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 <저세상 클라스> 꾀돌이 작가 데뷔 인터뷰

엄청나게 뿌듯하고 보람차고 제 자신이 기특하고 장합니다. 그래도 아직 얼떨떨하고 프로라는 실감이 들지 않아서 저를 작가라고 불러도 될지 모르겠어요.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꾀돌이 작가님.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꾀돌이 작가입니다.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를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려요.

​2. 웹툰 작가를 직업으로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만화, 웹툰 보는 게 취미였어요. 그래서 처음엔 취미생활로 웹툰을 그려보고자 했는데 2년 전 처음 그린 웹툰이 모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를 내었고 이 계기로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웹툰 작가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데뷔 작품 준비 과정은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원래는 로맨스 코미디물을 준비 중이었어요. 그런데 갑자기 예전에 생각해 두었던 스토리가 다시 떠올랐고 준비하고 있었던 로코물보다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즉흥적으로 그렸던 작품입니다. 반응이 좋아서 이걸로 새로 준비하자고 결심했어요. 그러다가 네이버 지상 최대 공모전 공지가 떴고 1기 마감까지 작업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 없었지만 2기로 넘어가면 마음이 해이해질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1기 공모전에 제출하였고, 수상작 외 컨택을 받아 연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4. 데뷔 소감은 어떠신가요?

엄청나게 뿌듯하고 보람차고 제 자신이 기특하고 장합니다. 그래도 아직 얼떨떨하고 프로라는 실감이 들지 않아서 저를 작가라고 불러도 될지 모르겠어요. 정말 열심히 하겠습니다.

​5. 데뷔 작품인 <저세상 클라스!>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세상 클라스!> 는 일진으로 오해받지만 사실은 착한 아이인 강희가 할머니 제삿날에 유골함을 깨뜨려 유골 가루를 들이마시는 바람에 몸에 돌아가신 할머니의 영혼이 빙의되고, 그로 인해 일어나는 강희의 버라이어티 한 학교생활 이야기입니다. 한 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6. 웹툰/만화를 공부한 경력(전공, 학원, 독학 등)이 어떻게 되시나요?

전공은 공예과입니다. 전혀 관련 없는 과를 다니고 있어요.ㅎㅎ 휴학한 후 친구 소개로 와이랩 아카데미를 알게 되어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수업을 들으며 웹툰을 공부했습니다. 안 다닐 때는 독학을 했어요.

​7. 어떠한 계기로 웹툰/만화를 시작하게 되셨나요?

처음엔 앞서 말했듯 웹툰 보는 걸 좋아하니까 취미로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는데, 처음 그린 웹툰이 모 공모전에서 꽤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걸 계기로 웹툰 준비를 하게 되었어요. 사실 저는 웹툰은 보는 것만 좋아했고 제가 웹툰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어요.

​8. 와이랩 아카데미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다닐 결심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친구 소개로 알게 되어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9.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어떤 강의를 수강하셨고 소감은 어떠신가요?

여러 강의를 들었는데.. 최근에 들었던 강의는 양세준 작가님, 박수봉 작가님의 프로덕션 수업입니다. 그전에는 김정현 작가님의 프로덕션, 채용택 작가님의 스토리 강의를 들었습니다.

​연출 공부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수업 때 배웠던 내용들이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와이랩 아카데미에서 수업을 듣고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작가님의 피드백, 의견이 저에게 정말 큰 양분이 되었습니다.

​10. 이제 프로가 되셨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것 중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일까요?

툴을 잘 다루지 못하는 편이었는데 주변에서 클립 스튜디오와 스케치업 꿀팁을 가르쳐주셨던 게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움이 안 된 것은 없었던 것 같아요.

​11. 프로 웹툰 작가로서 현재 가진 포부는 어떤가요?

한 작품으로 끝나지 않고 작가 생활을 길게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경험과 스킬을 쌓아서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오랫동안 들려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큰 목표는… 제 웹툰이 영상화되는 게 꿈이에요. ㅎㅎ

​12. 앞으로 하고 싶으신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저세상 클라스!>도 그렇고, 다음에 하고 싶은 작품도 밝은 분위기에 개그가 섞인 가벼운 작품을 하고 싶어요.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장르인 것 같아요 ㅎㅎ

​13. 수강생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본인이 생각하는 웹툰 작가는 무엇일까요?

매주 전쟁을 치르는 사람…?

​본격적으로 주간 마감을 치게 되고 나서부터 다른 작가분들께 존경심이 아주 많이 들었습니다. 주간 마감이라는 게 익숙해지지 않으면 정말 힘든 일인 것 같아요.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내보인다는 점도 너무 멋있고 재미있는 직업인 것 같습니다.

​14.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수강생들에게 웹툰 작가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웹툰 작가를 준비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말이 있어요. “일단 한 번 해보라”는 거예요. 저는 사실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이것저것 재고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요. 실패를 두려워하기에 잘 될 보장이 있는 일만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웹툰 작가를 준비하기 시작했을 때에도, 공모전에 도전할까 말까 고민하던 때에도 괜히 했다가 안되면 어쩌나, 어차피 안 될 거 왜 하나… 시간만 버리는 거 아닐까. 그동안 해왔던 것도 쓸데없는 짓이었나 하는 생각에 괴로웠던 적이 많은데 그럴 때 다들 그러더라고요. 그냥 일단 한 번 해보라고..

​이 말이 제 나약한 의지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일단 해보고 잘 되면 좋은 거고, 잘 안돼도 원고를 완성시켰다는 귀중한 경험과 완성된 원고를 얻게 됩니다.

​시작이 어렵지 이렇게 일단 시작해보고 나면 그다음 일은 어떻게든 되게 되어 있는 것 같아요. 사람이란 게 일을 벌이면 어떻게든 하게 됩니다. 한 번 부딪혀 보세요.

​15.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망생 시절 와이랩 아카데미 데뷔 후기, 인터뷰를 보며 마음을 다잡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제가 이렇게 인터뷰를 작성하고 있으니 다시 한 번 감격스럽네요 ㅎㅎ

​수강생 여러분께서 이걸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ㅎㅎ 모든 수강생 여러분께 정말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네이버 화요 웹툰 <저세상 클라스!> 많이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