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나게 뿌듯하고 보람차고 제 자신이 기특하고 장합니다. 그래도 아직 얼떨떨하고 프로라는 실감이 들지 않아서 저를 작가라고 불러도 될지 모르겠어요.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꾀돌이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꾀돌이 작가입니다.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를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려요.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만화, 웹툰 보는 게 취미였어요. 그래서 처음엔 취미생활로 웹툰을 그려보고자 했는데 2년 전 처음 그린 웹툰이 모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를 내었고 이 계기로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웹툰 작가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데뷔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원래는 로맨스 코미디물을 준비 중이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예전에 생각해 두었던 스토리가 다시 떠올랐고 준비하고 있었던 로코물보다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즉흥적으로 그렸던 작품입니다. 반응이 좋아서 이걸로 새로 준비하자고 결심했어요. 그러다가 네이버 지상 최대 공모전 공지가 떴고 1기 마감까지 작업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 없었지만 2기로 넘어가면 마음이 해이해질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1기 공모전에 제출하였고, 수상작 외 컨택을 받아 연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엄청나게 뿌듯하고 보람차고 제 자신이 기특하고 장합니다. 그래도 아직 얼떨떨하고 프로라는 실감이 들지 않아서 저를 작가라고 불러도 될지 모르겠어요.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
5. 데뷔 작품인 <저세상 클라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세상 클라스!> 는 일진으로 오해받지만 사실은 착한 아이인 강희가 할머니 제삿날에 유골함을 깨뜨려 유골 가루를 들이마시는 바람에 몸에 돌아가신 할머니의 영혼이 빙의되고, 그로 인해 일어나는 강희의 버라이어티 한 학교생활 이야기입니다. 한 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전공은 공예과입니다. 전혀 관련 없는 과를 다니고 있어요.ㅎㅎ 휴학한 후 친구 소개로 와이랩 아카데미를 알게 되어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수업을 들으며 웹툰을 공부했습니다. 안 다닐 때는 독학을 했어요.
7.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처음엔 앞서 말했듯 웹툰 보는 걸 좋아하니까 취미로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는데, 처음 그린 웹툰이 모 공모전에서 꽤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걸 계기로 웹툰 준비를 하게 되었어요. 사실 저는 웹툰은 보는 것만 좋아했고 제가 웹툰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어요.
8.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 소개로 알게 되어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9.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여러 강의를 들었는데.. 최근에 들었던 강의는 양세준 작가님, 박수봉 작가님의 프로덕션 수업입니다. 그전에는 김정현 작가님의 프로덕션, 채용택 작가님의 스토리 강의를 들었습니다.
연출 공부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수업 때 배웠던 내용들이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수업을 듣고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님의 피드백, 의견이 저에게 정말 큰 양분이 되었습니다.
10.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툴을 잘 다루지 못하는 편이었는데 주변에서 클립 스튜디오와 스케치업 꿀팁을 가르쳐주셨던 게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움이 안 된 것은 없었던 것 같아요.
11.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한 작품으로 끝나지 않고 작가 생활을 길게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경험과 스킬을 쌓아서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오랫동안 들려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큰 목표는… 제 웹툰이 영상화되는 게 꿈이에요. ㅎㅎ
12.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저세상 클라스!>도 그렇고, 다음에 하고 싶은 작품도 밝은 분위기에 개그가 섞인 가벼운 작품을 하고 싶어요.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장르인 것 같아요 ㅎㅎ
13.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매주 전쟁을 치르는 사람…?
본격적으로 주간 마감을 치게 되고 나서부터 다른 작가분들께 존경심이 아주 많이 들었습니다. 주간 마감이라는 게 익숙해지지 않으면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아요.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내보인다는 점도 너무 멋있고 재미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14.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웹툰 작가를 준비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말이 있어요. “일단 한 번 해보라”는 거예요. 저는 사실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것저것 재고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요. 실패를 두려워하기에 잘 될 보장이 있는 일만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웹툰 작가를 준비하기 시작했을 때에도, 공모전에 도전할까 말까 고민하던 때에도 괜히 했다가 안되면 어쩌나, 어차피 안 될 거 왜 하나… 시간만 버리는 거 아닐까. 그동안 해왔던 것도 쓸데없는 짓이었나 하는 생각에 괴로웠던 적이 많은데 그럴 때 다들 그러더라고요. 그냥 일단 한 번 해보라고..
이 말이 제 나약한 의지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일단 해보고 잘 되면 좋은 거고, 잘 안돼도 원고를 완성시켰다는 귀중한 경험과 완성된 원고를 얻게 됩니다.
시작이 어렵지 이렇게 일단 시작해보고 나면 그다음 일은 어떻게든 되게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사람이란 게 일을 벌이면 어떻게든 하게 됩니다. 한 번 부딪혀 보세요.
15.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망생 시절 와이랩 아카데미 데뷔 후기, 인터뷰를 보며 마음을 다잡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제가 이렇게 인터뷰를 작성하고 있으니 다시 한 번 감격스럽네요 ㅎㅎ
수강생 여러분께서 이걸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ㅎㅎ 모든 수강생 여러분께 정말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많이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저세상 클라스!> 작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