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백 작가

<시간선> 채백 작가 인터뷰

“와닿는 이야기와 와닿지 않는 이야기의 차이는 표현력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모자람이 있지만 표현력과 감각을 키우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중급 과정인 <채백 스킬업>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채백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카카오 페이지에서 <시간선>을 연재하고 계시는 채백 작가님은 감성적인 그림부터 판타지, 로맨스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는 웹툰 작가입니다. 채백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게임 원화가를 꿈꾸던 시절에 게임 쪽 일이 나와 맞지 않는단 걸 깨닫고 어릴 적 꿈이었던 만화가로 목표를 전환했던 게 계기라면 계기일 것 같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대학 때부터 6년 정도 되는데, 당시 만창과에 OT가 안 나서 전과를 못했었습니다. 해서 만창과 교수님께 상담도 받고, 출판사에 원고를 들고 찾아가서 피드백을 받기도 했었고, 아주 잠깐 약 15일간 모 작가님 문하생으로 들어간 적도 있었습니다. 결국 마지막엔 도전만화를 통해 약 4년의 연재 끝에 한 작품을 완결하고 등단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도움 되지 않았던 건 하나도 없었습니다. 도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요소에서조차 뒤집어 생각하면 향후 작품 활동하는 데 있어선 써먹을 구석이 있더라고요.

Q 연재하셨던 <하늘에서 왔다>, <결혼 복권>, <시간선>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하늘에서 왔다>는 기획 작품으로 회사에서 큰 틀이 되는 설정을 받아 그것을 토대로 제가 각색해서 만들어낸 작품입니다. 먼 미래에서 온 바보 성군과 사신수의 이야기입니다. <하늘에서 왔다> 작품 정보 ▷

<결혼 복권> 은 ‘결혼도 복권이 있다면?’ 이란 설정의 이야기로 복권 위원회에서 일하는 주인공 하기와 복권 당첨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글은 설리안 작가님이 쓰셨고 저는 그림을 맡았습니다. <결혼 복권> 작품 정보 ▷

<시간선> 은 제가 아마추어 때 연습 삼아 그리기 시작했던 최초의 만화로 약 4년 만에 완결을 보고 현재 정식 연재 버전으로 리메이크 중인 만화입니다. 만월의 날 재앙에 얽힌 신과 인간의 이야기입니다. <시간선> 작품 정보 ▷

Q 연재 준비 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시간선 연재가 결정 나기 전에 준비 중이던 게 두 개 있었습니다. 하나는 옴니버스 판타지, 하나는 미스터리인데 얼른 연재하고 싶네요. 향후 상업성보다 예술성 있는 만화를 더 그리고 싶습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과정별로 분배하는 게 맞지 않아 하루에 10컷~15컷 정도로 분량을 잡고 합니다. 즉흥적으로 내용을 써 내려가는 스타일이다 보니 과정별로 분배를 해서 그리면 마지막 단계 가서 수정하고 싶은 내용이 생길 때가 많아서 그렇고요, 지루함 방지 명목도 있습니다. 저는 같은 작업만 계속 반복하면 집중이 많이 떨어져요.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그리고 싶은 장면을 떠올려서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고, 마음에 드는 단어를 골라 단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꾸며내기도 합니다. 그때그때 떠오르는 것들을 전부 수첩이나 포스트잇에 적어놓긴 하지만 그중에서도 이야기에 방해가 될 것 같은 부분들은 잘라냅니다. 판타지 용어 같은 경우는 계속 써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따로 페이지를 만들어 정리해둡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음악입니다. 콘티 작업할 때 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기 때문에 작업 시 작업곡 선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펜 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선 맛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건 자기만족인 것 같습니다. 선이 멋지게 그려지면 눈도 손도 즐거워요.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밝기의 정도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너무 어두우면 펜 선도 그림자도 알아볼 수 없거든요.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대사가 부드럽게 읽히는지 재점검하는 작업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흡입력은 문장력에 달렸다고 생각하거든요.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클립 스튜디오와 포토샵입니다. 클립 스튜디오는 만화 그리는 데 최적화된 프로그램이기도 하고 가볍기도 해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포토샵은 주로 일러스트나 편집을 할 때 사용합니다. 무거워서 컴패니언이 만화 작업은 힘들어해요.

Q 퀼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배경 소스를 많이 만들어두는 것이 가장 시간 단축이 많이 됩니다.

Q <채백 스킬업> 클래스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A 웹툰 제작법, 작화를 풍부하게 만드는 기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제 웹툰 제작 방식으로 알려드리기 때문에 제가 만화에 쓰는 효과나 꼼수들을 쓸 수 있게 됩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A 웹툰에 들어가는 여러 기법들이 궁금하신 분, 웹 형식의 만화 제작을 배우고 싶은 분들께 적합하리라 생각됩니다.

Q <채백 스킬업> 강의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수강생분들께서 알고 싶어 하는 것을 알려드리는 걸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스킬뿐만 아니라 업계 종사자로서 멘토가 되어드리고 싶어요.

Q 수강생들에게 한마디!

A 질문은 강의를 풍성하게 합니다 언제든 궁금하신 걸 물어봐 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알려드릴게요.

Q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려요.

A 작품을 시작한 순간부터 프로든 아마추어든 작가가 된 거라는 걸 잊지 마시고, 목표를 빠른 데뷔로 잡으면 빨리 지치기 쉽습니다. 빨리 데뷔한다고 좋은 점만 있는 것도 아니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모두 모두 화이팅!

작가 인터뷰 관련 글
아카데미 이야기 최신 글

봄소희님 로맨스 강의 후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이ㅇㅇ님의 2024년 3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감브 인물드로잉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네ㅇ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강하리 인물 드로잉 수강 후기 평소에 웹툰 보는 것을 좋아하여 매일매일 다양한 플랫폼의 웹툰들을 많이 보다보니 점점 직접 그려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공 분야가 그림과 매우 멀고, 취미로도 그림을

한동우 스토리 이론 수강후기

    와이랩 아카데미의 웹툰 학원 수강생 민ㅇ님의 2023년 11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