 그래서 목표를 정하고 최대한 짧은 길로 데뷔를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였습니다. 당시 네이버에 존재하지 않던 소재를 찾으며 분석했었고, 스토리 클래스에서 작가님께 조언을 들으며 데뷔가 가능할 작품을 만들기 위해 기존에 하고 싶었던 기획을 완전히 엎는 등, 데뷔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네요. 어렵다면 학원을 다니거나 에이전시를 알아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15.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좋은 기회와 큰 가르침을 주신 용택 작가님께 감사드리고 축하해 주신 동료 작가님들, 와이랩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데뷔라는 목표에 도달했지만 이것은 종점이 아닌 기점인 것이기에 더 좋은 작품을 위해 노력하고 초심 잃지 않는 작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