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수훈 작가 인터뷰

2019년 7월부터 와이랩 아카데미 프로덕션 강의를 하시게 될 네이버 웹툰 <아이덴티티> (시니 글/수훈 그림) 수훈 작가님의 인터뷰입니다. 수훈 작가님의 원고 작업 과정과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프로덕션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수훈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만화가 수훈입니다. 네이버 웹툰에서 <아이덴티티> 연재를 마치고 현재는 차기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어렸을 적 친구가 만화책을 빌려와서 투명종이로 그렸었습니다. 그때 자연스럽게 그림과 만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만화가가 돼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데뷔는 시니 작가님과 함께 대학 생활을 하던 도중, 준비 중인 작품이 제 그림과 잘 어울릴 것 같다며 협업을 하게 되어서 대학교 졸업과 동시에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만화를 가리지 않고 다양하게 본 게 큰 도움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대학교에서 만화창작 전공으로 다니면서 처음에는 수작업 방식(펜촉과 톤 작업) 등을 배웠었는데요, 지금은 디지털 작업이 주를 이루니 쓸모없게 되었습니다.

Q 연재하셨던 <아이덴티티> 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이덴티티>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한 작품입니다. 잠자리에 들면 다른 사람이 되는 헨리와 그 병을 치료하는 Dr. 와이번과의 이야기입니다.

아이덴티티 작품 보기

Q 작품을 연재하면서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작품이 가려던 방향을 해치지 않고 유지하며 완성하는걸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연재 준비 중인 작품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차기작으로 조선 후기 배경의 퇴마 액션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상을 어지럽히는 악귀와 악귀를 퇴마하려는 무당의 이야기입니다.

Q 연재할 때 작업 과정별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이덴티티>의 경우, 시니 작가님의 콘티를 받고 하루 수정 후 작화에 3~5일, 그리고 마무리작업을 하였습니다. 연필로 작업 후 일일이 스캔하여 칠하는 방식이어서 작화에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하려는 이야기를 먼저 생각해놓는 편입니다. 그 후 그 이야기에 맞는 사건과 캐릭터를 만들어 붙여나가며 만듭니다. 시작과 끝을 꼭 정해두고 그사이를 채우며 정리해나갑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콘티의 전체적인 분위기, 가독성과 인물들의 위치 관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인물들의 위치가 깨져버리면 작품에 몰입을 방해하기 때문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Q 밑그림(데생)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밑그림인 만큼 컷에서 보이는 레이아웃에 신경을 씁니다. 콘티 단계에서 자연스럽게 짜 놨다면, 그 장면들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예쁘게 그려낼까 생각합니다.

Q 펜터치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균일한 선의 느낌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선 두께를 맞추고 작업을 해도 선의 느낌은 항상 달라지기 때문에, 저는 균일한 느낌을 위해서 될 수 있는 대로 확대하지 않고 펜을 따려고 합니다.

Q 채색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배경과 인물의 톤이 겹쳐서 묻히지 않는 색을 쓰려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배경색을 쓸 때 채도를 낮춘 색을 씁니다.

Q 편집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칸과 칸 사이의 호흡조절과 대사 텍스트의 가독성을 신경 씁니다. 칸과 칸 사이의 거리 호흡조절은 웹툰에서 효과적인 연출이고, 텍스트의 가독성이 좋아야 잘 읽히니까요.

Q 디지털 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마무리 작업을 빼면 클립 스튜디오를 사용합니다. 벡터 레이어로 펜 작업 및 수정이 매우 편리하며, 만화를 위한 소재 및 소스를 애용하기 때문에, 클립 스튜디오를 주로 쓰고 있습니다.

Q 퀄리티를 떨어뜨리지 않고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A 연재하고 작업을 이어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요령들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만, 퀄리티와 작업시간 단축 두 마리 토끼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스케치업 등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강의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각자가 할 수 있는 이야기와 만화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개성을 살리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이 강의를 들으면 어떤 것 들을 배우고 할 수 있게 되나요?

A 아이디어나 이야기를 어떻게 진행하고 만들어나가는지, 그리고 만화를 구성하는 요소들과 필요한 연출에 대해 배우실수 있습니다.

Q 어떤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A 다른 만화들의 연출을 보며 연출에 대해 알려드리고, 제가 알고 있는 이론 수업과 함께 공개 피드백을 통해 수강생분들이 준비해오신 이야기와 콘티를 다듬는 수업을 하려 합니다.

Q 이 강의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할까요?

A 부족한 점이 있어 피드백을 받고 싶으신 분, 만화의 기본적인 연출과 요령을 배우고 싶으신 분들께 적합합니다.

Q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우선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부족해도 좋으니 자신 있게 보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그 이야기가 잘 전달되고 좋아지도록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Q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 자신을 믿고 꾸준히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