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 조언을 할 입장은 절대 아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원고를 많이 만들어보자! 입니다.
도전만화, 베스트도전에 연재를 꼭꼭 해보세요.
한 화를 만들어 나가다 보면 정말 빨리 성장할 수 있어요. 제가 그랬거든요!
그리고 원고도 원고지만, 독자님들과 작품을 통해 만나면서 얻는 에너지가 정말 상상이상으로 엄청나요!!
1. 안녕하세요. 보로리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네이버 포텐업에서 선정돼 화요 웹툰에서 긁지 않은 복권이라는 작품을 연재하게 된 보로리 라고 합니다!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이삿날 할 게 없어서 우연히 보게 된 웹툰을 보면서 가슴이 뛰었어요! 당시에 나도 이렇게 글과 그림을 통해서 내가 만든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3. 어떻게 데뷔하시게 되었는지, 그리고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7월 포텐업에 선정되었고, 독학과 와이랩 아카데미를 다니며 웹툰의 전반적인 스킬을 배웠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토우 작가님이 원장 선생님이 왜 제가 이전에 하던 작품 안 하는지 아쉽다는 말을 전해주셨어요. 이전에 하던 작품이 긁지 않은 복권인데 17~18년도 베스트 도전에서 연재하던 작품이었거든요. 토우작가님이 해당 작품을 보시고, 고쳐야 할 부분은 많지만 소재를 살려서 리메이크해보는 건 어떠냐고 추천해 주셨어요. 특히 제가 잘할 수 있는 장르인 거 같다고 말씀 주셨고요! 사실 반신반의하는 마음이 컸는데 강사님들의 안목을 믿어서 리메이크를 진행했고, 포텐업에 선정되었습니다! 정말 토우 작가님, 원장선생님 감사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드디어 데뷔한다는 생각에 설레지만 부담감도 동시에 느껴지는 거 같아요. 하지만 데뷔를 함으로서 이런 감정을 느낄 수 있음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5. 데뷔 작품인 <긁지 않은 복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얼굴은 존예지만 뚱뚱한 은지는 긁지 않은 복권의 정석이라고 불린다. 남들보다 많은 양을 먹는 점을 이용해 먹방 유튜버가 되었지만, 뚱뚱한 체형 때문에 조롱 당하기 일쑤. 저조한 조회수, 늘지 않는 구독자에 희망을 잃어가는 은지.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주운 s복권을 긁은 뒤 하루아침에 인생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6. 원고 작업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콘티 (하루)
배경+ 인체 뼈대 세우기+각종 소품 배치 (하루)
스케치+펜터치 (삼 일)
식자 작업+보정+기타 등등 (하루)
주간 마감을 위해 채색은 어시님과 함께할 예정입니다!
7. 원고 작업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계시나요?
집중력이 좋지 않아요..그래서 일이 코 앞에 닥쳐야 스피드를 내는 스타일이라 아직 어찌 극복할지 저도 고민입니다.. 그냥 제 작업 스타일인 것 같기도하고욥..ㅎㅎㅎ 근데 어시님이 채색을 하기 위해 펜터치 하고 있는 저를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 농땡이 피우면서 하는 게 덜해지더라고요!?!
8.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문예 창작과에 다녔지만, 막상 들어가 보니 웹툰과는 결이 맞지 않아서 중간에 자퇴했고요! 그 이후에는 와이랩에 다니며 웹툰을 만드는 방식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원고를 만드는 게 가장 실력이 빨리 는다는 강사님들의 말에 혼자 베스트 도전에서 긁지 않은 복권을 1년 연재했어요. 그 뒤에 혼자 여러 공모전에 도전에 수십 번의 광탈을 했고, 뭐가 문제인지 알고 싶어 다시 학원에 다니게 됐습니다!
9.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와이랩 이전에 다른 학원을 다닌 적이 있어요. 하지만 제가 배우고 싶은 방향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 들었어요. 그렇게 다른 학원을 알아보던 와중에 와이랩 아카데미가 마침 새로 오픈을 했지 뭐예요..? 시설도 좋고, 커리큘럼이 다양하면서 체계적이고, 되게 전문적이라 생각했어요!
