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콘티 페어 후기

안녕하세요. 와이랩 아카데미 원장 김대욱입니다.

​2019년 3월 30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2019 콘티 페어가 진행되었습니다. (역시나 예정은 5시까지 였지만, 1시간 지연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2019 콘티 페어는 공모전이나 투고를 위해 준비하는 작품을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기에 앞서 사전에 점검을 해보기 위해 기획된 행사입니다. 방법은 익명으로 다른 출품자의 작품에 댓글로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아직 아마추어라도 여러 평가들이 모이게 되면 도움이 되는 부분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콘티 페어를 통해 나의 작품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콘티 페어는 행사 며칠 전부터 작품을 열람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그래서 사실 댓글이 많이 달릴 거라 생각했지만, 기대보다는 적었습니다. 다음 행사 때는 좀 더 참여하기 쉽도록 기획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행사 역시 다과를 준비했는데, 웹툰 페어 때의 경험으로 치킨과 음료 위주로 준비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것 위주로 부족함 없이 준비하려고 했어요. (작년에는 제과점 빵이 가장 비쌌는데 많이 남아서.. 그냥 제외했습니다. ;;)


 

출품자분들 80% 정도가 참석하셨습니다. 자리 여건이 열악한 점 정말 죄송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 30분 만에 준비한 거라 양해를 바랍니다.


 

진행은 출품자가 댓글 평가를 보고 인상 깊은 점이나 자신의 작품의 방향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부분 도움이 되신 것 같아서 다행스럽고, 댓글 반응이 부족한 분들은 아쉬워하시기도 하셨습니다. 행사가 끝나고 일주일 동안 홈페이지를 열어 놓을 테니, 미처 달지 못한 평가 부탁드립니다.


 

작품 이야기를 5시 30분경 마치고, 인기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우수상소울메이트신티크 16인치
우수상알바지옥1개월 수강권
서리가 돌아왔다
가상 & RPG

하드캐리그녀 작품이 우수상이지만, 최우수상 수상자와 같은 분이라 차석을 올렸습니다.

축하드립니다!

​※3표 이상의 득표를 한 작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지막 용사 / 오지는 이모부 댁 / 죄인, 복순 / 인생 사진 / 운수 오진 날 / RE FORM / We are MATE!


 

웹툰 페어 때보다 많은 분들이 출품해주셨고, 뛰어난 작품들도 많았던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 평가가 운영 미숙으로 부족한 점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티를 완성해서 출품하신 모든 분들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야기를 만든다는 것이 정말 힘들다는 것, 여러분 자신이 더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것을 완성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자랑스러워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추지 말고 더 재밌는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평가가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내 작품의 완성을 내가 하는 것입니다. 다른 의견들은 참고만 하시고 나의 이야기를 만들기 바랍니다.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리면서 후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