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만화라 좀 과장이 있어요ㅋㅋ 저렇게 심하게 멘붕은 아니었습니다.)
토우 스토리는
1회 아이템 선정 팁
2회 스토리 가져온 것 피드백 + 캐릭터 설정 팁
3회 캐릭터 설정 피드백 + 시놉 짜기 팁
4회 시놉 피드백 + 1화 짜기 팁
5회 1화 피드백 + 전체적 구성 팁(장르적 팁)
6회 2화 피드백 +
….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그 모든 과정이 하나의 유기성을 갖는 겁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설정에서 캐릭터에 어떤 특징을 입히면 어떤 사건에서 그 캐릭터만이 하는 행동을 하게 되어 사건이 진행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캐릭터의 설정은 사건 전체를 시작하는 중요한 단서로 작용되는 거죠. 또 캐릭터 사이의 인물관계를 짜는데, 이 인물관계로 사건을 전개하기도 합니다. 인물관계의 핵심은 역학관계인데, 힘에 의한 ‘관계의 역전’이 핵심입니다.
시트콤은 인물들과의 역학관계로 진행되는 대표적인 장르입니다.
시트콤 드라마인 하이킥은 며느리인 박해미에게 경제권을 부여, 시부모와의 역학관계를 역전한 케이스이죠. 그리고 역전된 역학관계를 되돌리는 과정이 순화, 화해의 과정이 됩니다.
웹툰의 드라마 장르는 시트콤에 가깝다 할 수 있는데, 네이버 웹툰의 주장르라 할 수 있는 학원물의 대부분이 시트콤에 가까운 인물관계를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매력적인 캐릭터들을 배치한 후, 그들 사이의 역학관계를 다루고, 이를 통해 긴장감과 재미를 주는 것이죠.
항상 “!!! 대박!!! 그렇구나!!!”를 외치면서 듣게 되는 그런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피드백이 상세합니다. 피드백 자체가 많은 것을 함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생각하고 생각하면서 나아갈 수 있어요.
그리고 저는 2개월 동안 정말 좋았습니다ㅜㅜㅜ그 전에 막막했던 시간을 돌이켜보면 듣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렇게 압축적으로 많은 걸 얻어 갈 수 있는 수업이 있을까란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이 수업을 듣지 않았으면 아마 이상하고 엉뚱한 스토리만 짜고 있었을 것 같습니다. 반복해서 듣고 싶기도 해요ㅜㅜ ㅋㅋ 아마 좀 힘드실 거 같기도 한데, 어차피 살면서 계속 겪을 일이네 하면 또 괜찮아요 ㅋㅋ(사실 저도 아직 잘…)
결론적으로 이 강의는,
-> 아이템을 새롭게 만들고 싶은 사람
-> 아이템이 있는 상태인데 경쟁적인지 알고 싶은 사람
-> 전반적으로 자신의 아이템을 스토리로 발전시키고 싶은 사람
-> 스토리를 짜내는 전반의 이론과 실전을 해보고 싶은 사람
들에게 추천하는 강의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내년에도 화이팅입니다!!
와이랩 아카데미 웹툰 학원의 토우 스토리 강의를 수강하셨던 송○○님의 2019년 12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