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원고반 3개월 후기

이사를 하면서 유에스비를 잃어버리는 바람에 원고들이 없어져서 너무 속상하지만 컴퓨터랑 메일들을 뒤져봐서 겨우 몇 개 찾은 것으로라도 후기를 남겨봐요 ㅠㅠㅠ!!

1주 차

클리셰와 구출 플롯 : 진부하지 않게, 구해줘!

이때 제가 원고라는 것 자체를 제대로(?) 만들어보는 게 처음이었어서 스토리를 짜는 것도, 컷을 나누는 것도, 연출을 하는 것도 전부 어려워서 수업이 끝날 때 인물 두 명 밖에 선화를 못 했더라고요 ㅠㅠㅠ

이 날 충격을 받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답니다 ㅠㅠ

캐릭터와 대사 쓰기 : 내 ㅇㅇ은 이중인격!

남자친구가 사실은 인성이 좋지 않은데 여자친구에게만 착해지는 그런 내용의 이야기를 짜봤었어요.

남아있는 그림은 이것밖에,,,, 여자친구 앞에서의 남자친구예요!

SF 장르와 타임 슬립 : 만약 그때로 (시간이) 돌아간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스토리 중 하나였어요!

미제 사건으로 영원히 남을 뻔했던 범인이 잡혔는데, 그때 범인이 살인을 하기 직전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범인은 그것이 신이 주신 기회라고 생각을 하게 돼요. 그렇게 영원히 미제 사건으로 남아버리는 스토리였어요.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의미를 둔 스토리였는데 그냥 정신 나간 이야기 같네요,,,^0^

상승과 몰락의 플롯 : 내 인생 가장 높은 곳에서의 추락

이때는 클리셰를 이용하여 힘들게 살았던 인물이 첫 출근을 하는 날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는데, 여기에 판타지 요소를 첨가해서 약간의 차별을 두었어요!

사람들의 총 운 수치는 모든 사람이 똑같이 정해져있다는 설정이었는데, 그 운 수치에 못 미치는 상태에서 생을 마감하게 된 주인공에게 특별한 일이 벌어지는 내용이었어요!

2주 차

재난물과 희생 플롯 : 목숨이 위험한 긴급 재난 상황

홍수 때문에 제가 살던 동네가 물에 잠겨 뉴스에 나오던 실화를 제가 학교에서 그 소식을 들었을 때 상황을 옮겨 봤어요.

빈칸은 원래 배경이 들어가야 하는데 ㅎㅎ,,,, 손이 느려서 못 그렸네요 ㅎㅎ (실화지만 전 저렇게 안 생겼습니다)

호러 장르 : 사람이 아닌 존재와 함께일 때

이것도 실화를 바탕으로 그려봤어요!

실제로는 저 때 귀신은 못 봤어요! 이걸 그리고 나니까 제가 봤던 귀신 이야기들을 전부 그려보고 싶어지더라고요 ㅎㅎ 호러를 그리게는 게 제일 재미있었어요 ㅋㅋㅋㅋ 그리고 이건 수업 시간 내에 완성을 목표로 그린 거라 좀 정신없이 그려지긴 했지만 완성했다는 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ㅎㅎ

로맨스 장르와 변신 플롯 : 저주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이 스토리가 가장 마음에 들게 나와서 현재 공모전 준비 중이에요 ㅎㅎ 아직 러프 상태라서 공개하기 부끄러워서 조금만 잘라서 올려봅니다 ㅋㅋ 어렸을 때 만났던 인어와 저주 때문에 나중에 성인이 되어 다시 만나게 되는 로맨스입니다!

희생자 플롯 : 너를 위해서, 내가 버릴 수 있는 것

엄마 아빠 6살 정도 되는 쌍둥이 언니와 쌍둥이 동생 4명이 반지하 원룸에서 살 정도로 가난한 집인데, 뭐든지 잘하는 동생에 비해 아무것도 할 줄 아는 게 없는 언니인 설정이에요!

그러다가 밤에 엄마와 아빠가 하필 쌍둥이를 낳아버려서 형편이 더 어려워졌다고 이야기하는 걸 들어버린 언니가 동생이라도 하고 싶은 걸 더 할 수 있도록, 그리고 드디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쓸모가 있는 사람이 됐다는 생각에 아무런 미련 없이 행복하게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이야기였어요!

이 스토리를 그리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연출적인 부분에서 어린아이의 순수함이 묻어나는 걸 최대한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웹툰 페어를 준비한다고 4개의 주제 (판타지와 추구, 추격, 극적인 장면과 감정의 강도, 카메라와 복수)는 그린 게 없어요 ㅠㅠ 웹툰 페어 냈던 거 몇 장 올려볼까 했지만 너무 부끄러워서 ㅋㅋ큐ㅠㅠㅠ

저는 웹툰을 나름 혼자 공부했다고 생각했었는데, 역시 학원에 와서 배우는 게 맞는 것 같더라고요!! 선생님께서 몰랐던 연출이나 신경을 쓰지 못했던 세세한 부분들까지 전부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좋았어요! 수업 시간 외에도 메일로 질문을 하면 정말 세세하게 피드백을 남겨주시고 제가 웹툰에 재능이 없는 것 같아 힘들어하는 걸 보시고 응원도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어요 ㅠㅠ

그리고 수업을 하면서 많은 원고를 그리게 되는 게 가장 도움 된 것 같아요! 웹툰은 몰라도 일단 그려 보는 게 실력이 가장 효과적으로 느는 것 같아요 ㅎㅎ

원고 이미지는 얼마 없지만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웹툰학원 와이랩 아카데미의 중급 원고 강의를 수강하셨던 지○○ 님의 2019년 7월 수강 후기입니다. 본 후기는 카페에 올리신 수강생 후기를 동의를 얻은 후 홈페이지에 옮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