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키 채색 – 1월 4주 차

ㅎㅎ 안녕하세요! 1월 4주 차 강의 후기가 늦었습니다.

오늘은 좀 더 중급자에게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에서 글을 쓸 것입니다. 누구라도 한번 보면 아하. 저렇게도 표현할 수 있구나. 하면서 자신의 표현력을 좀 더 끌어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주 차에서는 스케치업 배경에 인물을 배치하는 수업을 진행했었습니다.

이런 그림을 그렸었죠.

두 개의 그림이 있는데 아래의 그림보다는 위의 그림의 진행과정을 글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먼저 스케치업 배경을 불러와야겠죠? 스케치업 배경을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번엔 좀 더 그림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 리터칭을 할 것입니다.

스케치업에서 통째로 불러온 배경입니다. 그림자도 없네요. 그 이유는 그림자를 조명에 맞춰 새로 그리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말이죠.

저는 저 광원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나갈 것입니다.

이젠 그림자를 넣어봅니다.

그림자를 어떻게 추가했냐고요?!

그냥 그렸습니다!! 이렇게! 아래의 그림자 레이어를 보니 78%, 표준 레이어네요. 표준 레이어로 그림자를 쓰다니 충격적인 현장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곱하기’ 합성 모드를 쓸 수도 있을 텐데 말이죠. 뭐, 넘어갑시다. ㅎㅎㅎㅎ (아참, 그림자는 지우개로 살살 지우면서 묘사한 것이라 훨씬 투명하게 묘사된 것입니다.)

그림자 작업이 끝난 후, 빛과 분위기를 완성시켰습니다.

그 과정은 레이어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빛이 추가되며 그림이 따뜻하게 변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레이어를 추가시키면서 어떻게 그림이 변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읽어봐주세요.

먼저, 조명에 대한 느낌을 살려서 은은한 빛을 넣어봤습니다.

이제 조명, 스탠드에 강한 빛을 넣었습니다. 어느 정도의 강도로, 광량을 조절하는지 그것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선택하면 됩니다.

두 번째 빛2 레이어가 추가되면서 스탠드에 불이 들어왔습니다.

빛3 레이어는 조명 주위로 퍼지는 은은한 빛을 묘사했습니다. 따뜻함이 번져가는 것 같네요. 공간 전체로 뻗어가려는 것 같네요. 하지만 작업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네 번째 빛4 레이어는 그림의 분위기를 바꿔놓습니다.

방안은 조명의 영향을 받은 것뿐 아니라 온도도 높아 보이네요. 오버레이 합성 모드를 이용해서 그림에 따뜻한 빛을 더해주었습니다.

다섯 번째 빛 5레이어가 추가되면서 광택이 살아났죠. 이 광택은 수업에서 보여주기 위해서 진행했었는데. 쿠션엔 광택을 안 살려도 좋습니다. ㅎㅎㅎ

이제 그림의 중앙이 관찰자의 시선이 집중될 수 있도록 시야의 방향을 조절해 주는 여섯 번째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림의 끝자락에 에어브러시를 사용해서 약간의 어둠을 추가했습니다. 너무 강하지 않게 마치 자연스럽게 의도한 듯 소파를 향해 시선이 고정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이후엔, 인물을 배치하며 그림을 완성시켰습니다.

쨘~ ㄲㅡㅌ

두 번째 그림은 카센터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배경 레이어의 환경이 인물의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있었죠. 그래서 가독성을 살려주기 위해서 인물의 바깥쪽에 하얀 테두리 선을 넣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계단 난간의 경우는 직접 펜 선으로 난간의 외곽선을 그렸습니다. 스케치업 배경의 특성상 선이 너무 계산된 3D 느낌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인간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서 난간 부분만 따로 처리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난간 부분에 흠집이 있는 것도 보입니다.)

무엇보다 그림이 너무 복잡해서 못 읽는 것보다는. 배경을 블러 처리하거나, 채도를 떨어뜨려서 시야에 잘 안 들어오게 배려해 주면서 가독성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인물이 더 잘 눈에 띄게 하기 위해 배경의 일부를 안개로 가려진 듯 표현할 수도 있겠죠?

웹툰은 읽을 수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하니까요.

수업 내내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ㅎㅎㅎ 여기까지 1월 4주 차 강의 후기였습니다.

2월 1주 차 수업은 기초 부분을 다시 점검하며 진행했는데, 게시할 것이 별로 없네요. 강의 후기는 2월 2주 차에 게시하겠습니다. 그때는 인물을 그리거든요!

바이러스 조심하시고! 항상 즐겁게 작업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여러분이 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ㅎㅎㅎ 조급해 하지 마시고, 마음을 편히 하시면서 두려움이 아니라 목표에 집중하세요. “목표”에 집중하면 두려움은 사라지고 집념이나 의지력, 투지가 생겨납니다. 그리고 그냥 세상의 물결에 자신을 던져놓으십시오. ㅎㅎㅎㅎㅎ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렇잖아요? 머리가 너무 좋아서 좋은 학교 나오고 회사를 운영했다가도 갑자기 예상치 못 한 사건이나 재난으로 망할 수도 있고. 학교 다닐 땐 순진하거나 약간은 어리바리한 친구가 어느 날 유튜브 스타가 되어서 크게 성공하는 것도 볼 수 있는 세상입니다. 잘 나간다고 자신감에 넘쳐서 사업을 확장하다가 거지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연히 그렸던 그림들이 여러분에게 기회가 되어 줄 수도 있죠. 그런 사례가 실제로 있습니다.

그러니 탄력 있게 험난한 세상과 맞서기 위해서 그저 열심히 훈련하며 성장해나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어떤 상황에서도 대응 가능한 능력이 생겨날 것이고. 빠르게 성공 못해도 기회는 꾸준히 다가와 줄 것입니다. 힘내세요! 🙂

웹툰 작가 지망생의 나이가 많거나 적거나 상관없이 모두가 큰 희망과 행운, 행복 속에서 살아가길 기원합니다.

 

강의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