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파도를 찾아라

<파도를 찾아라> 김정현 작가 인터뷰

“만화가는 영화에서의 감독과 같은 위치입니다. 이야기나 화면을 컨트롤 하는 능력은 물론, 배우의 감정도 잡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예쁘고’, ‘멋진’ 그림을 넘어, ‘사람’을 그려내는 작가가 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고급 과정인 <김정현 프로덕션> 클래스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김정현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네이버에서 <파도를 찾아라!>를 연재하고 계시는 김정현 작가님은 탄탄한 작화와 흡입력 있는 연출로 유명하신 작가님인데요, 김정현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김정현이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데뷔작 ‘무영’을 완결하고, 한국에 들어와 웹툰 ‘용감한 시민’을 그리고, 지금은 신작 ‘파도를 찾아라!’를 그리고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어릴 때 부터 그림 그리는 게 좋았고, 제가 쓴 이야기로 친구들이 즐거워하는 게 좋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만화가를 꿈 꾸게 된 것 같아요.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를 진학해서, 그때부터 계산하면 굉장히 길어지겠지만ㅎㅎ 실질적으로 대학교 3,4학년 쯤부터 준비한 것 같아요.
일본의 경우엔 데뷔까지 크게 두가지 경로가 있는데요. 신인 공모전에 수상해서 담당편집자가 붙거나, 모치코미(편집부에 연락해서 직접 찾아가는 것)를 통해 담당편집자가 붙으면 그때부터 단편 작품 제작(이라 하지만 콘티 연습만 엄청 합니다)을 합니다. 그 기간이 지나면 장편 연재 준비에 들어갑니다. 저도 그런 과정을 겪고 데뷔했는데 2,3년 걸린 것 같아요.

Q 일본 교토 세이카 대학 만화과를 졸업하시고 예술학부 박사과정을 수료하셨다고 하셨는데, 공부 과정이 어떠하였으며,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A 만화 제작에 필요한 실무보다는 교양 수업이 많아서 연재와 병행하기엔 적지 않게 충돌이 있었던 건 사실인데, 지금 돌이켜보면 제가 작가로서 필요한 가치관을 집적하는 데엔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출판 만화로 데뷔하시고, 웹툰 작업하게 되었는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A 이야기 구성부터 작화까지 많은 부분이 달라요. 처음엔 웹툰 작업이 생소해서 적응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렸는데(지금도 공부 중이지만요), 하면 할 수록 결국 본질은 같다는 생각이어서 요즘엔 오히려 그 차이를 즐기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출판 만화와 웹툰 작업하실 때의 경험으로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종이에서 풀 디지털 작업으로 넘어오면서 이 곳에 다 적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부분이 편리해졌습니다. 문명의 이기에 감사하는 하루하루를 살고있습니다 ㅎㅎ

Q 연재 하셨던 <무영>과 <용감한 시민>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무영은, 평소 좋아하던 일본 작가 ‘타카하시 츠토무’님의 이야기에 제가 살을 붙여 만든 작품입니다. 시대극이며, 죽은 생명을 눈 앞에 두고 종이에 그림을 그리면 그 대상을 되살려낼 수 있는 소녀의 이야기입니다. <무영> 작품 정보▷

용감한 시민은, 우연히 한국에 왔다가 웹툰의 활기에 자극 받고 그리게 된 작품입니다. 기간제 교사인 주인공 ‘시민’의 정교사를 향한 엉뚱한 액션 활극입니다.

Q 연재 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파도를 찾아라!> 라는 제목의 수영을 소재로 한 스포츠물을 네이버에서 연재하고 있습니다.  <파도를 찾아라!> 작품 정보▷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콘티 2일, 작화3일로 정해 놓고 작업 중입니다. 함께 작업하는 스텝들과 손발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스케쥴을 잘 맞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이야기의 끝은 정해 놓고 갑니다. 목적지가 분명하지 않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짧은 문장으로 작성해둔 이야기로 뼈를 구성 해놓고 조금씩 살을 붙여갑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 매 화 마다 한 단어 혹은 한 줄로 정리된 확실한 제 의도 입니다. 그게 있어야만 독자도 이번화를 보고 한가지 확실한 이미지를 남길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Q 밑그림(뎃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캐릭터의 연기가 잘 이뤄지고 있나’ 하는 부분입니다. 좀 서툰 그림이어도 캐릭터의 감정이 잘 전달 된다면 좋은 그림이라 생각해요.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불필요한 선은 없는가’ 입니다. 멋진 그림으로 욕심내서 그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죠.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공기감’입니다. 지금 캐릭터가 놓인 상황(혹은 무대)가 어떤 계절인지, 온도 등이 잘 표현 되어야 독자가 공감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템포입니다. 한정된 가로 사이즈에서 어떻게 하면 더 놀라운 혹은 개방감을 줄 수 있을까. 그리고 제가 생각한 빠르고 느린 속도감을 잘 전달하기 위해 대사량이나 컷 간격 조절에 신경을 씁니다.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클립 스튜디오 입니다. 많은 부분이 만화에 최적화 되어있기도 하고, 다른 프로그램보다 다루기 편했기 때문입니다.

Q <김정현 프로덕션> 클래스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A 이야기부터 그림, 연출까지. 만화의 세가지 구성을 전반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그림이나 스토리에만 집중 하다 보면 연출에 소홀해지기 쉽기 때문에 그 부분의 밸런스를 조절해가며 작품에 임할 수 있게 조력합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A 기본적으로 오시는 분은 모두 환영이지만, 여러 분야에 걸쳐 어느정도 공력을 다지신 후에 오시면 더욱 많은 것을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김정현 프로덕션> 강의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내가 그동안 배우고 훈련해온 방법이 정답이 아니다’ 입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고 좋아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학생분들의 작품에 맞춰서 생각하려고 노력해요. 제 방식이나 가치관을 주입하는 건 정말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려요.

A 뭐든 쉬운 일은 없겠지만, 자신을 합리화 하지않고 정진 하다 보면 데뷔의 길은 열릴 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작가들이 많이 나와서 한국의 수준 높은 만화를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날이 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작가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