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고 아름다운> 허니비 작가 특강 후기

<이상하고 아름다운> 허니비 작가 특강 후기

2017년 7월 8일 토요일 오후 8시에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이상하고 아름다운>, <플로우> 허니비 작가님의 특강이 있었습니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특강에 참여하여 주셨습니다. 특강에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허니비 작가님의 특강은 페이스북과 수강생 카페를 통해 받았던 사전 질문지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채색을 하고 가공하는 방법, 배경, 분위기를 연출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셨습니다.

이번 특강에서는 이런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웹툰을 제작하는 초반 과정

작업한 스토리를 기본으로 콘티 작업을 가장 먼저 시작합니다. 이때, 칸나누기, 대사, 말풍선, 구도의 대략적인 위치를 선정해주는 느낌으로 그려줍니다.

스토리를 콘티화하기 전 대본을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대사를 미리 정해놓지 않으면 캐릭터의 연기가 대사와 어울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콘티 작업이 완료되면 펜터치 과정과 채색 과정을 거칩니다.


자신만의 색감을 찾는 방법

밑색으로 영역톤을 지정해준 후 클리핑 마스크를 이용하면 빠르고 깔끔하게 채색이 가능합니다.

캐릭터의 색상을 고민할 때에는 우선은 칠해놓고, 변경하고자 하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후 포토샵 기능 중 레벨 (단축키 Ctrl + L), 색조/채도 (단축키 Ctrl + U)를 이용하여 조절합니다. 캐릭터에게 적합한 컬러/명암/채도 등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해 자신만의 색감을 찾기에 용이합니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주고 싶다면

캐릭터, 의상, 배경 등 각각 보면 예쁜데 전체로 볼 때에 색상들이 어울리지 않는다면 톤을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샵의 기능 중 컬러 밸런스 (단축키 Ctrl + B) 기능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톤을 맞추어 줍니다. 이 기능은 보통 배경 작업에서 많이 쓰입니다.


배경을 만드는 방법

배경 작업하기에 앞서, 조금 더 편하게 작업을 하려면 배경 레이어와 인물 레이어를 구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수정도 쉬워질뿐더러 배경을 소스화해두면 다음 작업 시에 변형하여 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배경 작업은 작가님들마다 작업 방식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허니비 작가님의 경우 스케치업을 사용하기도 하고, 스케치업으로는 표현되지 않는 것들은 직접 그림을 그리십니다.

직접 그릴 경우 실제로 있는 자료를 참고하되 똑같이 그리지는 말고 그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허니비 작가님께서 시연을 해주시며 배경을 그리고 채색하는 방법들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배경을 그리는 데에는 단순히 그림만이 답은 아닙니다. 필요하다면 직접 찍은 사진을 합성하기도 하고, 만들어놓은 소스를 만화에 맞게 재구성하기도 합니다. 일주일에 한편씩 완성해야 하는 웹툰의 특성상 조금 더 빠르고 효율적인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경과 캐릭터 합성하기

배경과 인물을 합성한 뒤 배경이 너무 화려하거나, 혹은 캐릭터만 튀거나, 배경과 캐릭터가 한 장소에 있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웹툰의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그럴 때면 컬러 밸런스를 이용해 전체적인 톤을 맞춰줍니다.

레이어 속성을 이용해 안개 같은 느낌을 주어 배경과 캐릭터의 거리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배경이 화려할 경우 블러를 주어 배경을 흐리게 만들어 주어 캐릭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스토리를 구상하는 방법

특강을 마무리하기 전에 간단하게 스토리를 구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허니비 작가님의 경우 어릴 적부터 사소하게 번뜩이는 것들을 모두 메모해놓으셨습니다. 대부분은 사용할 수 없는 아이디어도 많지만,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다른 안목으로 아이디어를 바라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하고 아름다운> 또한 고등학교 때 떠올랐던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즉석 질문들을 끝으로 특강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특강 종료 후 특별 선물을 받으실 분을 추첨하였습니다. 추첨은 뽑기 형식으로 진행되어, 특강 시작 전 출석체크와 함께 번호표를 배부하였습니다.

준비된 선물은

4, 5등 : 이상하고 아름다운 캐릭터 아크릴 스탠드 6개 (총 2세트)
3등 : <거울아 거울아> (글/그림 다드래기) 장주원편, 정시안편, 오장수편 총 3권 (1세트)
2등 : <이상하고 아름다운> (글/그림 허니비) 시즌1 일반판 1권~3권 (총 1세트)
1등 : <이상하고 아름다운> (글/그림 허니비) 시즌1 양장본 한정판 1권~3권 (총 1세트)

입니다. 상품은 웹툰 단행본 제작 전문 출판사 <네오카툰>에서 준비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허니비 작가님께서 표를 뽑아 주셔서, 다섯 분께 선물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상품을 받으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며, 특강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특강 후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