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퀘이크> 구아키 작가 인터뷰

“작화의 완성을 향해 끊임없이 조언하고, 연구하며, 더 쉽고 보다 나은 방법을 가르치겠습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의 중급 과정인 <구아키 스킬업>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알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구아키 작가님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탑툰에서 을 연재하셨던 구아키 작가님은 세밀한 뎃생과 풍부한 색감, 다이나믹한 연출을 특징으로 하는 웹툰 작가입니다. 구아키 작가님께서는 원고를 진행할 때에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생각하시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구아키라는 필명을 쓰는 웹툰 작가입니다. 와이랩 아카데미와 인연이 맺어져서 와이랩에서 강사일을 한지 1년이 넘었습니다. 학원에서 학생을 가르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지금은 좀 더 단련되어 더 현실적인 강의가 가능해졌죠. 제가 무엇을 잘 하는지도 알게 되었구요. 여러분들이 저와 함께 하시게 된다면, 함께 토론하고, 제가 콘티를 짜는 모습, 밑그림을 그리고 정리된 윤곽선을 따는 모습, 채색을 하고 편집을 해서 원고를 만들어가는 모습 등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저의 경험과 노하우는 마치 잃어버린 퍼즐의 한 조각처럼 여러분들의 그림에 자연스럽게 끼워맞춰질 것이며, 그것은 분명 큰 효과를 보시게 될 것입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일단, 만화를 좋아하긴 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야기 만들기를 좋아했는데, 그림도 그릴 줄 알겠다. 재능 살릴 수 있는 일이 곧, 만화였죠.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프로데뷔 준비기간 그 중, 만화 스토리 작업 3개월, 네이버 도전만화, 루리웹, 다음 웹툰리그에서 3개월 정도 연재했다가 ‘티테일’이라는 회사의 연락을 통해 데뷔했습니다. 이 기간동안 만화가가 되어 담배피면 위험하겠다 싶어 금연을 했죠. 2018년이되면 금연 5년차입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프로가 되고 나서 배운 것들이 더 많았습니다. 클립스튜디오, 스케치업은 데뷔 이후에 연재하며 배웠던 도구들입니다.

Q 연재 하셨던 <하이퍼퀘이크> 이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하이퍼 퀘이크(과잉전율-이하 하퀘)는 작품소개보다 더 중요한 것이 따로 있습니다. 제가 처음 만화를 그리면서 부딪혔던 많은 현실의 장벽을 깨닫게 해준 만화입니다. 출판식 연출을 했다가 편집을 시도했다던지. 작화 도중에 스케치업을 도입하면서 그림스타일이 바뀐다던지 하는 일들이 일어났죠. 여러가지 경험들이 저를 만들었습니다. 지독한 어깨 통증도 ㅎㅎㅎ <하이퍼 퀘이크> 작품 정보 ▷

Q 연재 준비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지금 연재 준비 중인 작품(이야기마왕)이 제가 하고 싶은 작품입니다. 그것은 짧은 이야기 모음집입니다. 그리고 모든 이야기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게 되죠. 마치 독립된 이야기인데, 하나의 이야기가 되는 것처럼.. 지금은 반응을 보고 있습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작화방식에 따라 다릅니다면, 이야기그림(콘티), 밑그림, 펜선화작업, 채색으로 나눕니다. 이야기그림(콘티)을 짤 때는 미리 한 주나 두 주 전에 작업을 시작하지만 실제로 표현하는 것은 하루 이상을 씁니다. 나머지 작화는 분위기에 맞춰서 정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따로 정해두진 않았습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스토리는 전체 분위기,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시작해서 상상해 나갑니다. 상상하는 과정에서 하나하나 설정을 붙여가고, 앞뒤가 맞지 않을 경우엔 다시 설정을 수정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나갑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대사와 장면과 장면을 잇는 중요한 ‘장면’의 배치와 주제의 정확한 목적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Q 밑그림(뎃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이 과정에서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없습니다. 그림이 맘에 들때까지 그려보는 것 정도랄까요?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펜터치는 밑그림을 정리해주는 용도로 씁니다.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없습니다만, 선이 어느정도 완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빛보다는 ‘색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림을 더욱 보기 좋게 만들어주니까요.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포토샵을 주로 씁니다. 빛과 색을 묘사할 때의 느낌이 포토샵이 더 좋았습니다.

Q 퀼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최소한의 행동만으로 표현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붓 질을 15번 하는 것보다 1번에 끝내는 게 더 효율적이니까요. 어떻게 하면 동작과 레이어 구조를 더 단순하게 만들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를 연구합니다.

Q <구아키 스킬업> 클래스에서 배우는 것은 무엇이며, 어떤 것들을 할 수 있게 되나요?

A 제 강의에서는 채색과 웹툰에서 주로 쓰이는 효과들과 저의 경험을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채색이 어려웠던 학생이라면 색감을 잡아갈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드릴 수도 있습니다. 채색에 관해서는 딱 한 달만 들어보셔도 됩니다. ‘저는 직장에 다녀서 배울 수가 없어요.’ ‘시간이 안 납니다.’ 하실 필요없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실력향상의 핵심요소를 가르쳐드리겠습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적합한 강의인가요?

A 저의 스킬업 강의는 시간을 많이 낼 수 없는 분들에게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지난 날 강의 경험을 통해서, 컬리큘럼을 계속 수정하고 연구해 왔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필요한 것들을 정확히 전달해드리며, 더욱 진보된 기술을 터득하면 그 즉시 새로 알려드립니다. 키워드<시간부족> <채색취약> <구아키 작가의 작업과정 직접 관찰 희망자> <구아키 작가의 작업노하우 공유 희망자>

Q <구아키 스킬업> 강의를 진행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연구자세와 재치, 열정인 것 같습니다.

Q 수강생들에게 한마디!

A 작화기술이나 저의 경험을 나눌 수는 있지만 여러분의 개인원고를 돕긴 어렵습니다. 개인작을 하실 땐, 프로덕션 클래스로 가셔야 합니다. 제가 여러분들과 함께 할 시간이 일주일에 6시간 뿐이기에 만약 데셍이 안 된다면 기초드로잉을 배우는 쪽도 좋습니다. 저는 효과나 컷, 채색방법, 표현기술을 배우게 되니 제가 기초드로잉을 따로 신경써드리긴 하는데 그래도 하루종일 기초드로잉만 공부하는 것보다는 많이 소홀 할 수도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려요.

A 즐기세요. 즐기는 사람만이 작은 실망 앞에서 크게 무너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