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 과정

기초 드로잉

만화는 그림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만, 이야기에 어울리는 그림 수준을 갖춰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극화체 그림이 필요하다면 드로잉 공부시간이 오래 걸리게 될 것이고, 개그물이나 일상물과 같은 간단한 그림체가 필요하다면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하지만 간단한 그림체라고 해도, 드로잉 공부를 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그림체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단순히 보고 그려서 외우는 방식의 공부는 단기간의 효율을 좋지만, 사람은 모든 각도와 포즈를 외워서 그릴 수는 없습니다. 외워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지식(비례, 해부학) 과 그 기본구조를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응용력이 중요합니다.

나의 작품에 어울리는 인물을 그리기 위해 기본적인 인체 비례와 구조, 각도 변화에 대한 이해, 명암 표현, 기본 채색 방법 등 그림을 그리면서 알아야 할 기초적인 이론과 활용법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지금의 웹툰 배경에 3D 나 사진 자료를 쓰는 경우가 많지만, 원하는 배경을 직접 그릴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제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투시도법, 인공물, 자연물 등 배경 그리기의 기초 이론을 배우고 실습한 것을 피드백 받습니다.

주말 기초 드로잉은 학생, 직장인 분들을 위해서 3개월이라는 시간 내에 웹툰 기초 드로잉에서 알아야 할 핵심 이론을 압축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베이직 툴

디지털 작업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프로그램이 포토샵, 클립 스튜디오 그리고 스케치업입니다. 베이직 툴 강의는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초보자분들께서 짧은 기간 동안 꼭 필요한 기능들을 익힐 수 있도록 준비한 강의입니다.

대한민국 만화 시장은 기존 출판 만화에서 웹툰으로 거의 이동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웹툰 대부분은 디지털 작업으로 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시간’과 ‘비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수작업보다 수정이 쉬워서 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종이, 잉크, 톤과 같이 만화 제작에 필요한 부재 구매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인들에게 사진 편집 도구로 익숙한 포토샵을 활용해 웹툰 제작에 사용합니다. 웹툰 제작 단계별로 쓰이는 포토샵의 기능을 집중적으로 알아봅니다.

클립 스튜디오는 만화 원고 제작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에서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구현되는 만화적 표현들을 간단한 버튼 하나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화 원고 작업 시 배경을 직접 그리는 방법을 아직 많이 사용하지만, 건물, 자동차 같은 인공물을 3D 모델링으로 작업해 놓으면 인물에 어울리는 구도를 잡기 쉽고,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초급 과정을 마치고 나면 일단 원고 도전을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더 다양한 표현과 이야기를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때 중급 이상의 과정을 고려하셔도 좋습니다. 필요하시다면 상담과 청강으로 진로 선택에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