10.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긁지 않은 복권을 공모전에 낼 준비할 때는 수업은 토우 작가님의 스토리 피드백 수업, 샴 작가님의 원고 완성반 을 들었습니다!
토우 작가님은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들 수 있게 다양한 소재를 많이 던져주셨고요. 좀더 좋은 방향으로 이야기를 끌고 갈 힘을 길러주셨어요. 그리고 수업에서 콘티로 피드백을 많이 받았는데요. 수업 듣기 전엔 가독성 없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 피드백을 받으며 콘티의 가독성을 기르는 데 도움도 많이 됐습니다!
샴 작가님은 엄청 직관적으로 피드백을 많이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어요! 제 그림체에 어울리는 펜 선이라던가, 채색스타일이 라던가, 다양한 효과라던가.. 이전에는 몰랐던 원고 스킬을 배워가며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습니다! 묘하게 촌스럽던 제 원고가 수업을 들으면서 조금 조금씩 개선되어 간다고 느끼던 순간이 많았습니다!
정식 연재 확정 후에는 원고의 퀄을 올리고 싶어 조혜림 작가님의 원고 완성반, 수훈 작가님의 콘티 피드백 수업을 들었습니다.!
조혜림 작가님은 제 원고의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하는데 정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정말 아낌없이 주는 나무란 조혜림 작가님이 아닐까..? 뭔가 부족한 거 같다고 느끼는 부분을 조혜림 작가님이 이렇게 하는 건 어떠냐며 시연을 보여주시는데 퀄리티 오천 퍼 상승;;; 날씨에 따라, 분위기에 따라 배경 보정하는 것도 작가님을 통해 처음 배워서 늘 어렵기만 했던 보정이 이젠 쉬워졌어요!
수훈 작가님은 연출적인 부분으로 큰 도움을 주셨어요. 인물의 배치에 따라, 인물의 크기에 따라 독자들이 어떻게 느낄지 알려주셨어요. 평면적인 콘티를 좀 더 입체적이고,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게 알려주셨어요! 여러 다양한 예시를 들면서 연출적으로 좋은 장면들을 많이 만들 수 있게끔 보여주셔서 공부가 많이 된 수업이었어요!!
11.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도움이 된 건 미숙해도, 시간이 오래 걸려도 원고를 만들어보는 거라고 생각해요. 확실히 원고를 한화씩 만드는 게 성장하는데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안 된 건 책이나 유튜브를 통해 만화를 배우려고 했던 것..? 개인적으로 저랑은 맞지 않았던 거 같아요..
12.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어렵게 얻은 이 기회!!!!! 첫 작품!!!!! 끝까지 마무리 잘 지어보자!!!!!
13.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저는 로맨스 싫어 인간이지만.. 최근들어 로맨스가 아주 재미있더라고욥..?ㅎㅎㅎㅎㅎㅎ 그래서 금손인 그림 작가님을 만나서 저는 스토리 작가가 되고 싶다…라는 소망이 있습니다!
14.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도 이제 막 데뷔한 신입인지라.. 누구에게 조언을 할 입장은 절대 아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원고를 많이 만들어보자! 입니다. 도전만화, 베스트도전에 연재를 꼭꼭 해보세요. 한 화를 만들어 나가다 보면 정말 빨리 성장할 수 있어요. 제가 그랬거든요! 그리고 원고도 원고지만, 독자님들과 작품을 통해 만나면서 얻는 에너지가 정말 상상이상으로 엄청나요!!
그리고 어려우면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학원에 다녀보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도움이 많이 됐거든요! 특히 제 작품에 대해 객관적인 피드백을 들을 수 있고, 보완할 점, 내가 잘하는 점을 명확히 알 수 있던 게 가장 좋았어요! 그리고 콘티 페어도 꼭 참가해 보세요! 저도 아주 먼 옛날에 참가했었어요 ㅎㅎ 지금 생각하면 이불킥이지만… 네이버 작가님들에게 피드백을 들으며 한 층 성장할 수 있던 경험이 너무너무 소중했답니다!!!
15.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도 정말 오………..랫동안 지망생이었어서 어떤 기분인지 정말 잘 알아요. 지금 당장은 힘들지만, 분명 꼭 좋은 기회가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꼭꼭 데뷔하시길 바랍니다!!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