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수훈 작가 인터뷰

2019년 7월부터 와이랩 아카데미 프로덕션 강의를 하시게 될 네이버 웹툰 <아이덴티티> (시니 글/수훈 그림) 수훈 작가님의 인터뷰입니다. 수훈 작가님의 원고 작업 과정과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프로덕션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수훈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만화가 수훈입니다. 네이버 웹툰에서 <아이덴티티> 연재를 마치고 현재는 차기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어렸을 적 친구가 만화책을 빌려와서 투명종이로 그렸었습니다. 그때 자연스럽게 그림과 만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만화가가 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데뷔는 시니 작가님과 함께 대학 생활을 하던 도중, 준비 중인 작품이 제 그림과 잘 어울릴 것 같다며 협업을 하게 되어서 대학교 졸업과 동시에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만화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본 게 큰 도움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교에서 만화창작 전공으로 다니면서 처음에는 수작업 방식(펜촉과 톤 작업) 등을 배웠었는데요, 지금은 디지털 작업이 주를 이루니 쓸모없게 되었습니다.

Q 연재하셨던 <아이덴티티> 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이덴티티>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한 작품입니다. 잠자리에 들면 다른 사람이 되는 헨리와 그 병을 치료하는 Dr. 와이번과의 이야기입니다.

아이덴티티 작품 보기

Q 작품을 연재하면서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작품이 가려던 방향을 해치지 않고 유지하며 완성하는걸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연재 준비 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차기작으로 조선 후기 배경의 퇴마 액션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어지럽히는 악귀와 악귀를 퇴마하려는 무당의 이야기입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이덴티티>의 경우, 시니 작가님의 콘티를 받고 하루 수정 후 작화에 3~5일, 그리고 마무리작업을 하였습니다. 연필로 작업 후 일일이 스캔하여 칠하는 방식이어서 작화에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하려는 이야기를 먼저 생각해놓는 편입니다. 그 후 그 이야기에 맞는 사건과 캐릭터를 만들어 붙여나가며 만듭니다. 시작과 끝을 꼭 정해두고 그사이를 채우며 정리해나갑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콘티의 전체적인 분위기, 가독성과 인물들의 위치 관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인물들의 위치가 깨져버리면 작품에 몰입을 방해하기 때문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밑그림(데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밑그림인 만큼 컷에서 보이는 레이아웃에 신경을 씁니다. 콘티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짜 놨다면, 그 장면들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예쁘게 그려낼까 생각합니다.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균일한 선의 느낌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선 두께를 맞추고 작업을 해도 선의 느낌은 항상 달라지기 때문에, 저는 균일한 느낌을 위해서 될 수 있는 대로 확대하지 않고 펜을 따려고 합니다.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배경과 인물의 톤이 겹쳐서 묻히지 않는 색을 쓰려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배경색을 쓸 때 채도를 낮춘 색을 씁니다.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칸과 칸 사이의 호흡조절과 대사 텍스트의 가독성을 신경 씁니다. 칸과 칸 사이의 거리 호흡조절은 웹툰에서 효과적인 연출이고, 텍스트의 가독성이 좋아야 잘 읽히니까요.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마무리 작업을 빼면 클립 스튜디오를 사용합니다. 벡터 레이어로 펜 작업 및 수정이 매우 편리하며, 만화를 위한 소재 및 소스를 애용하기 때문에, 클립 스튜디오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Q 퀄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연재하고 작업을 이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요령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만, 퀄리티와 작업시간 단축 두 마리 토끼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스케치업 등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강의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각자가 할 수 있는 이야기와 만화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개성을 살리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이 강의를 들으면 어떤 것 들을 배우고 할 수 있게 되나요?

A 아이디어나 이야기를 어떻게 진행하고 만들어나가는지, 그리고 만화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필요한 연출에 대해 배우실수 있습니다.

Q 어떤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A 다른 만화들의 연출을 보며 연출에 대해 알려드리고, 제가 알고 있는 이론 수업과 함께 공개 피드백을 통해 수강생분들이 준비해오신 이야기와 콘티를 다듬는 수업을 하려 합니다.

Q 이 강의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할까요?

A 부족한 점이 있어 피드백을 받고 싶으신 분, 만화의 기본적인 연출과 요령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께 적합합니다.

Q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우선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부족해도 좋으니 자신 있게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그 이야기가 잘 전달되고 좋아지도록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Q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 자신을 믿고 꾸준히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그리고41 펜터치반 수강 후기

  정말 강추합니당.. 사실 두 달 듣는다 해서 그림 실력이 늘겠어? 라는 의심과 함께 수강하기 시작했는데 매주 만족스러웠어요ㅠ… 그리고41쌤 또 다른 수업 개설하시면 전 수강할 의향 완전 있습니다 ㅎㅎ !!

그리고41 펜터치 강의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김민재님의 2023년 10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