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 외눈박이 작가 인터뷰

2019년 4월부터 와이랩 아카데미 스토리 강의를 하시게 될 네이버 웹툰 <네로의 실험실>, <모던패밀리>, <먹이> 외눈박이 작가님의 인터뷰입니다. 외눈박이 작가님의 원고 작업 과정과 작품들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스토리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외눈박이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네이버웹툰에서 스토리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외눈박이라고 합니다. 연재작으론 네로의 실험실, 모던패밀리, 먹이가 있습니다.

Q 만화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대학생 시절,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블로그에 취미 삼아 만화를 만들어 올리곤 했습니다. 어디까지나 취미로 시작한 일이었는데, 어느새 만화란 장르에 매력을 느끼고 좀 더 잘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군요. 무엇보다 짧은 시간 안에 하나의 완성된 이야기를 쉽고 빠르게,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웹툰’ 시장의 큰 가능성을 봤던 것 같습니다. 결국 여러 공모전에 응모하며 본격적으로 데뷔를 준비하게 되었고, 어느새 취미가 업으로 바뀌면서 작가로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 데뷔까지 준비한 기간이 얼마나 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셨나요?

A 네이버 아마추어 창작 게시판인 ‘베스트도전’에 작품을 올리며 2년여간 아마추어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2012년 한국컨텐츠진흥원 지원사업에 ‘네로의 실험실’이 선정작으로 뽑히면서 네이버에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Q 프로가 되고 나서 보니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이 있나요?

A 어릴 때부터 동화나 소설책을 좋아했는데 꾸준히 읽어오던 것들이 지금 제 작품관에 큰
뿌리를 이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이었던 소설과 시나리오 수업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고전소설과 시문학 등을 공부하다 보니 대사나 문체가 현대와 많지 않게 어색하고 딱딱해졌는데, 아직도 고치느라 애를 먹고 있습니다.

Q 연재하셨던 <네로의 실험실> 란 작품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중세 판타지를 배경으로 한, 어른을 위한 동화 컨셉으로 제작된 웹툰입니다. 죽은 자를 되살리는 네크로맨서 ‘네로’와 태엽장치아가씨 ‘비올렛타’, 두 주인공이 연구실에 살며 찾아오는 다양한 사람들의 의뢰를 들어주며 벌어지는 에피소드 물입니다.

네로의 실험실 작품 보기

Q 새로 연재 시작한 <먹이> 란 작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도시괴담 컨셉으로 제작된 호러 스토리물입니다. 귀신을 보는 아이 ‘박윤영’과 ‘김민지’, 두 여고생에게 일어나는 악몽 같은 이야기들을 다룹니다. 좀 더 많은 설정들이 있지만 이는 연재되는 작품을 통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먹이 작품 보기

Q 작품을 연재하면서 가장 신경 쓰신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모든 작가님들이 마찬가지겠지만, 완결되는 그 날까지 ‘좋은 이야기’로 완성하는 겁니다.

Q 스토리 구상 방법이 어떻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정리하나요?

A 혼자 조용한 곳에서 머리를 싸매고 만듭니다. 그때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적어두었다가 제작 단계 때 살을 붙여 완성합니다.

Q 콘티 작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연출과 가독성입니다. 협업을 위주로 하다 보니 콘티 단계에서도 서로 내용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하기에 어느 정도 완성된 형태로 제작합니다.

Q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강의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성실함입니다.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 강의를 들으면 어떤 것 들을 배우고 할 수 있게 되나요?

A 머릿속에서 구상한 작품을 ‘문자화’하여 기획서나 시놉시스로 만들고, 완성된 스토리로
다듬어 가는 일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게 됩니다.

Q 어떤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싶으신가요?

A 이론보다는 실습과 합평 위주로 진행하고, 개인별 면담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다듬고
보완해갑니다.

Q 이 강의는 어떤 분들에게 적합할까요?

A 머릿속에 있는 이야기를 하나의 시놉시스나 기획서로 만들고 작품 제작으로 연결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 작품을 구상하거나 소재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 웹툰 제작을 하고 싶으나 무엇부터 시작하여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께 적합합니다.

Q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본인이 원하시는 것들을 최대한 많이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Q 작가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지망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히트작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좋은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오래가는 작가’가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